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호반호텔앤리조트 2020년 상반기 인턴 요리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외식조리학과
  • 학점 3.36/4.5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3회
  • 인턴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29,0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해외연수와 다수의 인턴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자소서 항목별로 좋은 소재를 기재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본인도 자기소개에서 언급하였지만 다양한 경험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경험을 했는 이유와 그것이 지원 직무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부만 하던 18살, 조리의 길로"

고등학교 2학년 때 요리학원에 다녀보기로 했습니다. 실습수업 첫날, 무를 썰던 그 느낌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공부만 하던 당시 18살인 저에게 음식 재료들이 제 손을 거쳐 하나의 요리가 되는 과정은 신기하고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요리학원에 다니면서 한식 조리사 자격증을 땄고 조리 쪽으로 진로를 정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후 외식조리학전공으로 대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많은 호기심 덕분에 두 번의 산학실습, 2년 동안의 호주 워킹홀리데이, 쌀국수집 매니저, 대학생 기자단, OOOO 교환학생 등 학교 밖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면서 학업에는 다소 소홀하였지만, 조리에 대한 진지함과 열정 그리고 배우고 싶은 마음은 아직도 처음 칼을 잡던 그때와 똑같습니다. 최근 OO OOOO비치에 있는 OOO 호텔에서 조리 인턴 중 코로나로 인해 귀국하였습니다.좋은점 1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찾아다니는데 거부감이 없습니다. 특히 20대 이후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접하게 되면서 그런 성격은 더 커졌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샛길로 많이 빠진 나머지, 정작 중요한 학업은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단점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길로 나가야 할지에 대한 많은 혼란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 혼란은 조리 관련 경험 외에 대학생 기자단이나 창업컨설턴트, 교환학생, 대형문구점 직원 등의 시간을 겪으며 4학년에 가서도 여전히 계속되었고, 고민 끝에 제 영역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OO 조리 인턴이라는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여러 가지 많은 고민을 한끝에 내린 결정이니만큼 후회는 없었으며, 결과적으로 더욱더 단단하게 제 길을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반호텔&리조트에서 이 길을 계속 걸어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8761,502Byte

좋은점 1 요리 관련 직무에 관심이 생기게 된 계기와 노력이 잘 기재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본인의 잘못을 고백하듯 말하는 것 보다는 본인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령, 창업컨설턴트-교환학생-기자단 등 다양한 일을 해본 경험이 지원분야에 있어서 어떻게 도움될 수 있는지를 적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해석해보면, 고객응대에 있어 누구보다도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
"조리 수준 향상과 메뉴 개발"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많은 주방 안팎에서의 다양한 조리 관련 경험입니다. 아쉬운점 1조리학과 재학 중 두 번의 산학실습을 통해 현장 감각을 키웠습니다. 군대에서는 회관 조리병으로 복무하면서 매일 반찬을 직접 만들고, 김치찌개나 된장찌개 등의 메뉴를 준비하는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제대 후 OO 워킹홀리데이를 비롯하여 OOOO 교환학생 등의 해외 경험을 통해 아시아와 남미 등 세계 여러 지역의 생소한 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OO홈쇼핑에서 주최한 OO Cookfest OOOO에서 'OO OO! OO OOO'이라는 메뉴로 밀키트 부문 최우수상, OO OOOO에서 주최한 OO OOOO아드에서 'OO OOO'라는 메뉴로 도전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실제로 쌀국수집 매니저로 근무하면서 기존 쌀국수 육수에 해산물과 스리라차 소스를 추가해 만든 해산물 쌀국수와 코코넛밀크커리 메뉴를 개발해 판매한 경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OO OOOO 비치에 있는 OOO 호텔에서 조리 인턴을 하면서 그들의 입맛에 맞는 샐러드나 버거, 스테이크, 타코 등의 요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들과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호텔 내 레스토랑의 조리 수준을 높일 수 있고, 새로운 메뉴를 개발할 때도 기여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601,125Byte

아쉬운점 1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 ’ 없어도 되는 문장입니다. 구체적 경험을 언급하며 ‘다수의 조리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시작으로 보다 좋습니다

좋은점 1 메뉴 개발 경험을 토대로 지원회사의 매뉴 개발에도 도움이 되겠다는 내용을 잘 연결하였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메뉴 개발과정을 자세히 적으면서, 그 과정이 어떻게 지원회사의 메뉴개발 과정에 연결될 수 있을지 적는다면 보다 설득력이 있을 것입니다. 가령 메뉴개발을 위해 해당 식당의 고객 선호도를 조사했다면, 호반호텔리조트의 고객 선호도를 반영한 요리개발을 하겠다와 같이 적는다면 보다 핵심이 전달 될 것입니다.

답변
"시중에 없는 제품을 찾아내 최우수상까지"

제가 가진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목표를 이룬 경험으로는 작년 OO홈쇼핑에서 개최한 OO Cookfest OOOO에서 대학생 밀키트 부문에서 ‘OO OO! OO OOO’이라는 제품으로 최우수상을 받은 것입니다. 대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외식조리학과로서 졸업 전 성취를 내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밀키트 제품은 당시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었기 때문에 대회에 참가하여 본선에 진출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메뉴를 고를 때 시중에 없는 제품을 먼저 찾아봤습니다. 당시 OO만 진공으로 포장해서 파는 제품은 있었지만 밀키트용 쿠킹 박스로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OOO이라는 메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39팀 중 20개 팀에 선정되어 운이 좋게도 본선까지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시연 전 메뉴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밀키트의 조리과정은 단순하지만, 결과물은 뭔가 요리를 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메뉴 발표에서 빠른 조리와 고급요리를 집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다는 것 두 가지를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조리 과정도 소스-고기-단무지, 초생강, 실파 이렇게 단 세 단계로 줄였습니다. 실제 시연 때는 본선에 진출한 100팀 중에서 제일 먼저 제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우수상을 받고 상금 5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상금을 받은 것보다 제가 기획한 메뉴가 심사위원들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값진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511,276Byte

좋은점 1 실제 고객인 소비자와 공급자인 기업의 입장 2 곳에 대한 이해가 잘 드러납니다.

답변
"외식사업 투자가 호텔 성장의 열쇠!"아쉬운점 1

최근 더플라자 호텔과 반얀트리클럽앤스파 등에서는 호텔 내 레스토랑 운영을 외부에 맡기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OOOO 비치 OOO 호텔도 OOO라는 스타 셰프의 레시피로 레스토랑을 운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고객이 식사를 위해 호텔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호반호텔&리조트도 지금부터 외식사업 분야에 더 투자해 호텔 내에서 우아한 분위기와 격조 높은 다이닝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호반호텔&리조트는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호반호텔&리조트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있는 곳에 함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살려서 호반호텔&리조트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 위주의 콘텐츠를 만든다면 지속해서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리 분야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호반호텔&리조트가 위치한 제천이나 제주에서 나는 특산물로 만든 시그니처 메뉴를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대접한다면 만족도를 높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522906Byte

아쉬운점 1 “호반호텔&리조트의 시그니처메뉴”에 대해서 아래 내용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제목은 크게 적기 보다는 아래 본문 내용에서 핵심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직관적입니다.

좋은점 1 기업에 대한 분석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게다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성장방향을 제시한 것이 좋았습니다.

‘㈜호반호텔앤리조트’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