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8,72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광고 및 홍보 관련 경력이 있습니다. 이 기관이 그 분야에 큰 비중을 두고 채용을 하고 있다면 호감을 줄 수 있겠지만 공공기관 행정직은 사무 행정의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지원자가 더 어울리는 직무 일 것입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경험의 모든 내용이 광고 홍보와 관련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에 대해 어떤 점을 이해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행정 업무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공기간대학생 인턴 때 그해 열릴 "포럼의 기획"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 관련 배경지식도 없고 몇 해 열리지 않던 행사라 자료로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만큼 해낸다면 큰 성취를 얻을 수 있기에 조원들과 함께 차근차근 준비해 나갔습니다.아쉬운점 1

조장이던 저는 먼저, 조원 각자 능력에 따른 역할분장 및 업무계획부터 정리했습니다. 외국어에 능통했던 조원은 외국의 관련 협회나 포럼 자료조사를, 발표와 PPT에 유능했던 조원에게는 해당 업무를, 저는 쉬운 이해를 위한 영상자료 준비 및 국내 자료조사를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진행에 차질이 생겼고, 결국 저는 관련 업무 담당자님께 찾아가 양해를 구하고 조언을 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접근 및 시각을 달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발표 2위라는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효율적인 업무분담 및 계획성, 의사전달능력 등은 추후 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서의 업무진행에도 큰 바탕과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1857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최근 3년 내의 경험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했던 경험을 쓰라고 했는데, 내용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문제 해결방식이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관행에 머무르지 않고 신뢰를 바탕으로 진실되게 다가가다"

전 직장에서 신입사원의 업무 중 하나로 광고견적안작성이 있었습니다. 신규광고주가 의뢰하면 검색량, 클릭수 등 수치를 견적내어 전달하는 업무였습니다. 관행적으로 소규모광고주의 견적서는 수치작성 등에 있어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업무리소스는 같지만 예산이 적다면 대행사입장에서는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예산 광고주에 나가는 견적안은 다소 부실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도 하나의 동등한 광고주이자 자신의 전부를 걸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인데 소규모, 저예산이라는 이유로 불공평한 대우를 받는것이 옳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직의 업무에는 지장이 가지 않는 선에서 제 개인 업무량이 증가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지난 레퍼런스를 참고하고 매체사의 예측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등 더 정확한 수치를 바탕으로 광고주에게 만족스런 전적안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더 많은 광고주와 계약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55970Byte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의 사례입니다. 그리고 괄호에 있는 요구조건도 제대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답변
아래와 같은 경력과 경험사항을 통해 지원한 직무에 요구되는 기업홍보와 예산운영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개발원에서 담당하게 될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개발원의 가장 큰 사업 중 하나인 교육사업진행과 예산관리에 관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월초, 예산을 산정하고 매체마다 얼마나 배분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지 연구했습니다. 전월과 비교해 수익이 저조한 매체의 예산은 줄이고 수익성이 좋은 것은 증액하는 등 시장의 여러요건들을 반영해 유연한 예산운영을 계획하였습니다. 갑작스런 이슈로 예산의 조기소진이 예상될 때는 잔여기간 예산운용을 달리하는 등 빠른 위기대처능력으로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철저한 예산운용은 광고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었고 저조하던 광고수익률의 증가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예산수립과 운영이 좋은 성과를 가져온다는 값진 경험을 안겨주었습니다.아쉬운점 1

더불어 기획과 홍보, 사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매주 사업아이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으로 대중에게 어떻게 하면 좋게, 많이 알려지게 할 것인가 논의했고 이는 프로젝트 진행 시 가져야 할 시각과 접근법 등 실무적 능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수많은 관계자들과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타인, 조직간 협업과 올바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그들의 사연에 경청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경청과 공감은 공단의 업무에서도 민원인을 대상으로 고객지향적태도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241,429Byte

아쉬운점 1 예산운영에 초점을 맞춘 것은 좋으나 경력을 소개하는 항목이니 어떤 회사의 어떤 부서에서 왜 예산을 담당했고 예산 운영과 관련한 실무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용 중에 연구했고, 계획했고, 역경을 극복했다 등의 표현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업무 스킬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전반적으로 모호한 표현들이 많습니다. 논의했고, 시각과 접근법을 가졌고 능력을 키웠다 등 애매한 말 보다는 홍보와 관련하여 어떤 직무 스킬이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