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샘 2020년 상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정치외교학과
  • 학점 3.99/4.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3회
  • 인턴 2회
  • 수상 7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4회
  • 자원봉사 2회
  • 30,06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경험은 호감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지원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 지을 수 있는 경험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왜 가구를 만드는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고 싶은 것입니까? 그 동기와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가구 산업에 대해 어떤 조사와 분석을 해 보았습니까? 그 산업에서 이 회사는 어떤 위치에 있고, 그런 환경속에서 마케팅을 할 때,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까? 이와 관련하여 제대로 된 답을 제시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했습니까? 만약, 이런 질문에 대해 지원자는 어떤 답을 할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스타트업 재직 시, 목표를 주도적으로 세우고 없는 힘을 다해 노력해서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조직에서 설정한 목표는 `자사 제품의 효과성 검증`이었으나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것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 가능한 프로젝트의 기반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한 것입니다.
좋은점 1

입사 후 1년간의 업무 역량과 열정을 대표님께 인정받아, 신입으로서 프로젝트의 메인 담당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한편, 교육 분야 지식이 부족하고 교육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제가 4개월간 교육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기존 교육 모델과는 다른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만드는 기획을 하고, 재단, 전문가, 학부모 등 여러 이해관계자 간 니즈를 조율하며 운영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직의 성장이 제 성장이고, 도전할 때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의지를 가지고 아래와 같이 노력했습니다.

우선 학습 커리큘럼과 평가 체계를 기획하기 위해, 여러 자료와 매체로 교육을 공부했습니다. 빠른 학습력으로 보조 교과서를 1달 만에 습득하고 모든 논문과 기사를 탐독하였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전문가 선생님께 여쭤보며 이해를 더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참가자들의 꾸준한 학습과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여, 매주 학습지 점검과 전문가 멘토링을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직의 대학생 네트워크와 학부모로부터 받은 점자교육의 어려움에 대한 피드백을 고려하여, 대학생의 가정방문 교육이라는 차별화된 교육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기획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교육 전문가들이 있는 전라도와 강원도에 직접 찾아가 자문 협조를 요청하여, 한정된 예산으로도 협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조직의 미션과 그간 사업을 통해 얻은 구체적인 고객 피드백을 설명하여 조직의 사업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 조직의 이익을 넘어 프로젝트가 교육에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를 설득력 있게 전달했습니다. 새로운 제품에 부정적인 편이어서 어려움이었지만, 소리만으로도 설득될 수 있도록 사전에 키워드를 써서 미팅에서 전달할 내용을 여러 번 연습한 덕분이었습니다. 좋은점 2


이번 프로젝트를 추후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였던 OOOO재단의 지속적인 지지를 확보하는 게 가장 중요했습니다. 대기업들과의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문제와 자사 제품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그래프와 실제 학습 영상 자료 등을 활용해 주기적으로 보고서와 구두를 통해 프로젝트 경과를 공유했습니다.

그 결과, 참여자 70%가 기초 언어를 익히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어 제품의 효과성을 확실히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도전적으로 높은 목표를 세운 후, 관련 지식을 빠르게 배워 기획하고, 실행과 목표 달성에 필요한 파트너를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1,4762,541Byte

좋은점 1 당시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이야기 소재가 지원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질문에서 요구한 대로 활동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서두에서 제시한 목표에 대한 결과를 제시한 부분이고 목표와 잘 매칭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준비된 마케터"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멀티플레이어의 역량을 제가 갖추고 있어, 이 강점을 바탕으로 한샘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마케팅 직무를 선택했습니다. 아쉬운점 1

"비즈니스 프로세스"

사업 부문과 추구하는 방향이 맞도록 업무를 조율하며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연구개발부터 생산, 영업까지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조 기반의 스타트업에서 여러 부서와 긴밀히 연계하며, 상품 기획부터 판매전략 구상까지 경험하며 얻은 이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한샘의 부서 간 협업을 증진하겠습니다. 부서 간의 견해차가 있으면, 저의 산업/경쟁사 동향과 타겟층의 니즈 분석 역량을 활용하여 합의점을 찾아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멀티플레이어"

스타트업에서 마케팅뿐만 아니라 동시에 영업과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데이터 분석, 그리고 콘텐츠 기획 능력을 고루 길렀습니다.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이해 기반의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80994Byte

아쉬운점 1 우선 왜 가구산업에서 일을 하겠다고 결심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마케터로서 일을 함에 있어 산업은 아주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하겠다가 아니라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이해를 활용하겠다고 썼는데, 애매한 표현입니다.

아쉬운점 3 제시한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 스킬을 제시해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을 막연하게 써 놓았습니다.

답변
10년 후, 디지털 시대에 글로벌 홈 인테리어 리더로 한샘이 우뚝 서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Digital 한샘"

한샘을 오프라인 강점인 촘촘한 유통망에 더해 O2O 기반의 디지털 역량을 자체적으로 갖춘 기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IoT와 AI 등 ICT 기술의 성장 및 전염병으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 등의 변수로 스마트홈 시대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로서 다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리빙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콘텐츠/채널별 전략을 구상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Global 한샘"

동북아와 북미 시장을 넘어, 유럽과 성장하는 인도 시장까지 한샘이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별 타겟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전략을 세우겠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북미권 대상으로 SNS 콘텐츠 제작 및 광고 운영 업무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업종 트렌드와 제품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기 쉽지 않았습니다. 한편 SNS, 홈페이지, 리뷰 분석으로 매일 산업/경쟁사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레퍼런스를 확보했고, 북미권 업체에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몇 달간 KPI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061,010Byte

아쉬운점 1 근거가 없는 주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목표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적절한 근거를 제시해야 이 내용에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자신이 하겠다고 한 것을 과거 경험과 연결한 점이 좋고, 구체적인 실적까지 제시하며 가능성을 어필한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