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SIMPAC 2021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세무회계과
  • 학점 3.94/4.5
  • 자격증 10개
  • 수상 3회
  • 교내활동 1회
  • 38,9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가진 관심, 열정, 노력 모두 호감이 갑니다. 어린 시절부터 관심을 가진 분야이고 역량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직무 역량면에서는 별 5개를 받아도 될 정도로 뛰어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사지원동기 및 포부는 솔직하지 않은 내용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회사지원동기와 포부를 거창하게 포장하기 위해 쓴 글처럼 보였고, 이는 지원자가 다른 항목에서 쓴 내용과 다른 느낌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와 포부가 거창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계기로 이 회사를 알게 되었고, 어떤 이유로 지원하겠다고 결심했는지 솔직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6살에 처음 회계를 접하고 흥미를 느껴 뚜렷한 진로 방향을 형성했습니다.
기초회계 이론부터 꼼꼼히 배워서 그 결과 전산회계 1급, FAT 1급, 전산회계운용사 2급 등 전문 자격증들을 취득하였습니다. 자격증뿐만 아니라 각종 회계, 세무 대회에도 출전하였습니다. 사단법인 한국OOOOOO가 주최한 OOOOOO OOO 대회에서 2016년 7월 회계 관리 부문 장려상, 2017년 7월 세무회계 부문 국회의원상을 받는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2016년 11월 교내 글로벌비즈니스 경진대회에서 컴퓨터활용능력 부문 은상(2위)을 차지하며 컴퓨터활용능력도 높여갔습니다. 회계에 대한 확신은 좋은 결과로 돌아왔습니다.

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교내 전공동아리인 ‘세무동아리’에 입단하여 부원들과 방과 후에 매일 늦은 시간까지 회계, 세무 지식을 늘려갔습니다. 상업 고등학교에 다니며 원가 회계, 상업경제, 금융 일반, 사무관리실무, 회계 원리, 회계실무, 세무 실무, 회계 정보처리시스템, 증권 거래 업무, 창구 사무, 기업 자원 통합 관리 등 회계와 금융경제 과목을 수강했고 성취도 또한 A와 B를 받을 만큼 우수했습니다. 전공지식을 더 쌓고자 대학교 세무회계과에 진학하여 심화한 회계 배웠습니다. 2년 동안 회계 원리, 전산회계, 전산세무 회계, 세법 개론, ERP 회계실무는 A+를 놓친 적이 없고, 법인세신고 실무, 중학 소득세신고 실무, 부가세신고 실무도 모두 A 학점을 취득했습니다. 제가 준비해 온 것들이 SIMPAC 재무회계 직종의 주요 직무들과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단단하게 쌓아온 전문지식으로 SIMPAC에 입사해 실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8451,401Byte

좋은점 1 직무와 관련한 실무 지식, 경험, 능력 위주로 자신의 역량을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내용이 정리가 되었으면 좋겠고, 고교시절과 대학시절은 문단을 구분하여 읽기 편하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첫째, 인재상과 적합함을 확신하였습니다. 총학생회, 동아리,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람을 모으고, 사람이 있는 곳을 찾아다녔습니다. 열린 마음과 진심으로 소통한 결과, 주변에서는 제게 세무회계과 학회장이라는 리더의 역할을 맡겨주었습니다. 리더로서, 기본 교칙과 질서를 중요시하며 학과를 이끌었으며 내/외부적 이해관계와 갈등, 또한 코로나 세대로 이전까지 겪어보지 못한 학교와 학우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모든 과목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는 탓에 등록금 반환에 대한 학우들의 원성이 쏟아져나왔고 이러한 문제들을 총학생회에서는 각 학과를 대표해 학교에 적극적인 건의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등록금 전액 반환은 어려웠지만, 200,000원 감면이라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학생회 생활로 다져온 화합을 이끄는 소통과 긍정적인 사고, 끊임없는 도전정신은 SIMPAC의 인재상과 적합함을 확신해 SIMPAC을 선택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안정성과 진취성을 겸비한 회사에서 회사와 함께 성장해 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보다 내일 더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결과 마음 놓고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후 1년은 SIMPAC을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동안은 발전을 위해 실무에 대한 감각과 기술을 함양하는데 부단한 노력과 시간을 쏟는 등 능력을 인정받도록 일하겠습니다. 또한 재무 관련 포럼과 강연에 참여하고 10년 안에 CTA 자격증을 취득하고 최고의 재무·회계 전문가가 되어, SIMPAC의 재무적 건전성과 자금관리의 효율성을 책임지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8211,391Byte

아쉬운점 1 문제는 지원자가 제시한 인재상은 많은 회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재상입니다. 즉, 이 회사가 아니라도 지원자가 호감을 가지고 지원할 회사는 많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 이름은 어떤 계기로 알게 되었습니까? 이 회사가 금속성형과 관련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사업의 특징은 어떤 호감을 가지게 했는지 등 좀 더 실제적인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동기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고자 한다면 이 내용이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성장 가능성이 지표상으로 어떤 특징이 있고, 그것이 지원자에게 어떤 호감을 주었는지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자격증 취득 계획은 이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답변
학창시절 생활기록부에 ‘사교성’, ‘대인관계 원만’, ‘긍정적’, ‘활발’ 등 이러한 키워드가 빠진 적이 없을 만큼 사람을 좋아해 어딜 가도 적응이 빠르고 좋은 대인관계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여러 사람과 부딫히며 갈등을 해결하는 법도 배우고 열린 사고도 상대방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런 제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9살에 미세하게 시작되어 성장하면서 점점 눈에 띄게 걸음걸이에 문제가 생겼었습니다. 모든 일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이었던 저는 고등학생 시절 저의 신체적 문제로 더 이상 학생회 활동을 할 수 없음을 자각했고 여태까지 큰 자부심을 느끼던 활동이라 더욱 박탈감을 느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체의 문제 때문에 저의 꿈들을 포기해야 한다는 게 절망스러웠습니다. 좋은점 1

저는 극복하고자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중에 ‘지선아 사랑해’라는 책을 읽게 되었고, 그 책의 주인공은 사고로 삶을 송두리째 빼앗긴 사람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녀의 긍정적인 사고는 고난을 축복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주인공의 아픔에 너무나도 공감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배우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아픔 속에서 강인한 정신과 긍정적인 사고를 얻었습니다. 걸음걸이를 고치기 위해 부모님과 10년 동안 대학병원들에 다니며 각종 검사와 재활 치료를 받았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걸을 걸이를 고치겠단 의지 하나로 피나는 노력을 한 결과 완치 가능한 약을 찾았고 다른 사람과 다를 게 없는 다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10년 동안 너무도 힘들었지만, 저의 꿈을 포기할 수 없었고 그 결과 누구보다 단단한 정신과 몸을 얻게되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만난 지인들은 ‘그런 아픔이 있는 줄 꿈에도 몰랐을 만큼 밝은 사람이다‘ 라고 합니다. 저는 이런 말을 들을 때 버텨온 자신이 뿌듯하고 무엇도 할 수 있는 사람이 된 것 같습니다. 이런 저의 성장 과정을 바탕으로 SIMPAC에 입사해서 누구보다 강인하고 끈기 있으며 긍정적인 저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9841,697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성장과정에 대해 간략히 언급했고, 가장 힘들었던 시기도 잘 설명했습니다. 다만, 다리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아서 궁금합니다.

좋은점 2 10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고생한 사례라는 점, 이를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점이 잘 느껴졌습니다.

답변
우리 사회에 물들어 있는 부패를 척결하고자 김영란법이 시행되었고 크고 작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김영란법은 부정 청탁과 금품 등의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입니다. 이 법안이 시행됨으로써 몇몇 업종에서 매출 감소가 발생하여 이미 좋지 않은 경제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하며 반대 의견이 많았습니다. 한국OOOOOOOOOO는 “역대 최장 장마에 코로나 19로 농,축산물 소비마저 위축돼 이중고를 겪고 있다”라고 호소했습니다.

지난해 추석에는 농축산물 선물 한도를 20만 원으로 상향했더니 매출 7%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렇듯 선물 가액을 상향한 효과는 과거에도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지난 추석 당일 코로나 확진자 수는 63명에 불과했습니다. 지난 추석보다 올해 설 코로나 19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이번 설 농업계의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짐작됩니다. 따라서 저는 농·축산물 선물 가액 완화에 찬성합니다. 이에 따라 각 기업의 재무업무 담당자들은 이 기준을 확실히 인지하고 관련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비용 담당자들이 가끔 해당 법의 비용집행 가이드라인을 잘 인지하지 못한 채 전표가 올라와 반려 후 집행 가이드라인을 재전달하고 해당 기준 한도로 맞추어 재상신 요청했다던 사례들을 봤습니다. 재무 담당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확실히 인지하여 자사에서 법을 어기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김영란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 사회에 뿌리 박혀 있는 부정부패를 방지할 수 있는 법안이며, 깨끗한 사회로의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자기 자리에서 법의 취지에 맞는 올바른 행동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부패가 척결되기를 희망하지만 코로나 19와 같은 세계적인 경제 비상사태에 국가 경제를 위해 부정청탁금지법상 10만 원으로 정해진 농,축산물 선물 가액을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것에 찬성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9521,637Byte

좋은점 1 주제도 좋고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지원자의 직무 분야와 연관된 주제이며 내용도 업무와 연관이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문단을 구분하여 읽기 편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내용을 두 세문단으로 나누면 더 보기 편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