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14,68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체적으로 문제가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질문에 대해 제대로 답을 하지도 않았고, 엉뚱한 이야기를 쓴 내용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성실히 읽어보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써 놓은 자기소개서를 억지로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입사 후 직무수행을 통해 프로젝트 기획과 예산운용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경험 및 경력사항을 통해 쌓은 역량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자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먼저 입사 초기부터 3년 차까지는 해당 직무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업무프로세스를 익히는 단계로 계획하고 수행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에 진행된 여러 프로젝트와 예산운용에 관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부가적인 역량을 함양할 것입니다. 경영, 회계 등 비전공자로서 퇴근 후 나 주말 간 개인적인 시간을 이용해 직무 관련 이론과 실무적 스킬을 탐구하는 등 방법으로 직무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전이론을 습득할 예정입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10년 차까지는 직무의 베테랑이 되고자 합니다. 업무진행에 있어 서포터가 아닌 주체가 되어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성취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력과 경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프로젝트기획과 예산운용에 있어 체계적이고 분석적, 전략적 사고로 효율적이고 최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67981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쓰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에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예산 운용과 같은 전문 분야의 일을 하겠다고 했는데, 입사 후에 공부하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조사나 분석 없이 그냥 쓴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막연한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답이다”

배움으로 발전하는 나에 대한 뿌듯함과 성취감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허투루 보내는 게 싫어 계획을 세우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해왔습니다. 이는 학교와 직장에서도 지속되었는데, 학교에서는 개인시간었던 식사시간과 자율학습을 활용했습니다. 학습플래너를 구입해 점수향상 등 중/단기목표를 설정했고 하루마다 평가와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학에서는 동기들이 공강에 피시방과 노래방을 즐길 때 그 시간을 활용해 강의를 복습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녁과 주말에도 과제와 어학을 위해 체계적으로 생활했고, 목표성취의 바탕인 강인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도 병행했습니다. 방학에는 대회활동과 자격증 등 능력과 가치향상을 위한 목표지향적인 삶을 지속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는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해 퇴근 후, 주말을 활용했습니다. OA프로그램능력을 위해 문제집을 구매하고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괴리감이 컸던 영상과 마케팅에 관한 실무적 스킬을 기르기 위해 인터넷강의를 수강하고 관련 도서를 통해 실무능력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같이 체득된 습관으로 자기 계발은 지속할 것입니다. 진흥원에서도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부족한 부분을 진단하고 보완하기 위해 공부하며 능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진흥원 양측의 발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81,235Byte

아쉬운점 1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분명히 학업 또는 직장생활 이외에 열정을 가진 것에 대해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자신이 어떻게 학습을 했는지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시간 관리는 사회생활에 있어 기본이자 필수”

마케터로 재직하면서 수습 기간이 지나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프로”라는 직함이 주어졌고 동시에 많은 광고주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광고주 하나만 맡던 수습 기간은 여유로웠던 반면에 광고주가 늘고 예산규모도 커지자 업무량은 갑절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부담감과 책임감은 더욱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절망 속에 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장점인 계획성을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광고주의 요청에 중요도, 긴급함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매기고 시간을 배분하여 업무시간을 낭비 없이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계획성이 철저해도 수습을 뗀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마케팅지식도 부족했기에 늘 야근과 주말에도 업무가 이어졌습니다. 물론 티타임 등 여유를 즐길 수도 있었지만, 자투리시간을 활용한다면 업무를 더 빨리 처리하고 광고주 요구에 빠른 대처로 만족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신입이라 부족한 실무능력으로 더 많은 업무리소스가 들어가기에 이러한 노력으로라도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광고주가 가진 신입이라는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성실함과 노력으로 광고주의 갑작스러운 문의에도 신속하고 예정보다 이른 시간에 요청을 처리할 수 있었고 점차 믿음과 신뢰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광고성과까지 따르며 마케터로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91,22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 회사의 인재상은 전문인, 글로벌 인재, 적극적인 인재, 건전한 소양과 가치관을 가진 인재입니다. 이 내용이 어디에 속하는지 말하지도 않았고, 이 회사 인재상과 관련한 내용도 아닙니다. 지원자 마음대로 쓴 글입니다.

답변
“다이내믹 코리아에서 살아남는 방법”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보급되는 등 지난 20년간 “디지털” 분야의 혁명과도 같은 변화가 있었고, 우리의 삶은 크게 변했습니다. 작년 5G 시대를 열어 곧 6G 시대를 준비하는 등 사회는 빠른 변화와 성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ISTI에서도 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AI와 빅데이터 등 연구원과 직접적인 연관분야에서도 급격한 기술발전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따라서 이러한 변화 속 선도해나가는 방법은 “학습과 성장”입니다.

물론 입사 초기에 업무숙달을 위한 학습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직무가 익숙해지고 편안해진다고해서 이후에 학습을 중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외부환경은 계속 변화해가고 있고, 역동적인 사회에서 꾸준한 학습과 성장만이 전문성 향상을 이끌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일상의 반복으로타성에 젖은 업무수행이 아닌, 담당 분야를 이해하고 학습하여, 더 효율적인 방안은 없을까 고민하고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3845Byte

아쉬운점 1 이런 일반적인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특정 이슈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 분야와 관련한 최근의 특정 이슈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쉬운점 2 이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 아니라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