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7,38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이 없습니다. 지원자는 광고 업계에서 일을 한 경험이 있고 그 내용이 경험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경험이 이 회사의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역량을 해당 직무 직무기술서에 맞게 쓰지 않고 자신의 과거 경험에 맞춰 썼다는 점, 게다가 그 내용이 지원자만의 특별한 점이 아니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전쟁 후 폐허가 다름이 없던 대한민국은 특유의 민족성으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며 G20이라는 강대국의 반열까지 올랐습니다. 이러한 위치에 오르기까지 여러 산업에서의 기술개발과 발전이 있었고 그 중심에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있었습니다. 산업에 직접적인 연관이 되는 전문적인 기술연구로 산업발전과 우수 원천기술력 확보라는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사업을 관리하는 행적직무요원으로서 하나의 톱니바퀴가 되어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에 궁극적목표를 이루는 성공적인 요소가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01534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회사이야기만 써 놓았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회사 이야기를 나열하고 그 내용에 동기를 갖다 붙인 내용입니다. 행정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 행정직에 지원하는지, 그 기관이 왜 이 기관인지를 자신의 이야기로 써야 합니다. 그리고 달성 목표를 상세히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전 직장에서 신입사원의 업무 중 하나로 광고견적안작성이 있었습니다. 신규광고주가 의뢰하면 검색량, 클릭수 등 수치를 견적내어 전달하는 업무였습니다. 관행적으로 소규모광고주의 견적서는 수치작성 등에 있어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업무리소스는 같지만 예산이 적다면 대행사입장에서는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예산 광고주에 나가는 견적안은 다소 부실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예산이라는 이유로 불공평한 대우를 받는것이 옳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 개인 업무량이 증가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지난 레퍼런스를 참고하고 매체사의 예측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는 등 더 정확한 수치를 바탕으로 광고주에게 만족스런 전적안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9703Byte

아쉬운점 1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일을 수행한 것은 맞으나 이 항목의 핵심 의도인 창의적인 업무 수행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내용은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한 사례에 더 맞는 내용입니다.

답변
마케터라는 직업을 통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다양한 광고주를 만나며 여러 소재나 사업을 접하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그에 맞는 기획과 예산수립 등 운영안을 도출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많은 운영안 도출로 인해 길러진 자료수집능력과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비판하고 분석하는 사고력 또한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예산은 광고주의 재산이므로 더욱 조심히 해야 하고 윤리적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운영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이는 공공기관 조직원이 가져야 할 윤리적 덕목과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중간에 이슈가 발생해 예산관리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업이 지장이 생기더라도 그동안의 여러 광고상황조치를 통해 훈련된 위기대처능력을 발휘하여 위기를 극복할 자신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84676Byte

아쉬운점 1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물은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을 만족시킨 사례 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답변
대학재학 중, 행정직무를 대비하며 수업을 여러 개 수강하였습니다. 프로젝트관리와 관련된 일반사무업무가 직무의 주를 이룬다고 생각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스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수강하였습니다. 먼저 모든 업무의 기초가 되는 글쓰기능력을 향상부터 교육을 받았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글쓰기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서화하고 도식화해야 더 체계적인 서류작성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컴퓨터 사무강좌를 수강했고 관련 OA 자격증들을 취득하였습니다. 좋은점 1

업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실무진들과 협업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사람 간, 조긱간에 마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융통성 있게 해결하고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하기 위한 스킬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갈등에서의 원만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조직,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움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을 키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57798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대로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썼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그 내용은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항목은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그 내용에 맞게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이런 내용보다는 이 기관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학습 사례, 공공기관 업무의 특성을 학습한 사례 등이 더 호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