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0년 하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1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0회
  • 자원봉사 2회
  • 10,3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전공분야와 연관이 있는 기관에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강점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했습니다. 경험기술서에 제시한 경험도 특별하지 않았고, 회사 기여 방안도 쓸데없이 거창하게 작성하고 있어 신뢰를 얻지 못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직무와 관련한 구체적인 지식, 스킬을 제대로 이야기 하지 못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망원경과 현미경의 조화"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포지셔닝에서 해결책 제시를 통해 최종 발표에서 1등을 달성했습니다. 당시 ‘최고의 병원’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던 서울OO병원의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서울OO병원이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상급종합병원이 되자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책에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듯이 서울OO병원도 따뜻함을 보완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구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서울삼성병원을 조사를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OO병원의 성과와 수상 내역만 있고 의료 사고나 중대한 사건에 관련된 자료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병원을 경쟁하는 OO대학교 병원과 비교해서 분석을 했습니다.
PT 구성은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현황을 제시하고 STP를 통해 해결책을 구체화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강점은 최고의 의료기술과 의료 서비스이고 단점은 사회 공헌활동이 봉사에 집중되어있습니다. 환자에게 따뜻함을 발휘하는 사회 공헌의 다양성 증대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추는 상급종합병원 달성을 제안했습니다.

STP 분석에서 4P 분석인 촉진의 측면에서 환자에게 따뜻함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변화를 강조했습니다. 벤츠가 제품의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강인함에서 젊음을 더한 사례와 도요타가 렉서스를 통해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1년 주기로 실시해 온 환자와의 만남을 분기별 1회로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신체 검진과 상담, 재활과 운동 마시지 등의 사회적 환원 활동의 다양화와 차별화를 통해 인류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품 주기 변화에서 서울OO병원은 쇠퇴기로 가지 않기 위해서 중국 의료시장 진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의료시장 진출해서 상류층 대상 건강관리 의료 서비스를 통해 성장 동력 확보를 제안했습니다.아쉬운점 1


"분석력을 통해 설계"

창의력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창의력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먼저 팀원들의 설득을 통해 스마트폰 액정 깨짐 어플의 시장 경쟁력에 대해 명확히 설명했습니다.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에게 제안했습니다.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넘으면 감지센서 인식을 통해 풍선이 즉시 나오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스마트폰이 떨어질 때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했습니다. 팀원에게 그 높이 계산을 부탁했고 스마트폰이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 높이 1.5m로 계산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접착력이 강한 소재를 활용해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에서 추락사를 방지를 통해 파손을 줄였습니다. 스마트폰 액정 파손을 막기 위해 풍선 대신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액정수리비와 보험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풍선을 사용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커스텀 마이징 설계 방식의 적용을 팀원에게 제안했습니다. 그 기준을 홈버튼의 위치 유무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정했습니다. 그 결과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OO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구성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2,0203,469Byte

아쉬운점 1 지원 조직과 관련이 있는 산업에 대한 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주지만 기술 방법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이렇게 구구절절 쓰는 방식보다는 개조식과 음슴체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설명체로 쓰게 되면 현재 내용처럼 불필요한 내용까지 구구절절 쓰게 됩니다. 이 항목에서 회사가 보는 것은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 내용이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가 전부입니다. 그에 대한 내용을 장문의 형식이 아니라 단문으로 개조식과 음슴체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위와 같이 장문의 형식이 아니라 단문으로 개조식과 음슴체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미래의 마에스트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류의 역동성과 따뜻함을 증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1
R&D 사업기획관리에서 헬스케어 및 의료 연구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조선 산업과 제조업의 몰락으로 인해 새로운 산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헬스케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서 대한민국의 다각화된 산업구조 개편에 기여하겠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명확한 비전과 경영철학 수립과 시장과 고객을 분석했습니다. 그 후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 경쟁력 확보와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하는 것이 국가 경제발전의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80Byte

아쉬운점 1 건성으로 쓴 지원동기입니다. 이런 지원동기를 이 회사가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목표가 거창하여 지원자의 다짐도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산업구조 개편에 기여한다는 말이 있는데, 어떻게 이것을 하겠다는 것인지 믿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어깨에 힘을 빼고 솔직하고 현실적으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다방면으로 사고하는 힘"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에서 서울삼성병원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서울OO병원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 OOOO 서포터즈에서 OOO엑스포 OOO OOOO 부스를 운영 및 기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OO창조경제혁신센터 서포터즈에서 제품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시장의 동향을 명확히 파악해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9864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배우고 느꼈다는 말을 할 것이 아니라 이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어떤 기술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 직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본인이 보유한 지식과 스킬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스피드와 정확성을 갖춘 업무처리"

OO OOOOOO센터 서포터즈에서 OO 스타트업 주간 취재 및 인터뷰를 맡아서 했습니다. 6일 일정에서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토요일에 행사 취재 및 인터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목요일에 첨 속 가능한 인원이 없어서 급한 일정이 없는 제가 스타트업 주간 행사 취재 및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당 요일에 스타트업 행사 일정을 파악해 취재 및 인터뷰 가능한 기업과 행사를 파악했습니다.

행사 취재는 전반적인 행사 배경과 행사장이 스타트업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장면을 위주로 촬영을 했습니다. 인터뷰 취재할 때 질문 구성을 해당 기업의 설립 이유, 비전, 제품의 차별화된 특징을 물어보되 시청자들의 입장에서 궁금할만한 사항을 추가해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OO OOOOOO센터 행사 담당자를 인터뷰 취재를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 제품 설명회에서 행사 담당자를 만나서 행사를 개최하게 된 이유와 기대효과에 대해 인터뷰를 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5873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신뢰성과 미래가치 창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의료산업의 신뢰성과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청렴성과 공익성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료산업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산업의 특징은 제품과 서비스가 문제가 발생 시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사, 간호사, 제약회사, 헬스케어의 분야는 국가의 제품 및 서비스 기준이 높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의 적용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보건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보건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책임자가 국민들의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신뢰를 토대로 보건산업의 발전을 위해 인프라 및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안정적인 기반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의료산업의 발전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의 청렴성과 공익성을 통해 의료산업의 발전이 국가 글로벌 경쟁력 발전과 국민들의 삶의 윤택함을 제공해야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3882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은 지원자의 청렴성과 공익성을 엿볼 수 있는 사례나 노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재 내용은 왜 이 조직이 청렴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만 있고, 그 내용도 그다지 특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