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20년 상반기 인턴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부
  • 학점 3.8/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24,16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아마도 지원자는 star기법으로 경험을 정리하는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어떤 항목이라도 star기법으로 내용을 작성하다보니 질문과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본인의 학습경험이나 전공 지식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항목에서도 문제해결 이야기를 하고 있고, 헌신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어야 하는 항목에서도 문제해결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star기법은 자기소개서 문장 작성법이 아니라 면접관의 질문 방식이므로 무조건 자기소개서를 star기법으로 쓰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나마 star기법이 통하는 항목은 문제해결 관련 주제를 묻는 항목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작년 풍력을 이용하여 물을 1m 높이로 끌어올리는 펌프를 설계 및 제작하는 교내 프로젝트를 조장의 역할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대부분 이미 증명된 베인 펌프를 주로 활용하였으나 저희 조는 색다른 펌프를 제작하고자 스펀지 소재를 활용하였습니다. 재료비 절감과 효율 향상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추구하였습니다. 기존에 없던 형태이기에 적합한 재료를 찾기 어려워 부품들도 수작업을 통해 치수를 조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제작 과정에서 불확실해 하는 조원이 생겨 조원들 간의 마찰도 발생하였지만, 조장으로서 의견을 중재하였습니다. 또한, 혼자 남아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조원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프로젝트를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평가 하루 전 펌프가 고안한대로 작동하게 되어 분당 9리터를 끌어올려 가장 우수한 펌프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추구하는 방향에 확신을 가지고 도전적으로 끈기 있게 시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현장의 문제들에 대해 선배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창의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52966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인 방향이 효과적이지 않은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경험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써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이야기 소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활동내용이 우선일까요? 학습경험이 우선일까요?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전공 지식이나 학습한 지식 분야를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행 중 문제 상황을 해결한 경험을 썼는데, 그 내용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의 작성 방식과 다르지 않아서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청년 인턴의 전력품질 및 안전관리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안전과 관련된 지식을 더욱 보완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먼저, 인턴 기간 중 현재와 과거의 안전사고 사례들을 파악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선프로그램 구상 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추후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인턴 수료 후 기간을 활용하여 해외의 많은 사고 사례를 찾아보고, 또한 관련 논문을 검토하여 다양한 원인을 파악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다양한 사고 원인을 미리 파악하고 선 조치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사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27567Byte

아쉬운점 1 막연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안전과 관련된 지식’이라는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안전분야의 ~~지식’과 같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능력을 향상시킬 방향도 쉽게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아쉬운점 2 목표가 막연하니 이것 저것 다 하겠다는 식으로 막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야기는 빼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사의 관심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군 복학 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서번트 리더십 프로그램의 OOO 센터장 역할을 1년간 수행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일방향적으로 공부를 가르치기보다 학생 스스로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아쉬운점 1센터장으로서 매 학기 초 한 학기 동안의 활동을 기획하는 회의를 진행하였고, 많은 분이 경험 부족으로 소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여 회의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먼저 자동차 키트와 같은 활동 사례와 문제점들을 설명하여 공감을 이끌어 적극적인 회의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활동 초기 키트 활용수업으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지 못함은 물론 저희 활동의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센터의 담당 선생님들과 활동 후 주간 회의를 통해 먼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준비하였고 수업 후반부에 학생들이 자신의 결과물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수업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가 수업 막바지까지 이어지게 되었고, 이는 선생님들의 피드백을 통해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에 있어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해결하는 역량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71,044Byte

아쉬운점 1 왜 헌신적인 노력을 다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문제 해결 경험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가 어떻게 헌신을 했는지 헌신한 내용과 과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본 내용만으로 지원자가 헌신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