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한국장학재단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14,7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제시하는 역량들이 명쾌하게 이해되는 내용이 아니라 추상적이거나 막연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데 급급하여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작성하지 않은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지원한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도 없었고, 특별히 이 회사를 위해 지원자가 준비한 것도 없었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란 기관의 출자지분의 50% 이상이 정부에 의해 지원되는 기관을 의미합니다. 기관의 재정지원이 정부에서 나오고 그 재정은 바로 5천만 대한민국 국민으로부터 나온 소중한 자산입니다.
책임감, 꼼꼼함, 계획성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력 및 경험에서 터득한 분석력, 협업능력, 도전 정식 등이 더해져 교육개발원에서 진행하게 될 추후 여러 사업과 업무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장학재단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여러 사업을 담당하고 업무를 진행함과 동시에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능력을 키워 개발원의 좋은 성과를 내고 유지하는 데 노력할 것이며 결론적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여 공공기관의 궁극적 목표인 공익추구라는 사회적 가치실현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여정에 함께 하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23729Byte

아쉬운점 1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회사에 대한 설명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를 자신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포부는 묻지 않았습니다. 지원동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답변
대학재학 중, 행정직무를 대비하며 수업을 여러 개 수강하였습니다. 프로젝트관리와 관련된 일반사무업무가 직무의 주를 이룬다고 생각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스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강좌들을 수강하였습니다. 먼저 모든 업무의 기초가 되는 글쓰기능력을 향상부터 교육을 받았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글쓰기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서화하고 도식화해야 더 체계적인 서류작성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컴퓨터 사무강좌를 수강했고 관련 OA 자격증들을 취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업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실무진들과 협업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사람 간, 조긱간에 마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융통성 있게 해결하고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하기 위한 스킬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갈등에서의 원만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조직,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움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을 키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57798Byte

아쉬운점 1 사무직에 맞게 쓰려고 노력한 점은 좋으나 내용이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사무 스킬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강좌를 들었고, 글쓰기 능력을 함양했다는 식의 막연한 내용보다는 이런 활동을 통해 어떤 능력과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인 능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이라는 애매한 표현 말고 구체적이고 명쾌하게 경쟁력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OOOOOOOO 인턴 때 그해 열릴 "OOOO포럼기획"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 관련 배경지식도 없고 몇 해 열리지 않던 행사라 자료로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만큼 해낸다면 큰 성취를 얻을 수 있기에 조원들과 함께 차근차근 준비해 나갔습니다. 조장이던 저는 먼저, 조원 각자 능력에 따른 역할분장 및 업무계획부터 정리했습니다. 외국어에 능통했던 조원은 외국의 관련 협회나 포럼 자료조사를, 발표와 PPT에 유능했던 조원에게는 해당 업무를, 저는 쉬운 이해를 위한 영상자료 준비 및 국내 자료조사를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진행에 차질이 생겼고, 결국 저는 관련 업무 담당자님께 찾아가 양해를 구하고 조언을 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접근 및 시각을 달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발표 2위라는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효율적인 업무분담 및 계획성, 의사전달능력 등은 추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의 업무진행에도 큰 바탕과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8858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성과를 말하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항목은 타인으로부터 큰 신뢰를 받은 경험을 작성하거나,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한 경험을 써야 합니다. 본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광고대행사 재직시절, 한 구두 쇼핑몰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봄 시즌 마케팅을 논의하는 중 광고주와 마찰이 있었습니다. 광고주는 기존 인기제품인 부츠를 메인으로 홍보하고자 했고 저는 시즌에 따라 부츠보다 캐주얼구두를 메인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보면 당시 저는 신입마케터라 못 미더운 게 이해는 갔습니다. 하지만 전 그런 광고주의 불안감을 없애고 제 의견에 더 힘을 주기 위해 고심하였습니다. 팀장님께 조언을 구한 뒤 큰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그 후에 관련 자료조사를 토대로 월별검색량 추이, 방문자 성별 및 연령 분석 등을 통하여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근거를 준비하였고 팀장님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새 시즌 마케팅을 준비하였습니다. 결국 다음 미팅 때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로 주장에 힘을 실었고,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마케팅 진행 후 전월대비 매출이 상승했고 광고비대비 수익도 200% 이상 내는 성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7859Byte

아쉬운점 1 이 역시 앞 항목과 같이 자신의 성과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항목은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 이상을 했던 경험 또는,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둔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본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