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도로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통신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5/4.5
  • 토익 860
  • 14,7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질문에 맞지 않는 이야기 소재로 인해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고,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아서 내용이 질문과 맞지 않았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질문에 대해 답을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경험과 역량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의사소통에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연구소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실의 연구현황과 성과를 다른 연구실에 알리는 성과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큰 책임감을 안고 저는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보기 편하게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논문을 읽고 자문을 구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상을 받는 것과는 상관없이 연구실을 알리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그것에 중점을 두고 어떻게 하면 잘 전달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최고의 효율을 내고자 저는 우선 시간계획부터 세웠습니다.

시간 계획을 세운 동료와 역할 분담을 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표본을 몇가지 준비하였습니다. 중간 중간 변수가 생길 것을 고려하여 살짝 여유있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최대한 활용한 결과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심사위원 분들에게 조금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잘 전달이 되었고 입상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076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자신의 입상 경험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질문에 맞지 않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문제이고 그 때문에 질문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제대로 대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 이야기에서 기존 프로세스는 무엇인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프로세스가 있을 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답변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한 공모전 준비"

공모전에 참여해 전공 분야의 시각을 넓히고, 경험을 쌓고, 입상이라는 성과를 거두는 게 저의 대학 생활 목표 중 하나였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공모전에서 전공 분야로 참가할 수 있는 공모전만을 선별했습니다. 이후, 과 내에서 해당 공모전에 관심 있는 학생들만을 찾아 팀을 결성했습니다. 입상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팀원들과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좋은점 1

주제 선정, 공모전 준비 계획 작성하는 것이 팀장으로서 제가 맡은 역할이었습니다. 입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어떤 작품, 즉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런 조사 없이 주제를 정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첫 번째로 공모전을 주최한 기관을 찾아가 이전까지 입상한 작품들을 보면서 사용한 기술들과 작품들의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두 번째로 전공 분야 신기술 동향을 찾아보면서 작품에 대한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후, 팀원들과 회의를 거쳐 거울에 모니터를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IoT(사물인터넷)인 '스마트 거울'이라는 작품을 주제로 정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7993Byte

좋은점 1 배경설명을 핵심 위주로 잘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았습니다. 지원자의 노력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가 어떠했는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최고의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해외봉사팀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성격을지닌 단원들과 성공적인 봉사활동을 위해서 많은 소통을 유도했습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단원 모두가고된 봉사로 인해서 작은 일이라도 예민하게 반응하였고 팀원들 사이에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감정의 골이깊어진 상태에서의 봉사활동은 더욱 힘들었습니다.
팀의 리더로서 단원들의 화합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간단한 체육대회, 마니또 놀이를 통한 선물 챙겨주기 등을 기획,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평소에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주었기 단원들은 저를 신뢰하고솔직하게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이후 하루의 봉사활동을 피드백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일일칭찬회의를진행하면서 단원들 사이의 자발적인 칭찬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었고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5785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내용과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 질문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내린 경험을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시간의 촉박함과 참여인원의 부족, 장비의 부실 등의 상황에서 이를 잘 대처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내린 사례가 이에 적합한 사례인 것입니다. 지원자는 팀원과의 소통이라는 단 하나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썼습니다.

답변
전자회로 수업에서 팀원 2명과 'MOSFET 증폭기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약 15가지의 요구 조건과 기본 성능을 갖춘 증폭기를 SPICE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제 회로 구현까지 1주일 이내에 완성해야 했습니다. 짧은 7일 이내에 완성해야 한다는 점과 모든 요구 조건을 10% 오차율 내에 맞추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좋은점 1

LT SPICE에 먼저 회로도를 그린 후, 각 요구 조건과 관련된 저항, 커패시터 값들을 수학식으로 도출하였습니다. 커패시터, 저항, MOSFET 소자 값의 미세한 변경으로도 출력 값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모든 식을 엑셀에 함수와 차트로 정리하였습니다. 설계 조건에 맞게 값을 변경할 때마다 값을 쉽게 계산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팀원과 SPICE 시뮬레이션과 Excel을 반복적으로 비교하면서, 10% 오차율 이내에 각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커패시터, MOSFET 등 파라미터 값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78781Byte

좋은점 1 복잡하게 얽힌 과제나 문제에 대한 설명 부분입니다. 의도에 맞게 잘 썼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분석력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이 말은 복잡하게 얽힌 문제의 원인을 어떻게 파악했고 이를 어떻게 분석했는지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단순히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