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위아(주) 2020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
  • 학점 3.66/4.5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22,0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공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자동차부품 사업과 공작기계 사업을 하는 회사에서 영업을 희망하는지 제대로 설명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의도적으로 준비한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대학시절의 경험을 막연히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어 이야기 소재들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원 강의에 도전하는 탐구심"

기계공학과와 심혈관내과가 협업한 대학원 강의에서 심혈관 수술용 스텐트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것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스텐트 해석에 필요한 FEA 경험도 없었고, 의학 지식도 전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울타리 바깥의 새로운 배움에 도전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좋은점 1

의대생, 대학원생들과 협업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학습했습니다. MOOC 플랫폼을 통해 FEA의 기초를 익히고, 의학 학술지를 탐독하여 심혈관에 적용할 수 있는 경계조건을 찾아 심화한 FEA 지식을 쌓았습니다. 더 깊은 의학 지식을 얻기 위해, 스텐트 삽입 수술 현장에 참관하기도 했습니다.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팀원들과 원활히 협업할 수 있었습니다. 의료진과도 쉽게 소통할 수 있었고, 덕분에 의료 현장의 수요를 캐치하여 스텐트가 원치 않는 형상으로 변형하는 ‘dog-boning’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여섯 팀 중 유일하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 스텐트를 설계하여 주목을 받았고, 최고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새로운 배움에 도전하는 탐구심을 바탕으로,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현대위아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82989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 그 이유를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내용에 특별히 문제가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이야기 소재가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을 찾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답변
"전략적인 팀워크로 팀을 움직이다"

졸업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동적이었던 팀원들이 능동적으로 몰두하도록 유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은 교수님의 재량으로 고학번 학생들끼리 구성되었고, 여섯 명 전원이 고시생 또는 취업준비생이었습니다. 첫 이틀 동안은 모두 그룹 메신저에서 한마디 하지 않고 서로 눈치를 보는듯했습니다. 좋은점 1

리더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소극적인 팀원들 위로 리더가 홀로 선다면, 팀원들은 오히려 최소한의 역량만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과거의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리더의 타이틀을 달지 않고도 팀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회의마다 돌아가면서 진행을 맡기로 제안했습니다. 첫 회의의 진행자로 자원한 후, 한 학기 동안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를 주차별로 정리한 Gantt chart를 작성하여 회의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첫 회의는 성공적이었고, 팀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첫 회의는 성공의 모델이 되어 점차 발전하는 회의를 할 수 있었고, 팀원들은 돌아가며 각 회의의 리더가 되어주었습니다. 팀의 상황을 고려한 전략적인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위아의 인재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하겠습니다.좋은점 22

글자수 6021,035Byte

좋은점 1 사례의 배경에 대해 핵심 위주로 잘 설명했습니다.

좋은점 2 질문의 요구를 잘 반영하여 썼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현대위아"

'도전적인 자세를 가진 인재가 모여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도전적이고, 최고의 전문성을 겸비한 동료들과 함께 일할 때,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저를 알기 잘 알기 때문입니다.
현대위아는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현대위아가 직면한 큰 도전 중 하나는 해외 자동차 부품 시장으로의 진출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완성차 산업에 의존하지 않고, 중국, 유럽, 북미 등 세계로 뻗어 나가는 공격적인 도전의 행보를 보며, 현대위아는 도전하는 인재들이 모여있는 회사라고 확신했습니다.아쉬운점 1


해외로 나가는 현대위아의 도전에 기여하기 위해,
1) 세계 자동차 부품 시장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겠습니다. MOOC 플랫폼을 통해 수준 높은 통계학 지식을 쌓고, 데이터에 기반을 둔 논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새로운 해외 시장을 개척하겠습니다.
2) 담당 국가의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2017년 러시아를 여행할 당시, 여행 한 달 전부터 공부해갔던 러시아어 덕분에 그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 직무로서 담당하게 될 나라의 언어를 배우고, 그 나라의 전문가가 되어 고객사와 끈끈한 관계를 다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41,024Byte

아쉬운점 1 특별함이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그리고 도전이라는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주제를 제시한 점도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호감가지 않는 포부입니다. 자신의 공부계획은 회사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답변
"언어 장벽을 극복하고 인사이더(insider)가 되다"

'마음을 여는 친화력'을 강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영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마음을 얻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 OOO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내는 4개월 동안, 살면서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서툴렀던 영어 때문에,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억양은 거의 알아들을 수 없었고, 싱가포르의 영어를 처음 들었을 땐 중국어로 착각했습니다. 한국인 학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한국어가 그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를 사귀고, 서로 마음을 여는 것에는 언어에 능통한 것이 전부가 아님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미숙한 영어 실력에 주눅들지 않고, 먼저 다가갔습니다. 다양한 문화권의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 즐거웠고, 새로운 친구를 만날 때마다 그 친구에 대한 질문을 멈추지 못했습니다. 김밥, 찜닭 등 할 줄 아는 한식 요리 실력을 총동원해 한식 문화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영어에 미숙한 제가 어쩌면 답답했을 텐데도, 친구들은 저를 이런저런 사교 모임에 불러주었고, 친구의 친구를 통해 더 많은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Everybody knows Juho'라는 말이 오갔습니다. 몇몇 친구들과는 정말 깊이 친해졌고, 학기가 끝난 뒤에도 독일에 있는 친구의 집에 초대받아 한 달간 지내며 크리스마스를 보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뒤에는 방학마다 서울을 방문하는 여러 OOO 친구들의 가이드가 되어주며, 지금까지도 끈끈한 우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열고 친해지는 데 필요한 것은, 뛰어난 언어 실력이 아닌, 먼저 마음을 열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태도라고 믿습니다. 마음을 여는 친화력을 저의 직무에서 발휘하여, 현대위아 고객사들의 마음을 얻고, 친구 같은 관계를 쌓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151,540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이 회사의 영업직무가 관심이 있어서 지원한 것이 아니라 이 회사에 입사를 하고 싶고, 현 상황에서 영업직무가 제일 가능성이 높아서 지원한 것 같습니다. 자신이 강조한 역량이 이 회사의 산업분야, 제품에 대한 지식, 영업직무에 대한 남다른 지식이 아니라 친화력이라는 막연한 내용을 제시했다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