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라인플러스(주) 2020년 하반기 신입 IT·기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_경영전공
  • 학점 3.85/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27,4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가 활용한 이야기 소재는 좋으나 내용이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질문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과 분석이 바탕이 된 글이 아니라 시간에 쫓겨 쓴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항목에서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지 않고, 엉뚱한 이야기를 쓴 부분이 대표적인 부분입니다. 좋은 이야기 소재를 잘 살리지 못하고 조금씩 엇나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경영하는 엔지니어입니다. 저는 네이버의 플랫폼을 경영 및 개발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4110Byte

아쉬운점 1 너무 거창하게 작성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연구 기관 ‘OOOOO’에서 2개월 간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도출 및 머신러닝 엔지니어 인턴쉽을 했습니다. 여기서 저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수한 솔루션들을 도출하고 미래 AutoML 기술의 근간이 되는 ‘Meta feature extraction’ 기술과 관련한 논문을 조사했으며, 그 성과를 인정받아, 인턴 대표로 50만 원의 인센티브 및 정규직 제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저는 다양한 도메인의 데이터 분석 능력과 현장 업무 경험 뿐만 아니라, ‘Automatic Machine Learning’과 ‘Meta feature’에 대해 깊은 지식을 함양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저의 특별한 점이자 강점입니다. 왜냐하면 미래의 모든 산업은 이 AutoML의 활용 정도에 따라 그 성장 정도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AI와 IT 기업의 발전 양상이 비례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과 AI, 블록 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시큐리티의 중심에 AI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autoML 기술을 통해 AI 전문가의 업무를 대체하여, AI 알고리즘 구현 업무에서 고급 AI 전문가 인력 공급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것은 AI를 포함한 모든 산업의 향방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그리고 이 autoML 기술은 다양한 도메인 분야를 망라하여 솔루션을 도출해야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으로 사업장을 확장하는 라인 또한 다양한 도메인을 커버하는, 라인만의 강력한 AutoML 기술을 이른 시간 내에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기에 다양한 영역의 도메인 지식을 경험하고, 경영적 도메인이 충분한 제가 라인에 필요한 인재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921,439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전체 항목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각 항목별로 어떤 이야기를 요구하는지 먼저 확인해야 이야기 소재의 적절한 배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항목 이후의 항목을 보면 모든 항목이 지원 직무 관련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은 말 그대로 지원자의 특성이나 근본, 성향적 특징이나 기질 등을 제시하는 항목임을 예상할 수 있고, 질문에도 개발 관련 내용이 아니어도 된다고 써 놓았습니다. 이 내용은 이후의 항목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앞서 언급한 대로 이 내용은 다음 항목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인간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저는 OOO의 OOO OOOO이자, ’OOOO’의 전신인 OOOOO에 장학생으로 파견되어, DevOps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며, 3개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했습니다. DevOps의 경우, Python과 Node JS로 작성된 프론트 엔드 소스 코드와, Redis 와 PostgreSQL을 활용한 데이터 전송 및 저장 기능, Java로 작성된 백엔드 소스코드를, digital ocean의 각 클러스터에 두고 Docker와 Kubernetes로 빌드하여 투표 서비스 웹 앱을 Automatic Deployment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웹 앱을 구성하는 각 기능들의 역할과, 그것을 구분하여 cluster에 각각 나눠, DevOps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저는 Docker, Ansible, Kubernetes를 활용한 DevOps Orchestrator 프로젝트에 3명의 외국인과 함께 팀을 이뤄 4주간 깊이 있게 몰입했습니다.

공식 문서를 읽으며 학습한 결과, 풀 스택 웹 엔지니어링에 필수적인 DevOps에 필요한 요소들과 각각의 기능, 그리고 그것들을 연결 짓는 순서와 각각에 맞는 yaml 파일을 작성하는 법 등을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Python, Java Script, Java 등의 다양한 언어로 쓰여진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그 역할을 분류하고, Redis, PostgreSQL의 데이터 전송 역할을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traefik, cadvisor를 통해 Deployment의 스케쥴링 하는 법을 배우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각 역할에 맞는 yaml 파일을 작성하고, 각 역할을 담은 클러스터를 순서를 지키며 연결 짓는 법을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배웠습니다. 결국 팀은 결과물로써 빌드 및 Automatic Deployment에 성공하여, 투표 서비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해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각자의 팀워크와 DevOps 활용 능력 증진을 통해 풀 스택 엔지니어로 거듭나는 중요한 한 걸음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51,504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이 너무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최대 3가지를 쓸 수 있고 글자수도 2000자 주어졌는데, 왜 지원자는 이 사례 하나만을 썼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두 번째 항목의 경험을 이 부분에 썼다면 이 내용을 이렇게 구구절절 쓸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 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쓰라고 했습니다. 이 경험의 어떤 점이 지원 직무의 어떤 부분과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A. OOO - OOO SW 공모전 - OOO
저는 “Stay a Step Ahead, 한 발 차이 : 완벽한 계획보다 빠른 시도가 더 중요하다”라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제가 재학 중인 OOO에서 실시하는 OOO SW 공모전에서 “OOO”라는, 언콘택트 시대에 초등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위한 교육 지원 웹 어플리케이션을 8월 말부터 제작 중입니다. 좋은점 1
이 앱의 특별한 점은, 이것이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언콘택트 대비 교육 플랫폼 및 툴들의 한계를 보완하는 최초의 앱이라는 것입니다.

저희 개발 팀은 현직 초등 교사 약 50명에게 현재 정식 교육 플랫폼이기에 필수재인 ‘e학습터’, ‘클래스팅’의 여러 한계를 파악했고, 그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보완재로서 “OOO”를 고안했습니다. 팀은 두 명이 각각 백엔드와 프론트 엔드를 맡았으며, 저는 Node JS를 활용하여 백엔드 서버를 개발하고 있으며, 팀원은 React JS를 활용하여 프론트 엔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이 처음이기에 HTML, CSS, JAVA SCRIPT등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그 후 NODE JS, express 서버, MongoDB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로그인 기능부터 갖춰나갔습니다. 현재는 socket 등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단체 대화방, 화상 채팅 등의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아무리 완벽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타이밍을 놓치면 사용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집니다. LINE이 하는 경쟁은 변화무쌍한 환경에서 펼쳐지는 속도전입니다. 1등 서비스의 필수 요건은 사용자에게 ‘처음 접하는 놀라운 경험’을 주는 것이며, 여기에서 ‘처음’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용자 니즈를 먼저 포착했더라도 실제 사용자에게 첫 경험으로 인지될 수 있느냐가 승부처이기 때문입니다. 계획은 어차피 완벽할 수 없기에 리스크를 감수하고, 빠르게 테스트하며,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아쉬운점 1

B. OOOOOOO - guided project - OOO
Users Rule
사용자에 대한 집착: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알아낸다
WOW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니즈 (NEEDS)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는 반드시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니즈를 판단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최종 평가자이자 심판자로서 서비스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니즈는 시시각각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읽는 것은 예상보다 훨씬 힘든 일입니다. 사용자 스스로가 명확히 알려주지 않는 니즈를 파악하려면, ‘광적인 수준의 집착’이 필요합니다. 숨은 니즈를 찾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작은 움직임까지 주시하고,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모든 정량적/정성적 방법을 동원해야만 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3762,235Byte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에 맞춰 잘 썼습니다.

좋은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대로 잘 썼지만, 자신의 공헌 부분에 대해서 쓰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는데 집중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을 쓰다가 만 느낌입니다. 이런 내용을 요구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활동을 소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