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하게 쓴 흔적은 엿보이지만 지원자만의 강점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나 준비과정이 없었고, 질문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회사의 직무기술서에 제시한 업무 내용, 필요 지식 등을 확인한 다음, 그에 맞는 직접적인 활동과 지식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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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전공관련 경험과 활동에 대한 내용인데, 환경과 제대로 연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고, 이는 전공의 특성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말 그대로 재료 및 물질 분석과 관련한 내용인데, 지원한 업무 중 연구, 분석 분야는 명확하게 수질 오염, 대기 환경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직접적인 활동 내용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지원자가 보유한 역량입니다. 공모전을 어떻게 준비했고 어떤 상을 받았는가 보다는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떤 지식, 능력, 스킬을 쌓았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질문에 더 적합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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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말해야 합니다. 위치는 일정한 자리, 지위 등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몰입을 잘하고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실제적인 업무 능력의 수준을 제시하고 그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계획한 경험을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지원자가 제시한 ‘몰입’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한 사례이고 그에 대한 내용으로서는 적절합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이런 내용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점에서 호감 가는 사례가 아닙니다. 그리고 몰입하면서 다뤘던 기술과 툴도 직무와 연관이 없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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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막무가내로 무엇을 하겠다는 말을 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 항목 첫 부분에서 ‘글로벌 환경 공기업 BECO’ 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본인만의 정의를 내리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다면 더 체계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본 내용에서 엄격하게 수칙을 지키고, 겸손하게 배우겠다는 말과, 실수가 없도록 하겠다는 내용은 자신의 역할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지원한 직무가 해외 기술 협력 사업을 담당하는 일인지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자신의 일이 아닌 일을 거창하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본 내용은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왜 가능한지에 대한 근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