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성아이에스㈜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생물공학과
  • 학점 3.72/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9,0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일반적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참고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지원자도 그런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첫 항목은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star기법을 활용하여 썼기 때문입니다. 질문은 새로운 시도나 다르게 해 본 경험을 쓰는 항목인데 문제 해결 이야기를 하고 있고, 그 방법이 소통이었기 때문에 소통이 강조되었습니다. 두 번째 항목은 제시한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 항목임에도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스토리텔링을 했고, 그 이야기 소재도 지원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아니었습니다. 무조건 star기법을 쓰는 것과 무조건 구구절절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잘못 배운 자소서 작성법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창의적인 실험 주제를 선정하다"

‘기기분석화학 및 실험’의 실험 실습 중에 창의적인 것을 시도하며 있었던 마찰을 소통능력으로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배지에 특정 물질을 넣어 세균의 생장량을 높인 후 산업에서 쓰일 수 있는 화합물을 생산하는 실습을 하였습니다. 배지에 섞기 쉬운 이미 가공이 된 물질들을 고르면 실험이 쉬워져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쉬운 주제를 선정하면 얻어가는 것이 적을 것이라는 생각에 과일껍질에서 추출한 펙틴을 이용한 PHA 생산’이라는 창의적인 주제를 제안했습니다.

주제를 정하는 과정에서 쉬운 실험을 하고 싶어 하는 조원과 의견 마찰이 있기도 했습니다. 저는 불만이 나오게 된 맥락을 알아야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섰고 이야기를 통해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그 학우는 다른 전공 수업을 너무 많이 들어 실험에 시간을 뺏기기 싫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끔 전공 공부를 도왔습니다. 또한 해당 학우의 의견을 반영해 과일 중에서도 껍질 가공을 하기 쉬운 망고를 선정했습니다.아쉬운점 1


그 결과 발표를 끝마치고 나서 교수님께서 저희 조에게 실험이 어려웠겠다고 말씀 하시면서 가장 흥미로운 실험을 한 조로 저희 조를 선정하셨습니다. 또한 주제 선정 초기에 불만을 가졌던 학우 또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기뻐했습니다. 창의적인 주제는 배워가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일성신약에서도 소통에 힘 써사내에서도 먼저 웃고, 먼저 다가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타 부서와의 연결고리가 되어 모든 부서가 톱니바퀴 맞물려 돌아가듯이 부드럽게 일이 진행되게끔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331,428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새로운 시도나 다르게 무언가를 해 본 경험이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춰 글자수를 낭비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공감을 주려면 지원자가 시도한 시도에 대한 창의성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여야 합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앞부분에서 소통 이야기만 했습니다.

아쉬운점 3 마지막 부분에 쓰는 이런 형식적인 다짐의 글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본문에 충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여러 시험들을 완벽히 수행하겠습니다"

일성신약의 품질부서의 시험들을 수행하기 위해 시험 역량을 길렀습니다.

실험에 높은 관심을 가져 2학년을 마치자 마자 미생물 실험실에 들어가 실험적 역량을 쌓았습니다. 그렇게 쌓은 실험 지식을 업무에 적용시켜보고자 KCL에서 2달간 미생물한도시험 아르바이트를 하며 시험법에 따른 시험 수행 역량을 키웠습니다.아쉬운점 1

KCL에서는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의 ‘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각각 세균에 맞는 시험법에 따라 미생물한도시험을 수행했습니다. 문제는 하루 70개 이상의 플레이트를 선택배지에 스트리킹 하다 보니 실수를 하는 일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실수의 원인에 대해 고민하였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두 가지 일을 하였습니다.

첫째, 실수의 이유가 관련 규정의 부정확한 이해라는 생각이 들어 제품의 유형에 따라 시험법이 달라지는 이유를 여쭤보며 주도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 의 ‘통칙’을 자율적으로 공부해 시험법의 용어를 정확히 이해하고 시험을 수행했습니다.

둘째, 시험 도구를 다루는 것이 서툴러 하게 되는 실수를 줄였습니다. 피펫을 쓸 때에도 자발적으로 GPP(Good Pipetting Practice)를 조사해 정확성과 재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정확한 업무 수행이 가능했고 그것을 좋게 보신 팀장님으로부터 계약 연장 요청을 받았습니다. 시험법의 정확한 이해가 정확한 업무로 이어지는 것을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품질 분석 또한 시험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수행하다가는 일탈이라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일성신약에서도 늘 주도적으로 공부하고, 정확성과 재현성이 높은 실험 역량을 활용하여 GMP 업무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881,509Byte

아쉬운점 1 본인이 했던 활동은 모두 소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미생물 실험실 이야기는 실험적 역량을 쌓았다는 애매한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이 경험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KCL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라는 것을 모르는 면접관도 많습니다. 타인을 배려하여 공식 명칭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이 활동이 제약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데 이렇게 비중 높게 다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약산업 학습, GMP 학습 등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더 추가하고 이 부분은 분량을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마지막 부분에 쓰는 이런 형식적인 다짐의 글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본문에 충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