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특별시50플러스재단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9,5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0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재학 중, 행정직무를 대비하며 수업을 여러 개 수강하였습니다. 프로젝트관리와 관련된 일반사무업무가 직무의 주를 이룬다고 생각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스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수강하였습니다. 먼저 모든 업무의 기초가 되는 글쓰기능력을 향상부터 교육을 받았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글쓰기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서화하고 도식화해야 더 체계적인 서류작성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컴퓨터 사무강좌를 수강했고 관련 OA 자격증들을 취득하였습니다.

업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실무진들과 협업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사람 간, 조긱간에 마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융통성 있게 해결하고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하기 위한 스킬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갈등에서의 원만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조직,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움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을 키웠습니다.

광고대행사 재직시절, 익힌 역량들을 바탕으로 성공을 거둔 사례도 있었습니다. 처음 담당하게 된 광고주의 봄 시즌 마케팅에 관한 미팅 중에 의견충돌이 있었습니다. 광고주는 판매인기인 샌를, 전 새 학기를 겨냥한 캐주얼구두를 메인으로 정하는 데 있어 갈등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일단 저는 광고주의 의견에 긍정적으로 동의했고 다음 미팅 때 좀 더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그 뒤 월간검색량 추이, 방문자의 연령 및 성별분포 등 데이터에 기반을 둔 자료들과 대학에서 익힌 역량들을 발휘하여 마케팅기획안을 완성했습니다. 광고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장들에 동의했고 신입이었던 저를 믿고 맡겨주었습니다. 감사하게도 해당하는 달의 매출액은 상승하였고 높은 광고수익률을 기록하며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재단에서의 업무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며 충분한 성공을 성취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9181,596Byte

답변
먼저 광고대행사를 재직을 통해 재단의 가장 큰 사업 중 하나인 예산관리에 관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월초, 예산을 산정하고 매체마다 얼마나 배분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지 연구했습니다. 전월과 비교해 수익이 저조한 매체의 예산은 줄이고 수익성이 좋은 것은 증액하는 등 시장의 여러요건들을 반영해 유연한 예산운영을 계획하였습니다. 갑작스런 이슈로 예산의 조기소진이 예상될 때는 잔여기간 예산운용을 달리하는 등 빠른 위기대처능력으로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철저한 예산운용은 광고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었고 저조하던 광고수익률의 증가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예산수립과 운영이 좋은 성과를 가져온다는 값진 경험을 안겨주었습니다.

PD직무를 통해서는 기획과 홍보, 사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매주 방송아이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으로 시청자에게 어떻게 하면 좋게, 많이 알려지게 할 것인가 논의했고 이는 프로젝트 진행 시 가져야 할 시각과 접근법 등 실무적 능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프로그램 내 순간시청률 1위라는 성과와 함께 관계자들로부터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방송프로그램제작에 있어 작가, 카메라맨 등 수많은 관계자들과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타인, 조직간 협업과 올바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출연자를 만나고, 그들의 사연에 경청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경청과 공감은 재단의 업무에서도 민원인을 대상으로 고객지향적태도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글자수 8021,388Byte

답변
입사 후 아래와 같은 목표를 잡고 증진하여 직무수행을 통해 행정직무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경험 및 경력사항을 통해 쌓은 역량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자 바탕이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먼저 입사 초기부터 3년 차까지는 해당 직무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업무프로세스를 익히는 단계로 계획하고 수행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에 진행된 여러 프로젝트와 사업에 관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부가적인 역량을 함양할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10년 차까지는 직무의 베테랑이 되고자 합니다. 업무진행에 있어 서포터가 아닌 주체가 되어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성취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력과 경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프로젝트기획과 예산운용, 고객소통에 있어 체계적이고 분석적, 전략적 사고로 효율적이고 최대 성과를 가져올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OOO 내 각각의 공공시설물마다 다방면으로 분석하고 강점은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여 활용경쟁력을 향상할 것입니다. 여기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공감하고 수용하여 서울시와 주변 관계기관과 연계를 통한 신규 정책을 건의하고 서울시 중년의 제2인생을 위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하고자 합니다.

10년 차 이후에는 그동안의 성과와 경력사항을 바탕으로 조직의 발전을 위한 우수인력양성에 힘을 쏟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직무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체계화하고 조직화하여 추후 신입 직원들이나 후배들이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 훌륭한 지침이자 모범으로 거듭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글자수 8111,40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