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브로드밴드(주) 2020년 상반기 인턴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33/4.3
  • 토익 950
  • 오픽 AL
  • 인턴 2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14,3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분명, 지원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관성 있고,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지원자입니다. 그래서 해당 부서 인사 담당자가 호감을 가지고 읽을 만한 내용이 많았을 것입니다. 문제는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사소하게 생각하는 질문의 괄호 안 요구사항을 본 자기소개서에서도 무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요구 사항을 질문에 넣은 이유가 분명히 있는데,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회사와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작년 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업무 자동화를 목표로 크롤링에 몰두했습니다. 주 업무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OO 제품의 리스트 수집이었습니다. 제품을 일일이 찾아가며 엑셀에 써넣는 단순반복 업무에 팀원들이 피로를 느꼈고, 일주일에 50개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는 과업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상황을 개선하고자 개인적으로 공부하던 R을 활용하여 업무 자동화를 시도했습니다. 퇴근 후에도 따로 코드를 공부하며 5개 웹사이트의 제품 리스트를 수집하고 기존 결과물과 비교했습니다. 수기로 수집하던 방식과 큰 오차가 없어서 다른 웹사이트로의 확장을 목표로 재설정했습니다. 그러나 구조가 복잡한 웹사이트에 R의 기존 방식을 적용하기 어려웠고, 많은 코드를 혼자 짜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고민하던 중 데이터 분석 부서에 계시던 선임님께 조언을 구했고, 파이썬 활용을 권유받았습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팀의 업무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R로 코딩의 기본기를 갖춰놓은 터라 파이썬을 수월하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파이썬 활용 능력을 갖추면서 웹의 다양한 동적 요소에 대처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크롤링에 필요한 데이터 양식과 웹사이트의 특징을 정리하는 양식을 제공했습니다. 팀원이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 나머지 웹사이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 3개 정도의 코드를 빠르게 재생산했습니다. 그 결과, 3개월 동안 약 40개의 코드를 제작했고, 팀원들이 차례대로 활용하며 업무 소요 시간을 5일에서 3일 정도로 단축했습니다. 작은 시도가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561,470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운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우선 최고 수준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시된 업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목표의 수립과정, 목표 달성 가능성 등 요구한 사항을 제대로 쓰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업무적으로 어떤 배움이 있었고, 어떤 역량을 키웠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최고 수준의 목표를 어떻게 세우게 되었고, 그 과정이 어떠했는가입니다. 본 내용에서 최고 수준의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아서 전반적으로 질문의 의도와 다른 내용이 되었습니다.

답변
작년 OOOO 빅데이터 컴피티션에 참가하여 마케팅 요소를 활용한 색다른 구조의 알고리즘을 제안했습니다. 저희 팀은 분류 목적의 지도학습으로 온라인 비회원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모델을 고안했습니다. 문제는 모델의 성능이었습니다. 1,600가지 종류의 다양한 상품을 타겟으로 모델을 학습하기 때문에 주어진 변수만으로는 설명력이 부족했습니다. 날씨 데이터를 적용하고 기존 변수를 가공하여 사용해봤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주목한 변수는 전통적인 마케팅 요소, 성별과 나이였습니다. '20대 남성은 음료, 40대 여성은 육류'처럼 성별과 나이에 따라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상대적 비율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변수라고 판단했지만, 개인정보를 남기지 않는 비회원에게는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때 결측값을 지도학습 모델로 처리하는 방식을 떠올렸습니다. 비회원 고객의 성별과 나이를 식별해서 변수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회원 데이터로 학습한 모델로 비회원을 식별하고, 이를 다시 변수로 활용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이중 구조의 알고리즘을 설계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회원 데이터 일부를 비회원으로 가정하고 테스트했을 때 성별과 나이를 식별하는 모델은 86%의 정확도를, 상품 추천은 50%의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모델에서 두 변수의 중요도 또한 높게 나타나서 이중 구조의 설명력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본선 심사에서는 마케팅 요소의 활용 가능성과 알고리즘 기반의 추천 성능을 강조했습니다. 창의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참가자 중에 가장 독특하다'는 칭찬과 더불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새로움은 익숙함에서 나온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351,44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기존 방식은 무엇이었고, 시도한 방식과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왜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는지도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구체적인 실행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등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험은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 호감을 줄 수 있는 경험임에도 불구하고 질문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아서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답변
종류: 인턴
회사: OOO주식회사
부서: 콘텐츠기획팀
기간: 2019.09 - 11

[상세내용] (10 단락 이내)
OOO은 '한국형 캐글'로서 빅데이터 경진대회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입니다. 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경진대회를 운영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대회 전에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받아 머신러닝에 적합한 형태로 전처리하고 자료를 간략히 분석했습니다. 대회 종료 후에는 우승자 코드를 검증하고 분석했습니다. 운영 업무를 수행하면서 전기 사용량, 교통량, 위성 이미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는 날 것의 데이터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승자 코드를 분석하면서 양질의 인사이트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5598Byte

아쉬운점 1 얻게 된 역량은 직관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승자 코드를 분석하면서 양질의 인사이트를 학습할 수 있었다는 말 보다는 전처리 과정에서 경험한 실무, 우승자 코드에서 찾아낸 효과적인 코딩기법 등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종류: 공모전
대회: OOO 금융스타일 시각화 대회
주최/주관: OOO/OOO
기간: 2019.07 - 08
결과: 3위

[상세내용] (10 단락 이내)
태블로를 활용하여 신용조회 서비스의 대시보드를 제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사용자에게 어떤 콘텐츠가 필요한지 고민하며 소득과 신용 점수를 기준으로 고객 유형이라는 변수를 만들었습니다. '눈앞깜깜형', '위태위태형' 등의 유형을 아이콘으로 시각화하여 중앙에 배치했습니다. 주변에는 다른 분석 결과를 배치하여 유형에 대한 설명이 이뤄지는 구조로 대시보드를 짰습니다. 그 결과, KCB에 사용자 친화력을 인정받아 3위를 수상했습니다. 코드와 친숙한 분석가 대신에 플랫폼 사용자의 처지를 이해해보는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382632Byte

답변
종류: 동아리
동아리: OOO(OOO)
기간: 2019.01 - 2020.03

[상세내용] (10 단락 이내)
빅데이터 학회에서 R과 파이썬을 활용하여 머신러닝 기법을 학습했습니다. 이론과 코드 학습을 병행해가며 각 언어에서 어떤 패키지를 활용하여 기법을 적용할지 공부했습니다. 학습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회원들과 팀을 이뤄 공모전에 참가하여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1년간의 세션을 마치고 나서도 주가 예측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텐서플로를 기반으로 딥러닝 공부를 지속하며 키보드를 놓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코드의 홍수 속에서 디버깅과 씨름해가며 처음 만나는 코드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심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4587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했다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무엇을 알게 되었고, 어떤 기법에 대해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종류: 공모전
대회: KBO OPS 성적 모델링/시각화 대회
주최/주관: OOO
기간: 2019.03 - 07
결과: 5위

[상세내용] (10 단락 이내)
팀장으로서 팀원이 수행한 분석 코드를 하나의 보고서에 결합하고 최종 결과를 해석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야구 선수의 성적 변수를 차원 축소하고 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충분히 이해했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코드를 해석하고 병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각 팀원과 함께 코드를 한 줄씩 살펴보고 질문해가며 차근차근 맥락을 이해했고, 그러한 노력으로 '타자의 성장 유형'이라는 유의미한 해석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소통이 가지는 중요성을 배우는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85640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는 느낀 점에 중점을 두었는데, 배운 지식, 기술도 함께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종류: 공모전
대회: OOOOO 아카데미 공모전
주최/주관: OOOOO
기간: 2019.08
결과: 없음

[상세내용] (10 단락 이내)
OOOOO가 자체 개발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구내식당 수요량을 예측하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저는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랜덤포레스트 모델을 제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플랫폼을 직접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모델 종류의 한계, 복잡한 전처리가 불가능한 API, 획일화된 디버깅 등의 결점을 타산지석 삼으며 플랫폼이 갖춰야 할 요소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비록 성과를 낸 대회는 아니었지만 베타 버전을 테스트하면서 기업에서 사용하게 될 플랫폼을 이해해보는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70619Byte

아쉬운점 1 플랫폼이 갖춰야 할 요소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표현보다는 플랫폼이 갖춰야 할 요소가 무엇이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았다는 식으로 좀 더 구체적인 배움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