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덕 2021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60
  • 토스 Level7
  • 오픽 AL
  • 동아리 2회
  • 18,7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반도체에 대한 관심 때문에 이 회사에 지원했다고 했는데,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반도체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과 관심, 전문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각종 활동이나 경험들이 특별하지 않고,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제시하는 수업 내용이 전부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반도체”라는 키워드를 들었을 때 대한민국이 떠오르기까지 많은 사람의 노력과 좌절에 대한 극복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고도의 기술이 집약된 반도체를 이끌어 나가는 많은 기업 중 대덕전자는 끝없는 도전과 열정을 통해 일류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주변 친구들에게 Too Much Passion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저 또한 대덕전자의 반도체를 향한 열정에 동감하여 대덕전자의 행보에 도움이 되는 일원이 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반도체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대덕전자에서 끊임없이 배우며 핵심 일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07529Byte

아쉬운점 1 회사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 분석 없이 표면적인 정보만을 활용한 지원동기입니다. 즉, 특별함이 없고 쉽게 쓴 지원동기, 형식적으로 쓴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는 포부는 쓸 필요 없습니다. 지원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자연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많은 사람이 일회용 컵 대신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연환경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저 또한 텀블러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매번 사용하고 난 후 세척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꼈고 다른 사용자들 또한 같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18년도 1학기 기초공학설계를 수강하며 아두이노를 이용한 자외선살균텀블러를 제작하였습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버튼을 누르고 난 후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UV light를 통해 텀블러가 살균되도록 설계하였으며 실제로 데모모델을 3D 프린터로 제작하여 시범을 보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셨던 교수님께서 실제로 집에 하나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셔서 굉장한 성취감을 거둘 수 있었던 경험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385667Byte

좋은점 1 아이디어의 관점에서 질문의 요구에 맞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이기 보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단순한 경험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19년도 1학기에 기초회로실험을 수강하면서 Amp를 이용한 증폭기를 설계하였습니다. 평가 기준 중 가장 점수가 높은 항목은 최대출력이었고, 그 다음은 생산성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최대출력은 물론 점수가 약간 낮은 생산성에도 집중하였습니다. 최대 출력을 위한 회로를 설계하고 소자들의 데이터 시트를 모두 찾아보았습니다. 가격과 데이터 시트를 기록한 후 Pspice에 소자를 만들고 대입하며 측정하여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집요함을 갖고 도전한 결과 만족할만한 가격과 출력 값을 동시에 갖는 소자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완벽한 회로를 설계하기까지 많은 오류를 수정해야 했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로 인해 제일 마지막에 발표하였으나 노력한 만큼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회로 설계에만 집중했던 다른 팀들보다 높은 출력 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출력 값과 생산성 항목에서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목표를 끝까지 신뢰하고 노력한다면 그 결과는 반드시 빛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30910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와 딱 맞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내용은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방식을 적용한 사례이기 보다는 도전의 사례처럼 보입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의 의미를 설명할 때는, 질문의 주제에 맞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방식으로 성과를 낸 경험에 맞춰 배운 점을 쓰라는 것입니다.

답변
능력 있는 일원이 되기 위해 물리전자와 반도체공학을 수강하며 반도체의 전반적인 지식 습득에 주력하였습니다. 또한, 활용능력함양을 위해 개인 프로젝트를 평가 기준으로 두고 계신 교수님의 전자회로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회로설계 관련 실무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VLSI설계와 졸업연구를 통해 CADENCE Tool을 사용하여 여러 Layout을 만들며 신경망 회로 Chip 구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실패가 있었으나 도전적 자세를 통해 부족함을 보완하며 끝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551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돋보일 수 있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수업에 집중하기 보다는 좀 더 전문적이면서도 지원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특별한 노력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