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5/4.5
  • 토익 860
  • 28,9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첫 항목을 제외하고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은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잘 작성했고, 내용도 적절합니다. 하지만 두 번째 항목에서는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고, 마지막 항목은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입사 후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배우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업가형 인재와 도전적 인재에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대학교 시절부터 여러 조직에서 활동하며 원활한 조직 운영을 위해 항상 저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했고 동시에 도전정신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학년 때부터 활동해온 동아리에서는 동아리 회장을 맡아 각종 행사 참여 및 회원 관리를 하며 동아리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고 동시에 학과 학생회 활동을 하며 임원으로서 학생들을 위한 여러 가지 행사 기획 및 진행을 도와 1년간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였습니다. 또한 학과 실험실에서 연구보조원으로 활동하여 교수님과 대학원생 선배들을 보조하며 개인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2이러한 활동들을 하며 조직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저 자신의 도전 의식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한국전력공사의 인재상 중 기업형 인재와 도전적 인재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3

글자수 427745Byte

좋은점 1 질문에 대한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고, 그 사례를 자신이 제시한 인재상에 맞춰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3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제대로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답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력 설비 유지보수는 고장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각종 상태, 고장 유무를 점검할 수 있는 센서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CT, 통신 기술은 다른 나라에 비해 우수하지만, 각종 센서 기술은 아직 미비합니다. 빅데이터 활용 기술에 활용할 각종 센서, 모듈,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데이터 센터뿐만 아니라 각종 센서를 접목할 시험대 확대, 현장 작업자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설비 고장률 절감, 유지보수자 안전성 확보 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550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문제의 원인, 개선방안을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문제는 센서 개발이 중요한데, 아직 미비하다는 점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렇다면 그게 어떤 이유 때문인지를 제시하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런데, 개선방안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답변
학과 커리큘럼에 따른 전기 관련 과목들을 이수했습니다. 그러나 송배전 변전설비나 감리, 발전 공학 등의 과목에서 부족함을 느껴 학교 교육 외의 교육을 받으며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실무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학생 신분에서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장비를 다뤄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실험 수업이나 학부생 인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많은 장비를 다뤄보려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학부생 인턴 프로그램에서 고전압을 이용하는 등 위험 장비와 주요 장비들을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무에서 장비의 정확한 제어와 유지보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분명 실무에서 사용되는 것과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번 인턴 활동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실제 송배전 , 변전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해 볼 것입니다. 직간접적인 실무 경험을 통해 실무에 대한 데이터를 잘 쌓아 놓는다면 후에 한국전력의 일원이 되었을 때 이때의 경험으로 실제 업무에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48952Byte

아쉬운점 1 배경설명이 너무 깁니다.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 입사 후 업무 내용을 쓰려면 최대한 결론 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인턴이라는 신분이 실습 과정이기는 하지만, 회사 지원동기를 그 이야기만 하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 호감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야기도 제대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