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BGF리테일 2020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 학점 3.91/4.5
  • 오픽 IH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4회
  • 수상 3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8,53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의 내용과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 평범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뭔가 그럴듯한 단어와 용어를 쓰면서 이 업계에 대해 잘 아는 것처럼 썼지만 제시한 각종 경험이 이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 없었습니다. 이 말은 이 회사가 속한 산업과 지원직무에 대한 평소 관심이 있는 지원자라기 보다는 이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그럴듯하게 보일 수 있는 요소에 대해서만 학습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지적 참견 시점`

영업관리 직무는 BGF리테일의 점포 관리를 위한 매니저라고 생각합니다. 시청자의 사랑을 받는 유명 인기연예인은 유능한 매니저가 뒷받침되어야 만들어지는 것처럼, SC 직무는 시장, 점포운영, 트렌드 등을 분석하여 BGF리테일의 점포가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는 직무입니다.좋은점 1

`Be Good Fact : 신뢰를 주는 소통`

신뢰를 주는 소통을 할 줄 알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SC 직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사 과정 중, 신뢰감을 주는 정보전달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경험했습니다.
아쉬운점 1

팀 활동 시, 많은 시간이 발표 전 자료의 객관성과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 들었고, 부정확한 정보로 팀원 간 갈등을 경험했습니다. 이후,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객관적인 사실과 명확한 출처를 밝혀 전달했습니다. 확실한 자료조사는 많은 시간을 단축했고, 질의·응답까지 완벽하게 답변하는 높은 수준의 발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팀원 간 형성된 신뢰감은 이후 활동에서 좋은 효율성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설득력 있는 정확한 자료조사와 분석 역량은 점주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장기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경험으로 만드는 최고의 교본.'

단기적인 목표는 직영점 근무 시, 해당 점포 상권 분석을 철저히 하고 도전적인 전략을 구사하며 더욱 다양한 현장 경험을 쌓을 계획입니다. 또한, 재고품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주님과 협업으로 효과적인 POP 전략을 구사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후, CVS산업 특성상, 다양한 상권에 다양한 점포가 있고, 다양한 점포를 담당해야 하는 SC 업무를 위해, 시장분석부터 영업관리 경험을 분석, 정리, 빅데이터화해 장기적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8951,492Byte

좋은점 1 지원자만의 표현법이 호감이 갑니다. 일반적인 직무설명이 아니라 적절한 비유를 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소통은 채용현장에서 진저리 나도록 듣는 구직자의 단골 멘트입니다. 되도록 이런 역량이 아닌 검증이 가능하고 능력을 명쾌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류의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이것이 왜 필요하고 자신이 왜 가능한지에 대한 근거는 없습니다. 즉, 막연한 꿈과 목표만 제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남의 말을 잘 들으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팀워크 시 의사소통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PT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교내 PT 대회 당시, 3인의 팀을 구성해 참가했습니다. 학교 커뮤니티를 통해 직무에 맞춘 공고를 올리고, 팀원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대회 주제는 ‘학교 내 한 가지만 바꾼다면’ 이였으며, 입상을 공동의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나이, 학과 등 배경이 개입하지 않는 수평적인 팀 분위기를 형성했습니다.

학교광장을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모든 생각은 열어두 되, 모든 팀원은 아이디어 제안 시, 논리적인 근거 혹은 예시 등 설득력 있는 자료를 제시하기로 합의했고, 이를 통해 전체적인 팀워크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학교광장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트램펄린 설치`라는 주제를 제출했습니다. 1차 아이디어 심사에서 `터무니없지만 참신하다`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2차 발표심사에서 회의를 통해 도출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설득력 있게 발표해 동상을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본부, 점주님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 통한 경쟁력 있는 영업관리를 수행하겠습니다.

글자수 6201,054Byte

아쉬운점 1 앞에서 한번 활용한 역량을 다시 활용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차원에서는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 항목과 이 항목 모두 결론적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소통 말고는 본인의 강점이 없는 사람처럼 중복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답변
"답은 많은 곳에 있다"

영업문제에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했고, 도전적인 변화로 재고 감소와 매출증대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1년간 맥주 바에서 근무하면서, 매니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대중적인 맥주와 달리 생소한 맥주의 재고가 남아있는 문제를 인식했습니다. 사장님은 해결책으로 재고품을 서비스로 제공하자고 하셨지만, 주종 특성상 큰 효과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며, '생소하다'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고객 특성상, 신규고객들은 냉장고에 디스플레이 되어 있는 맥주를 보고 구매선택을 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재고가 많이 남은 맥주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했으며, 기존 인기제품은 뒤쪽에 배치하더라도 주문비율이 꾸준히 높았습니다.

실제로, 잘 보이는 맥주를 보고 맛에 대한 질문이 많아졌고, 주문율 역시 높아졌습니다. 또한, 냉장고에 맥주를 다 채우지 않고 절반씩만 채웠을 때, 주문 수가 비교적 높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창고에 남아있던 맥주 재고수를 30% 이상 줄이고 매출액에도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131,044Byte

아쉬운점 1 내용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의 주제에 어울리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런 류의 아르바이트 아이디어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내용에서 지원자는 판매향상을 위한 디스플레이법에 대해 언급했고, 이 부분이 호감을 줍니다. 그렇다면 이 내용이 더 호감을 끌기 위해서 어떤 내용이 추가되어야 할까요? 제품 디스플레이가 판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분석한 경험이 있고 그에 대한 나름대로의 지식을 갖추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호감을 주는 내용일 것입니다.

답변
"속이 훤히 들여다보인다"

CU 편의점은 투명한 통유리와 밝은 조명으로 내부가 잘 들여다보이는 실내장식이며, 매대가 낮아 안쪽의 상품까지도 다채롭게 보이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CU 편의점의 장단점을 알아보기 위해, 수원 만석공원을 기점으로 열 군데의 CU 편의점과 G사 편의점을 방문했습니다. 결품, 집기, 상품군 등 다양한 관점으로 비교, 분석하며 방문했지만, 점포별로 차이가 있을 뿐, 장단점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방문하며 느낀 점은 경쟁사 편의점과 비교하면, CU는 내부가 잘 보이는 구조로 발길을 끈다는 점이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매대와 상품진열 높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사의 경우 매대 높이가 제 머리에서 이마까지 위치했고 상품 진열은 머리 위까지 진열되었지만, CU 편의점의 경우 매대 높이가 어깨, 상품은 머리 정도에 위치했습니다. 방문한 곳 중 수원만석점, 수원메디프라점은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낮은 매대는 밖에서도 모든 상품이 잘 보이는 장점과 다양한 이용층에 편리성을 준다는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단점은 CU의 충성고객으로서 홍보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CU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전용 멤버십, 캐릭터 사업 등을 유치했으며, 편의점 이용 시 편리성을 주는 포켓 CU 앱을 개발했습니다. CVS 산업 특성상, 고객접근 면에서 진입장벽이 낮아 충성고객을 유치하기 힘들지만, 전용 멤버십, 편리한 앱, 캐릭터 상품은 충성고객을 유치하기에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편의점 산업 역시 CLV를 높여 경쟁력을 제고해야 하며, 그 방법으로 홍보전략을 구체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8291,408Byte

아쉬운점 1 이는 단순 비교만으로는 정확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비교한 매장의 크기와 구조 등이 비슷하다는 가정이 있으면 이는 이 회사만의 강점이 될 수 있지만 그런 이야기가 없다는 점이 객관적인 비교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질문에서 평소 이 편의점을 이용할 때, 느꼈던 장점을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이 항목을 쓰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교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쉽다는 막연한 말을 할 것이 아니라 이 회사의 홍보가 어떤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