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샘표식품㈜ 2019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05/4.5
  • 토익 890
  • 오픽 IH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1회
  • 15,30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SCM과 관련한 경험과 자격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것을 제대로 강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 선택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회사 지원동기에서 쉽게 공감이 되지 않았고,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아서 요구 사항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한 항목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같이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다양한 곳에서 일하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소속감이 주는 성장동력’이었습니다. 개인의 성취를 위해 주위 모든 사람을 경쟁자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우리를 위하여 성과를 이루고 그 성과를 다 같이 기쁜 마음으로 나눌 수 있는 조직은 쉽게 무너지지 않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샘표식품은 구성원의 행복을 강조하는 회사입니다. 샘표식품이 강조하는 우리맛, 한국의 식문화는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배어있습니다. 구성원을 위한 이러한 정신이 70년 동안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SCM은 결코 혼자 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팀웍이 전제되어야만 모든 구성원이 없어선 안 될 각각의 톱니바퀴가 되어 유기적으로 맞물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직원을 수단이 아닌 가족처럼 수평적 관계로 인식하여 팀을 운영하는 샘표식품의 철학은 제가 바라는 회사의 기준과 일치하였으며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9785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직관적인 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라는 것인지 명시를 해야 합니다. 소속감인지, 성장동력인지, 성취인지, 협업인지 무엇이 지원자의 기준인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샘표식품에 일반적인 분석입니다. 해당 분석을 통해서 왜 샘표식품을 선택하였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유는 될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3 회사 선택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서 회사 지원동기도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답변
"수요예측을 통한 재고관리,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한 SCM의 이해"

SCM은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것이 S&OP입니다. 저는 기업의 지속가능에 근간이 되는 업무이며 마치 프로세스를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성장시킬 수 있는 SCM 전문가를 꿈꿔왔습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좋은점 1
첫째, 수요예측을 통해 재고관리 효율성을 달성하였습니다. 보건소 의약품 재고관리 업무 중 특정 시기에 급증하는 의약품의 수요를 전공에서 배운 수요예측기법을 활용하여 예측하여 적정주문량을 산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과잉재고와 공급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현장을 직접 겪었습니다. SCM의 비효율은 현장에서 발생하고, 이는 현장을 모른다면 결코 효율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3PL 회사에서 물류대행, 납품, 영업 등의 업무를 통해 물류 프로세스와 SCM에 대한 이해를 키워왔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499845Byte

좋은점 1 질문의 의도에 맞게 직무 선택 이유를 잘 설명했습니다.

좋은점 2 직무와 연관이 있는 실제 경험을 잘 설명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6년 동안의 다양한 업무를 통한 부단히 쌓아온 책임감과 성실, 그리고 유연성과 순발력"

성인이 된 후 항상 학업과 일을 병행하며 단 하루도 낭비하지 않았습니다. 1년간 학원 강사를 하며 소통을 배웠습니다. 3PL 회사에서 40개 매장의 납품과 반품을 전적으로 관리하며 주어진 업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생면부지인 베트남에 가서는 한국어 과외와 스포츠의류 모델을 하며 생활비를 벌었고, 수많은 시도 끝에 물류회사의 인턴을 하며 낯선 환경에서 적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뒤, 교내 보건소에서의 1년 6개월간 근로와 OOOOOO에서 인턴을 하며 조직과 사회생활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급변하는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유연하게 대처하는 순발력을 길러왔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서 가장 당연하며 중요한 ‘책임감과 성실’을 부단히 쌓아왔습니다.
항상 무언가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할 줄 아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5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유심히 보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활동을 묻고 있습니다. 이 말은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활동 하나를 쓰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이것저것 다양한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제시하고 그에 대한 내용만 써야 합니다.

답변
"인생을 바꾼 베트남에서의 1년"

항상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낯선 환경에 직접 부딪혀서 두려움을 자기 성장의 단초로 만들고자 베트남으로 홀로 떠났습니다. 아는 사람 하나 없고 언어도 통하지 않는 곳에서 일상의 당연한 모든 부분이 저에겐 도전이 되었습니다. 언어와 문화를 익히기 위해 끊임없이 밖으로 나가 현지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어느새 저는 현지 친구들과 여행을 다니고, 좋은 아이템이 생겨 사업을 기획하고, 물류회사 인턴과 주말에 스포츠 의류 모델을 하며 완벽히 현지에 적응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저는 더는 두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하고자 하는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으며 예전엔 상상도 못 했던 400명 앞에서 영어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대회에도 나가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베트남에서 1년 살아보기’는 가장 어려웠던 결정이었지만, 지금의 당당한 저를 있게 해준 가장 가치 있었던 결정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65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최근 5년 이내의 경험임을 명시하고 왜 가장 어려운 결정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베트남에서 1년 살아보기를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마지막에 써 놓았습니다. 그런데 주된 내용은 그곳에서의 생활내용입니다. 질문이 요구한 것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납품지연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3PL 회사 근무 시, 납품지연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불만전화를 20%에서 5% 이하로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급격하게 증가한 반품량으로 인하여 타 백화점에서부터 배송이 밀리는 일이 상당 기간 발생하였습니다. 고객불만전화를 폭주하였고 저는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먼저 모든 담당 매장에 반품을 매장 앞이 아닌 화물용 엘리베이터 앞에 놓아주길 부탁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관례적 방식을 고수하며 거절하였지만, 납품지연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매장의 업무적 이익에 집중하며 상기의 방식으로 반품 시 납품시간을 최소 30분 이상 단축할 수 있음을 약속하며 지속적으로 설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매장의 협조를 유도하여 납품 프로세스의 변화와 납품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관련 주체와 소통을 통해 협조를 구한다면 업무상 효율을 달성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3865Byte

아쉬운점 1 사례를 설명하는데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이 되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역량보다 높은 목표를 세워 시도한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역량이 어느 수준인데, 이 경험이 왜 더 높은 목표에 해당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좋은점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는 점이 좋고,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다는 점도 호감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