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산업개발(주)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15,57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내용이 추상적입니다. 자기소개서 곳곳에 추상적인 표현들이 많아서 정확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사고력 함양은 뭘 말하는 것인지 감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추상적인 표현을 최대한 줄이고 한 번 읽어도 그 내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난 무슨 존재이자 의미일까?" 늘 고민합니다. 톱니바퀴 같은 단순한 삶인 아닌 영향력을 가지고 싶었고, 영향력을 긍정적인 사회변화로 이어지게 하고자 다짐했습니다. 그렇게 공익성을 추구하는 국가기관들에 관심이 가졌고 대한민국의 사업발전에 필수인 에너지를 생산하는 국가핵심기간산업을 수행하는 한전산업개발과 동행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해 필수역량인 사무자동화를 학습하고 다수 자격증 취득으로 관련 역량을 키웠습니다. 더불어 직무 중 하나인 홍보에 특화되는 능력습득을 위해 방송제작과 마케팅을 경험하여 효과적 자료수집과 분석력, 종합적 사고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많은 관계자와 협업하는 직무 경험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진흥원의 여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에너지산업에 효과적인 경영성과를 위해 지원하고 대한민국 기간산업 부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2,4064,173Byte

아쉬운점 1 왜 한전산업개발과의 동행을 희망하게 되었는지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에너지 생산과 지원자의 관심 및 특성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준비도를 설명한 부분인데,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두루뭉술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무자동화를 학습했다는 것이 뭘 할 줄 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듯 전반적인 내용이 명쾌하지 않습니다.

답변
지원한 “경영사무”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의사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두 크고 작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타인과의 유대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나”가 아닌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이 때문에 학창시절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강의를 수강했고 학습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다양한 직업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며 현실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함양하였습니다.

지원한 직무를 수행함에서도 한전산업개발 내외의 수많은 실무진과 협업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업 관련 민원업무를 통해 많은 관계자와 접하게 되는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동안 함양한 의사소통능력으로 협업하는 실무진과는 긍정적 관계를 쌓고 지속하고 국민 대상으로는 공감과 이해 등을 바탕으로 한 고객 친화적 태도를 통한 기관의 긍정적 인식제고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4798Byte

아쉬운점 1 보유 역량은 이런 추상적인 역량이 아니라 채용과정에서 검증이 가능한 역량을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의사소통능력을 이 내용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고, 이것을 검증하려면 함께 일해보는 것이 제일 정확한데, 채용과정에서는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검증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답변
"소통의 중요성과 학습"

아래의 교육사항을 통해 직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1) “광고기획” 강좌를 통한 다양한 사고력 함양.
“침체한 피자사업부흥”주제의 과제를 위해 주체를 둘러싼 경쟁사, 시장, 소비자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목적에 맞게 분류하여 업무에 효율성을 높였으며,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통해 광고방향 및 수행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사에서 사업기획 및 업무진행 시 필요한 정보수집분석, 기획능력이라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2) “미디어 읽기와 보기”와 “디지털미디어의 이해”를 통해 PR업무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
주요 매체별 언론보도특징과 저널리즘 이론탐구를 통해 추후 공사의 대외홍보업무 진행 시 매체별 홍보전략 수립에 올바른 방향성과 추진력에 바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중요성이 급증하고 영향력이 막대한 디지털미디어에 관한 탐구로 디지털미디어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 PR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관련 강좌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스킬을 함양.
타인, 조직, 문화 등 다양한 주제를 대상 간에 소통을 탐구하여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태도와 접근법을 학습하였습니다. 이는 추후 공사의 업무에서 발생하는 조직 내외의 여러 실무자와 협업과 고객민원에 있어 원활한 업무수행과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171,231Byte

아쉬운점 1 교육을 통해 습득한 역량이 전반적으로 모호합니다. 다양한 사고력 함양, 업무 효율성,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사고, 업무진행 시 필요한 정보수집분석, 기획능력 등 활용한 표현들이 전반적으로 추상적입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사고력 함양은 뭘 말하는 것인지 감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추상적인 표현을 최대한 줄이고 한 번 읽어도 그 내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답변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답이다”

배움으로 발전하는 나에 대한 뿌듯함과 성취감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허투루 보내는 게 싫어 계획을 세우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해왔습니다. 이는 학교와 직장에서도 지속되었는데, 학교에서는 개인시간었던 식사시간과 자율학습을 활용했습니다. 학습플래너를 구입해 점수향상 등 중/단기목표를 설정했고 하루마다 평가와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학에서는 동기들이 공강에 피시방과 노래방을 즐길 때 그 시간을 활용해 강의를 복습하고 내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녁과 주말에도 과제와 어학을 위해 체계적으로 생활했고, 목표성취의 바탕인 강인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도 병행했습니다. 방학에는 대회활동과 자격증 등 능력과 가치향상을 위한 목표지향적인 삶을 지속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는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해 퇴근 후, 주말을 활용했습니다. OA프로그램능력을 위해 문제집을 구매하고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괴리감이 컸던 영상과 마케팅에 관한 실무적 스킬을 기르기 위해 인터넷강의를 수강하고 관련 도서를 통해 실무능력을 발전시켰습니다. 이같이 체득된 습관으로 자기 계발은 지속할 것입니다. 진흥원에서도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부족한 부분을 진단하고 보완하기 위해 공부하며 능력을 배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양측의 발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고자 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7031,230Byte

좋은점 1 특별한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신이 해 온 노력을 적극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