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0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신소재 공학
  • 학점 3.88/4.5
  • 토익 910
  • 오픽 IH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45,08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직무와 연관된 경험, 준비 과정에 대한 내용은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항목은 일반적으로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방식대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지원동기에서 지원동기가 아니라 자신의 준비 과정에 집중한 점, 성장과정에서 성장과정을 설명하지 않은 점, 현재의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인물, 사건을 명시하지 않은 점, 이슈에서 자신의 견해가 특별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춤(동아리 활동, 회장1년역임) /컴퓨터 조립 및 수리

글자수 3049Byte

답변
이국종 교수님

글자수 713Byte

답변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을 다하는 점이 존경스럽습니다

글자수 3461Byte

답변
‘반도체 공정과 재료에 대한 이해’로 삼성전자의 발전에 함께하고자 공정기술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AI, IoT 같은 기술이 현실로 다가옴에 따라 더 빠르고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EUV 공정을 세계 최초로 메모리반도체 양산에 적용하여 타 기업과의 기술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소자 미세화 트렌드로 균일한 두께의 박막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 전공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증착 공정에서 공정 이슈를 해결하고 균일한 증착을 이뤄내는 엔지니어가 되고자 합니다. 이에 필요한 역량을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길러왔습니다.

1. OOOOOOO에서의 공정 경험 - RF 스퍼터링 두께 및 균일도 조건 최적화, 박막 열처리 이후의 소자 특성 분석

2. 반도체 공정교육 - 반도체 소자와 증착 공정에 대한 이해

3. 재료공학도 - 재료의 특성과 박막에 대한 이해

4. 특허, ICT, 반도체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활동 - 협업 경험아쉬운점 2


입사 후 공정, 설계, 설비 엔지니어들과 효율적으로 협업하여 단위공정에서의 불량을 해결하고 전체 공정의 수율을 향상시키겠습니다. 향후 수nm의 공정이 도입되더라도 이를 성공적으로 양산해낼 수 있는 ‘반도체 쌓는 장인’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6741,124Byte

아쉬운점 1 특별하지 않는 지원동기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형식적으로 쓰는 방식으로 쓴 식상한 지원동기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전문성은 마지막 항목에서 묻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지원동기에 집중하고 입사 포부에 집중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이루고 싶은 꿈이 너무 간단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꿈을 왜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어야 공감을 할 수 있습니다.

답변
춤이라고는 춰본 적 없던 제가 춤 동아리의 회장이 되었던 경험은, `끈기와 노력으로 어떤 것이든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동아리 가입 당시, 소심한 성격 탓에 춤을 추는 것을 특히나 어려워했습니다. 연습 때마다 맨 뒷자리로 밀려나고 모두가 보는 앞에서 지적받는 것이 너무나 속상했고 잘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가장 늦게까지 남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리하게 연습하여 발목을 다치고 깁스를 한 적이 있었으나 상체 동작만이라도 연습하고 연습 영상을 반복 시청하면서 공연무대에 올라가고자 했습니다. 6개월간 이처럼 꾸준히 노력한 결과, 실력이 빠르게 늘어 신입생 중 유일하게 대학 축제 무대에 올라갈 수 있었고 동아리 원들에게 그 노력을 인정받아 동아리 회장으로 선출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당시의 경험을 통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못할 일은 없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처음 도전해보는 OOOO OOOOOO에서 입상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1001개의 특허를 전수 검토하는 끈기로 얻어낸 OOOO OOOOOO 우수상"

‘잉크젯 디스플레이 상용화’를 주제로 기업에 특허전략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선행기술조사로 특허가 출원되는 경향을 파악해야 했습니다. 전체 9110개의 특허 중 1001개의 특허를 어렵게 선별해냈지만, 주제에서 제시된 ‘상용화’에 맞게 이를 분류하지 못해 프로젝트가 더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다른 팀들과 교수님께 도움을 청했을 때, 시중에 존재하는 기술보고서를 참고하여 분류기준을 다시 설정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런 방법으로는 특허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잘못 분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1001개의 특허를 전수 검토하여 특허의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자체적인 분류기준을 만드는 방법을 팀장에게 제시했습니다. 2~3일에 걸쳐 이미 했던 작업에 다시 시간을 투자해야 했기 때문에 팀장은 처음에 반대했습니다. 그러나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는다면 특허분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설득하고 이를 시도했습니다. 1주일의 기간을 예상했지만, 진행속도가 느려 자취방에서 함께 며칠간 밤을 새워가며 특허들을 정리해 나갔습니다.

2주간의 노력 끝에 목표했던 자체적인 분류기준을 도출해낼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각각의 특허마다 개선하고자 했던 잉크젯 기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까지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발표에서는 이를 적극 어필하여 팀이 우수상을 받는 데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엔지니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이처럼 끈기있게 노력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수많은 기술적인 어려움과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이러한 자세를 바탕으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내겠습니다.

글자수 1,4142,43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유년시절부터 현재까지 어떤 성장과정 상의 특징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단순한 하나의 사례에 집중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인물이 무엇인지도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불필요하게 길게 쓴 점은 아쉽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줍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의 대학시절의 특성을 엿볼 수 있는 다른 경험을 더 추가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AI와 IoT 발전에 따른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비전"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과 같은 대외변수에 의해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어두운 전망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메모리반도체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IoT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메모리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더 넓은 범위의 IoT 생태계가 구축되어 수많은 De vice가 서로 연결될 것입니다. 기업들은 각각의 Device들이 받아들이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 가능한 데이터로 가공해야 합니다. 여기에 5G 기술과 발전된 센싱 기술이 더해진다면 저장해야 하는 데이터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메모리반도체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둘째, AI의 발달로 고성능 메모리반도체가 요구될 것입니다. 현재의 AI는 바둑, 번역, 이미지 인식에서는 이미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AI를 활용하기 위해 CPU, GPU와 같은 프로세서로 데이터를 처리하며 빠른 처리속도를 위해 DRAM을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프로세서의 성능은 불과 2년 만에 20배 이상 증가한 만큼 더 빠르고 대용량의 메모리 반도체가 필요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그러나 이처럼 긍정적인 전망에서도 메모리반도체는 수출 주력 품목인 만큼 대외 변수에 항상 민감하게 반응할 것입니다. 따라서 메모리반도체 기업은 어떤 대외변수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튼튼한 대내여건을 다져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1-Z 공정개발에 성공하고 EUV 공정을 DRAM 양산에 도입한 지금과 같이 항상 위기의식을 갖고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한다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이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951,506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한 내용인 것도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이야기 소재이며 내용도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정리한 수준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만의 견해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간략하게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이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제품 수율 향상을 목표로 단위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해결하고 공정을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제 전공역량과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증착 공정 엔지니어가 되고자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재료와 반도체 공정의 이해"

반도체 공정의 특성과 재료의 특이점을 파악하고자 관련 전공과목을 수강했습니다. 특히 ‘반도체 박막 공학’과목을 통해 박막, 진공, 플라스마, 증착 공정을 학습하면서 대학 시절 동안 배워온 재료의 특성, 구조 그리고 결함이 Deposition 공정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의 설비, 이론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 반도체 공정교육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Deposition 공정 교육을 통해 CVD, PVD 공정 장비의 특성과 공정 변수를 확인하면서 해당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공정 이슈 해결 프로세스의 이해"

대학 시절, 현업에서 발생하는 반도체 공정 이슈를 알고자 취업 동아리원들과 함께 ‘확산 공정에서 웨이퍼 테두리에 불량이 집중되는 문제`를 주제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팀원들과 8대 공정 중 하나를 각각 담당하여 불량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팀원들과 공유했습니다. 각자 조사해온 불량 원인을 취합했을 때, 그 양이 많았기에 가장 타당한 것을 선정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에서, 공정 이슈 해결을 위해서는 타 엔지니어들과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졸업 후에는 공정을 직접 진행하며 공정 이슈에 대응하고자 전자부품연구원의 위촉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산화물 TFT Panel 실험을 맡아 Panel 제작 후 Transfer Curve를 측정하고 공정 조건을 변경하면서 전자이동도, 히스테리시스와 같은 특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이처럼 증착공정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꾸준히 쌓아온 만큼, 입사 후 주어지는 업무를 빠르게 이해하고 공정 이슈를 적 기에 해결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81,686Byte

좋은점 1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준비 방향이 일관성이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