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오뚜기 2020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74/4.5
  • 토익 975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28,2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특별한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분야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 없고, 해당 산업 지식을 쌓기 위해 활동한 사례가 제시되고 있지 않아서 원래부터 이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취업을 준비한 사람은 아닌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즉, 대학을 다니면서 일반적으로 했던 활동만 제시하고 있어 타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마케팅에 대한 입체적 이해"

마케팅은 명확한 업무 성과를 바탕으로 가장 확실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무라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충분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때, 지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마케팅이란 철저한 시장조사 및 고객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실천함으로써 사업 전반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케터의 필수 역량은 '분석 및 전략적 사고 역량'입니다. 저는 OO 기업에서 마케팅 인턴으로 근무하며 해당 역량을 키웠습니다.

첫 번째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뉴스레터를 작성하고 발송하며 고객관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저는 매월 두 차례 뉴스레터를 발송하며 시간, 날짜, 콘텐츠별로 클릭률을 기록해왔습니다. 그리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서 뉴스레터의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 분기 대비 약 13% 향상한 클릭률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회사 블로그와 SNS 계정, 홈페이지 내 홍보센터 등의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했습니다. 업계 혹은 회사 관련 이슈와 우수 고객 사례, 서비스 할인 행사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채널에 등록했습니다.

구글 Analytics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 웹사이트 방문자 추이를 기록하고, 고객의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후 회사 웹사이트 접속을 증가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선별해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했으며, 구글 Ads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 웹사이트 광고를 등록했습니다. 위의 활동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1분기 대비 60% 증가시켰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61,360Byte

아쉬운점 1 이런 원론적인 이야기를 쓸 것이 아니라 왜 식품제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이 업계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는 것이 자신의 어떤 강점과 연결이 되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이 경험 하나밖에 없는 사람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다양한 예시를 제시했는데 왜 이 경험만 썼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팀워크의 필수전략, 균등한 가치 부여"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팀원의 고민과 의견에 균등한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서로의 문제점에 대해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팀원의 고민에 공감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팀워크를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대학교 재학 당시 창업 공모전에 참가했었습니다. 저는 미대생의 졸업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미술품 중개거래 플랫폼'을 고안하였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할수록 팀원 간의 의견이 충돌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특히 수익구조에 대한 타당성 부분에서 주장이 엇갈렸습니다. 몇몇 팀원은 단순 중개 수수료를 기반으로 하는 수익구조가 합리적이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저를 포함한 다른 팀원들은 기한 내에 새로운 수익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논쟁이 길어졌고, 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학 교수님께 문의드리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해 경매방식 기반의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팀원 모두 단합하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고, 마침내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마케팅은 R&D, 제조, PR, 디자인 등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필수인 직무입니다. 저는 입사 후에도 유관부서 및 동료들과 업무 수행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공통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911,36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단체생활,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태도와 역량을 묻고 있지 팀워크를 특정하며 묻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팀워크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에 더 가깝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트렌드에 주목"

마케팅 직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렌드에 주목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트렌드에 주목한다는 것은 단순히 유행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사례를 통해 오뚜기가 트렌드에 맞춰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오뚜기는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개성 있는 굿즈를 출시했습니다. 다양한 굿즈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소유 욕구를 유발하는 최근 식품업계의 마케팅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것입니다. 또한, SNS에 제품별 꿀조합 조리법 영상을 업로드하며 고객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 역시 이러한 오뚜기에서 근무하며,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Balance를 추구하는 글로벌 마케터"

오뚜기에서 제가 이루고 싶은 단기적 목표는 식품 산업의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신규 고객 유치를 통한 매출 확대'와 '기존 고객 충성화를 통한 안정화'의 균형을 추구하겠습니다. 우선, 철저한 시장조사 및 고객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유치하겠습니다. 동시에 고객 관리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 충성화를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2

저의 중장기적 목표는 글로벌 마케터가 되는 것입니다. 오뚜기는 현재 베트남, 뉴질랜드,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법인을 설립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글로벌 시각을 바탕으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국내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오뚜기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091,384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로 이런 단편적인 이유만을 제시하면 지원자에게 불리한 질문만 받게 됩니다. 이 경험은 회사에 호감을 가진 경험입니다. 이 경험만으로 이 회사의 직원이 되겠다고 결심했다는 것은 경솔한 선택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쉽게 쓸 수 있는 흔한 내용이고 당연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막무가내로 무엇을 하겠다는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슨 근거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