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20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국제경영학과
  • 학점 2.88/4.5
  • 토익 80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9,9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제시한 각종 경험들이 직무 및 회사와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고, 특정항목에서 직무와 관련하여 지식, 스킬, 태도와 관련하여 지원자는 어떤 연관성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데, 지식, 스킬에 대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지원 직무와 관련한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학부 생활 때 소통을 통해 공동의 목표의 결과를 좋게 이끌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5명의 조원들과 함께 마케팅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스스로 팀장을 맡아 다른 팀원들을 이끌어야 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을 이끌어 나가야 했습니다. 초반에 각각의 의견이 대립하여 약간의 갈등이 있었지만,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데에는 협동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잦은 대화를 통해 의견 대립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료조사와 발표를 할 때 자주 만나며 서로 피드백을 하며 자료를 수정 해나갔고, 그 결과 혼자서 과제를 수행 했을 때보다 나은 질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이 상황처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의 직무수행과정에서 소통과 피드백을 중요시하며 협력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0970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한 느낌을 주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나 협력을 이끌어 낸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리드에 맞춰 프로젝트를 한 것은 알겠으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나 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행사에서 관리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행사에 참가하는 분들을 등록하고 나눠드릴 팜플렛 제작 및 배분 업무를 맡았습니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하여 제가 해야 할 업무의 세세한 사항들을 파악하고 최선을 다할 마음가짐이었습니다. 그러나 행사 당일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려 제작한 팜플렛이 동이 나고 참가자 등록 중 컴퓨터가 다운되는 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였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급히 추가로 팜플렛을 인쇄하여 소량씩 배분하였고, 새로운 참가자 등록은 수기로 작성하는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바로 대응 방안을 마련한 덕분에 점차 문제는 해결되었고, 행사는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이러한 경험에 의해 정확한 상황판단과 즉각 대응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글자수 45779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딱 맞는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내용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기존의 방식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개선한 사례로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답변
대학생 때 신입생 환영회 자원봉사단의 팀장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2박 3일 간의 일정이었는데, 선발조와 후발조로 나뉘어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하던 도중, 몇 명을 선발하여 새벽에 불침번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모두가 피곤한 상황이었고, 자원봉사단장이 무작위로 몇 명을 선발하려고 하자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선발조는 아침부터 업무를 수행하느라 후발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일을 했던 상황이라 전체를 대상으로 무작위 선발은 불합리 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중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팀원들에게 의견을 물어봤습니다.선발대 팀원들은 이틀 중 하루만 불침번을 서게 해달라는 것이었고, 다른 팀장들에게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다들 저의 의견이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었고, 저희는 자원봉사단장에게 가서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자원봉사단장도 저희의 의견에 동의를 하였고, 결과적으로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이 상황을 통해서 갈등 상황에서의 소통과 의견 전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원만한 갈등해결은 대화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56969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집단 내 갈등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것은 맞으나 효과적인 소통능력을 발휘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상황에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답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국제 정세를 파악하는 것과 외국어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캐나다에 약 1년간 공부를 하러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그 기간동안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좀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평소에 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했던 다른 나라들의 정세,상황 등을 자국민들을 통해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다양한 입장에서 상황을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를 공부하면서 한국에서 습득했던 학문적인 영어 지식들을 실전에서 써 볼 수 있었고, 이는 저의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영어 실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교에서 원어 강의를 신청하고 영어 회화 스터디를 하는 등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고, 국제 정세 파악 또한 뉴스를 통해 계속 해 왔습니다.아쉬운점 1
이러한 저의 경험을 통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전략 목표 중 하나인 미래를 선도하는 산업기술정책 개발 및 확산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45941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글로별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한 내용입니다. 그 결과 갖추게 된 능력이나 역량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고, 노력하고 있고, 국제 정세 파악을 하고 있다는 식으로 말 할 것이 아니라 이런 활동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산업기술정책 수립과 기술혁신기반 강화를 통한 기술강국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전략목표 중에는 사회적 가치의 구현을 통한 혁신 경영이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구현이란 사회적 가치를 토대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국제협력을 통한 혁신 가속화 등의 고유 사업에서 공공성 구현을 위해 필요한 직무 역량은 국가연구개발사업에 관한 정책 및 법령에 대한 지식,직원 또는 사용자와의 원활한 소통 능력입니다. 경영학 전공자로서 CS업무와 관련된 강의를 수강하며 이론적으로 학습을 하였고, 다수의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려고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하였고, 그 과정에서 고객의 반응에 대해 편견 없이 대하는 객관적 태도, 고객이 요청 하신 내용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산업기술혁신 관련 정책 개발 지원 업무 수행 과정에서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은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CS업무 관련 강의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역량을 통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도 소통을 중요시하며 책임감을 가진 직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6531,141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배경설명입니다. 지원 직무의 직무기술서의 내용을 토대로 지식, 기술, 태도 측면에서 어떤 것이 중요하고 자신은 어떤 것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분명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태도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마무리도 태도에 집중하여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지원 직무와 관련한 지식, 스킬은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