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H그린파워㈜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부
  • 학점 3.87/4.5
  • 토익 86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4,3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경험한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항목은 특별한 점이 없었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도 성의가 느껴지지 않았고, 포부도 막연했습니다. 어떤 회사에 입사 지원을 할 때는 그 회사의 특징과 나의 장점이 어떤 점에서 부합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지원동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보다 안전한 배터리팩 생산을 위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하이브리드, 전기차등 친환경차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HL그린파워는 2010년에 현대모비스와 LG화학이 합작해서 만든 배터리팩 제조회사로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나EV 베터리셀의 제조불량으로 인한 화재사고로 2만5000대 가량 리콜이 일어났습니다. 전기차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안전분야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하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안전성 확보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아쉬운점 1저는 화학공학을 전공으로 하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들어가는 중대형 배터리팩과 안전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산업의 큰 역할을 하고있는 HL그린파워의 평가 직무에서 친환경적이면서 보다 안전한 배터리를 생산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20724Byte

아쉬운점 1 이런 이야기로 글자수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는 이런 일반적인 기사자료를 원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명확한 회사지원동기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즉, 회사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희망하는 일과 이 회사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하며, 지원자가 관심이 많았다고 제시한 내용도 왜 그랬는지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답변
"중대형 배터리에 대한 지식과 안전점검"

저는 졸업논문으로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발전상황과 미래방향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배터리셀을 구성하는 리튬이온전지의 음극,양극,분리막,전해질 소재의 특성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조사하고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베터리 팩에서 충전상태 예측, 베터리셀 관리, 냉각 제어의 기능을 하는 BMS에 대해서도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산업용 리튬이차전지의 안전성을 평가하기위해 실시하는 외부단락,충돌,낙하,고온등의 시험과 과충전전압제어,과충전전류제어,과열제어와 같은 시험의 목적과 진행방법,합격기준에 대해 조사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중대형 배터리 및 안전성 시험에 대한 지식은 양산 및 개발단계에 있는 중대현 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실시하는 평가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을 줄것입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31754Byte

좋은점 1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다양한 준비 과정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각 활동을 통해 현재 지원자가 무엇을 알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정도인지까지 제시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전기차 성능평가 전문가"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안전에 대한 중요성도 같이 증가할 것입니다.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HL그린파워의 배터리 팩 생산량도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저는 입사 후 HL그린파워에서 전기차 성능평가 전문가로 성장하여 앞으로 증가할 전기차 수요에 맞춰 더욱더 안전한 배터리가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것입니다.아쉬운점 1 이를 위해서 전기차 시장 및 기술동향을 자세히 살피고 더욱더 안전하고 훌륭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성능평가과정을 분석하고 개선하겠습니다. 그리고 화공안전기술사등의 국가기술자격을 획득하여 안전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아쉬운점 2

글자수 356619Byte

아쉬운점 1 포부가 막연합니다. 즉, 쉽게 생각해서 쓸 수 있는 평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에서 담당할 업무와 관련하여 현재 기술 동향이 어떠하고 어떤 전망이 있는지를 조사해 본다면 현재 내용보다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내용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정직함으로 갈등극복"

저는 프로젝트에서 정직함을 통해 갈등을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팀원들끼리 친분이 없는 상태에서 비대면 회의만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하다보니 프로젝트의 진행속도가 느렸고 다들 큰 책임감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 업무진행도 차이가 발생해 갈등이 일어났습니다. 저는 이대로는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거 같아 팀원들을 모아서 지금까지 제가 책임감 없이 행동했던 부분을 말했고 그러자 팀원들도 자신들의 잘못을 말하면서 함께 사기를 다졌습니다. 일의 진행방식도 일간 피드백으로 바꾸고 식스시그마 그린벨트를 따며 얻은 DMAIC문제해결 방안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저는 갈등극복에서 중요한 것이 남탓보다 자신의 잘못을 이야기하고 상대방과 공감하는 정직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정직함을 바탕으로한 의사소통으로 회사에서 갈등이 발생하여도 잘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97871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서 특별함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항목에서 활용하는 이야기 소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갈등의 원인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없고, 그 해결과정도 직접 말한 것이 전부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