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 E&R 2019년 하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 학점 3.65/4.5
  • 오픽 AL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사회활동 1회
  • 11,67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경력자로서, 자신의 경력분야가 아니라 다른 분야로 일을 하고자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전 직장이 어떤 회사인지를 알 수 없으나 이 회사와 같은 산업군의 회사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새로운 산업군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제시되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회사 맞춤형 경험과 지식이 강조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융화력과 분석력의 교집합"

GS E&R의 구매 직무는 회사의 대내외적인 시황 및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적인 직무이며, 이는 융화력과 분석력의 교집합이라 생각합니다. OOO 해외영업직 근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길렀습니다. 과거 OO 인턴 당시에는 마케팅 전공에서 배운 시장분석법을 활용해 ‘신규시장 선정 및 진출 방안’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며, 분석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OOOOOO 회계감사보조 인턴, 그리고 영업직으로서 사업계획, 판매계획, 자금계획, 지출관리 등의 업무로 관리/기획 업무의 흐름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시장 및 업계 시황 분석을 위한 ‘분석력’과 치열한 경영/산업 환경 속에서 구매 활동의 기본이 될 ‘융화력’이 요구되는 구매 직무에서 제 역량이 100% 발휘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영업 Field에서 쌓은 실질적인 실무역량"

2년간 OOOOOO 해외영업부에 근무하여 실질적인 실무역량을 다졌습니다. 캐나다 신규 업체 발굴 및 기존 대리점 관리를 담당하며 생산/판매 프로세스와 특성, 그리고 저만의 업무 노하우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콜드콜 및 온라인 컨택 등을 통해 최전방에서 신규 거래선을 발굴해왔습니다. 기존 보유한 대리점들과도 긴밀하게 협업하며 PO 접수, 계약서 업무, 컴플레인 관리, 재고관리 등의 업무를 익혔습니다. 그 외 기본적인 무역 업무와 생산 및 출하 일자 관리, 계약서 검토, 월별 예상실적/판매계획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고객사들뿐만이 아닌, 포워딩 업체, 무역보험공사, 회사 내 타 부서들과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는 업무들을 경험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제가 생각하는 GS E&R 구매담당자의 핵심역량 중 하나는 원료/부재료 공급자들과 전략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저는 상기의 경험을 근거로 전략적인 구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GS E&R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31,67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답을 써야 합니다.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쓰고, 직무에 지원한 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없습니다. 왜 에너지 산업에 속한 이 회사에 지원을 했는지를 제시해야 하며, 왜 이 산업의 구매직무를 희망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관련분야 경력자로서 자신이 수행한 업무 위주의 경력을 적극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런 경험이 지원회사 지원직무에 어떤 연관을 만들 수 있을지를 명쾌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전직장에서 해외영업 업무를 했고, 이 회사는 구매직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떤 연관이 있을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질문에서 포부를 묻지 않았는데, 굳이 쓸 필요 없는 내용을 썼습니다. 만약 꼭 쓰고 싶다면 ‘전략적 네트워크 형성’과 같은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인 기여 방안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국제정세로 보는 원자재 시장과 에너지 산업"

저는 구매직의 시선에서, 현재 발전업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혼돈의 국제정세 속에서 등락하는 원자재 가격, 그로 인한 구매력의 중요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석탄 가격은 미-중 무역전쟁과 세계 경기의 둔화, 중국의 호주 석탄 수입 제한 여파 등으로 올해 급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럽과 미국이 이산화탄소 감축 정책을 펼치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수요가 감소한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며, 향후 글로벌 석탄 시장 수요의 중심은 아시아가 이끌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경쟁력 있는 원자재 수급과, 이를 가능케 하는 전략적인 구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저는 GS E&R의 원가절감 및 생산성에 기여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미국에서의 대학생활과 미군부대 군 복무, 2년간의 해외영업직 근무 경험을 통해 현지 문화를 알고 그들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국내외 시장 및 구매처들과의 원활한 소통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동향을 파악, 더 많은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구매력 제고에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41,003Byte

좋은점 1 특별히 우수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도 아닙니다. 문제되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해외경험이 있고, 소통을 잘한다는 것인데, 이런 정도의 내용에 회사가 호감을 가지지는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묻지도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성실함의 끝판왕, 세종대왕"

역사적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는 세종대왕의 교훈과 업적은 많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성실함’을 뽑고 싶습니다. 훌륭한 업적들과 백성을 위하는 애민정신 정책이 가능했던 이유에는, 매일 새벽같이 일어나 5시간의 공부, 10시간의 업무, 그리고 평생 책을 달고 살았던 그분의 성실함이 밑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제가 생각하는 직장에서 성실함은, 조직 공동의 이익을 위해 조직원으로서 맡은 일을 묵묵히 해내는 것일 겁니다. 기업에 있어서 변화와 혁신 역시 중요하지만, 그 밑바탕에 성실함이 내재해있지 않다면 성장동력은 금방 무너지게 됩니다. 집단의 성과는 개개인의 역량과 성과에서부터 시작되고, 개인의 성과는 업무에 대한 성실함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집단에서 성실함이 없다면, 조직은 머지않아 도태되게 될 것입니다.

성실함은 GS E&R의 일원으로서도 꼭 갖추어야 할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직원일지라도 업무에 대한 성실함이 결여된다면, 회사와 직원 모두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실함을 기반으로 거래처와 팀원 모두에게 신뢰를 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498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써야 합니다. 이 내용이 본인에게 가장 영향을 끼친 내용인지, 인상 깊은 내용인지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엉뚱한 이야기입니다. 지원자가 써야 할 것은 인물이 주는 교훈점이나 시사점이어야 합니다.

답변
"기업과 함께 커가는 사람"

저는 새로 직장을 구하며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앞으로 직장을 옮기지 않고 쭉 다닐 수 있는 회사인가입니다. 그러려면 우선 1) 꾸준히 이어온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과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2) 제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회사여야 합니다. GS E&R은 현재 집단에너지 사업 외에도,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저는 2년간 영업직으로서 다양한 업체들을 분석하고 영업해왔으며, 여러 산업군에 대한 Insight와 커뮤니케이션 역량, 시장조사 능력, 그리고 저만의 업무 노하우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GS E&R의 구매 전문가로서 회사와 함께 동반성장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저는 입사 후 집단에너지 및 유연탄/바이오매스 시장의 눈높이를 맞춰나가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며,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영업직 실무 역량에 기반을 두고 선례를 학습해서 실무에 빠르게 적응/성장하겠습니다. 이후 직무 이해도와 더불어 회사 內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Insight를 길러, GS E&R의 구매 부분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991,00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회사 선택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지원자는 오래 다닐 수 있는 것이 회사 선택의 기준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이 회사의 외적인 부분만 설명되어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내부적 문제로 인해 직원이 퇴사하는 이유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회사의 내부적인 특성에 대한 내용도 함께 제시해야 논리적으로 공감가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고민하지 않아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당연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