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20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1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0회
  • 자원봉사 2회
  • 9,8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인턴에 지원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경험이 적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소재가 한정적이었습니다. 질문에 바로 답하기 이전에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서 소재를 선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각 소재들을 검토하여 방향성이 같게, 내용은 겹치지 않게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정교한 시뮬레이션 제시"

창의력 캠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측면에 맞는 정교한 분석을 통해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배웠습니다. 저희 팀은 어플이나 제품 만들기 미션에서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첨단 기술이나 기계를 사용하는 것보다 접착력 있는 풍선을 사용해 충격을 완화하게 설계를 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이 액정 깨짐에 영향을 줄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감지센서가 인식해서 풍선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하는 것이 품질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떨어지는 각도 계산을 팀원들에게 부탁했고 그 결과 1.5m보다 높을 때 풍선이 나오는 것이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적용했고 커스텀 마이징에 집중했습니다.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앞면 홈버튼 설계를 채택하고 LG 스마트폰은 뒷면 홈버튼 설계를 제안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LG 스마트폰의 구성을 어떻게 설계할지 그리고 풍선이 액정 보호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에 대한 질문사항을 준비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11,037Byte

아쉬운점 1 job.alio.go.kr 또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홈페이지를 통해 직무기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직무기술서의 내용 중 “직무수행태도”의 창의성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질문은 직무 상 강점을 보일 수 있는 항목으로 직무기술서에서 제시하는 필요지식과 필요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특히 지원한 직무가 연구사업 수행지원이기 때문에 필요기술이 요구하는 연구조사, 보고서 작성 등의 역량이 보다 핵심역량으로 인식 될 수 있습니다.

답변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구축"

연구개발에서 미래의 성장 동력을 발굴해 대한민국과 기업의 혁신을 통해 인류의 혁신과 따뜻함을 구현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 의료 인프라인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시대를 위한 의료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비쿼터스 의료시스템 구축을 통해 환자들의 즉각적인 의료 처지를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해서 병원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병원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환자가 제대로 된 조치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면 병원과 보호자에게 손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의사들의 즉각적인 조치도 중요하지만 정교한 의료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헬스케어 솔루션 시스템 연구개발을 통해 환자와 병원 간의 의료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구현을 위해 의료 정보시스템을 EMR을 넘어 EHR로 가기 위한 핵심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초 EHR 시스템을 구축해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 제공하고 해외로 수출해서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싶습니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바탕으로 원격의료가 응급상황에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프로세스 최적화하겠습니다. 좋은점 1
아쉬운점 1

글자수 6041,052Byte

좋은점 1 KISTEP의 미래비전과 함께 하는 방향성이 보입니다. 현재 국가에서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스마트시티, 의료시스템 등을 제시하였기에 바람직해보입니다.

아쉬운점 1 KISTEP의 홈페이지 연차보고서, 연구사업분야, 발간자료를 조금 더 살펴보고, KISTEP의 핵심사업을 아는 노력을 했다면 더욱 좋았을 것입니다. 또는 이번 채용 건은 ‘연구사업 수행지원’이므로, 조사-기획-분석 등의 직무전문성이 필요한 직무이므로, 해당 직무를 잘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과 (직무)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는 것도 선택지 중 하나일 것입니다.

답변
"미래의 마에스트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의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통해 R&D 경쟁력 세계 3위에 도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미래의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에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명확한 비전과 경영철학 수립과 시장과 고객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기업은 품질 경쟁력을 통해 성장했고 이에 따라 해당 국가는 선진국으로 진입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바이오, 헬스케어, 커넥트카, 스마트 시티, 방산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을 통해 미래의 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두하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과 역동성의 불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연구개발 기술 현황과 글로벌 동향을 명확히 파악을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세계를 주도할만한 기술력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차별화된 연구개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앞장서야 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11,049Byte

아쉬운점 1 KISTEP의 역할과 향후발전방향에 대한 근거가 없습니다. 가령 연차보고서의 주요 연구성과와 주요 연구과제 내용을 바탕으로 역할과 향후 발전방향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창의력 캠프 최우수상 달성"

창의력 캠프에서 팀원들의 성향과 프로젝트 특징을 파악해 팀을 리드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팀원들은 서로 서먹하고 의견 제시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팀에 영향력을 발휘해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결심했습니다.

첫째, 팀원들의 성향 파악을 통해 창의력 캠프의 수상 기준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했습니다. 팀원들의 성향은 저만 개혁가형이고 나머지는 중재자형으로 나왔습니다. 테마별 캠프 최우수팀의 특징은 원활한 소통과 환상적인 팀워크인 것을 착안해서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둘째, 팀 회의에서 제가 의견을 먼저 제시하고 팀원들의 생각을 물어보고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팀원들은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시된 의견에 대한 생각을 반영하는 방식을 적용했고 관계 형성을 위해 휴식시간에 일상적인 이야기와 위트를 했습니다.

셋째, 작은 것부터 실천해서 점차 만들어가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기상미션에서 팀원들은 제시간에 맞춰 일어나기로 했고 아침 미션에서 1등을 했습니다. 그리고 수상 여부에 확신이 없는 팀원이 있어서 창의력 캠프에서 협력하고 소통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조언을 했습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글자수 6051,054Byte

좋은점 1 소통에서 본인의 성향과 역할을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창의력캠프는 위 1번 질문에서 이미 사용하였습니다. 소재는 가능한 겹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다방면으로 사고하는 힘"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을 수강하면서 서울삼성병원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울삼성병원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료 서비스의 질에 건강보험의 수가 선정이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의료조직의 사고방식을 토대로 다양한 조직에서 활동을 하면서 다방면으로 사고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키웠습니다. 상상마케팅 스쿨에서 동인비 매출 증대 방안 미션을 수행하면서 동인비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동인비 매장을 방문해 타 매장 대비 제품을 고객에 맞게 설명하지 못하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00창조경제혁신센터 서포터즈에서 제품을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시장의 동향을 명확히 파악해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01,048Byte

아쉬운점 1 분석역량을 보여주는 사례를 선택한 것은 좋았습니다. 다만 상황과 결과 위주로 기술되어 구체적으로 작성자가 어떻게 분석역량을 보였는지는 적혀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