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민건강보험공단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법학
  • 학점 3.71/4.5
  • 토익 895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1회
  • 39,03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문장력이 좋아서 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자기소개서의 조건은 주어진 항목에 적절한 소재, 호감 가는 경험, 전체 내용이 지원하는 조직과 직무에 어울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글을 잘 써도 경험이나 지식에 대한 소재가 부족하면 좋은 자기소개서 내용이 되지 못합니다. 그런 면에서 이 자기소개서는 별 5개를 줘도 문제가 되지 않을 만큼 잘 쓴 자기소개서 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하나도 없을 때 별 5개를 준다는 저만의 기준으로 인해 별 4개를 줬습니다. 아쉬운 점은 질문의 의도에 충실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절충과 합의를 통한 설득"

대학시절, 지적재산권학회에 가입하여 모의재판을 준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회의 가장 큰 행사였기 때문에 모두가 합심하여 열심히 준비하였는데, 좋은점 1저와 동기들은 딱딱한 모의재판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깊이있는 모의재판을 만들고자 당시 유행하던 개그콘서트의 콩트를 패러디하여 사례로 넣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익숙한 선배들은 모의재판이 가벼워 보일 것을 우려해 거부감을 나타냈고 한동안 작업이 지지부진하였습니다.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지만아쉬운점 1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직접 시놉시스와 가극본을 만들어 선배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콩트를 통해 상황설명을 하여 재미를 주고 변론 시에 확실히 의미전달을 하면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설득하였습니다. 직접 콩트를 선보이며 설명을 하자 선배들도 마음을 움직였고 서로의 의견을 절충하여 상황에 맞게 에피소드를 수정해 나갔습니다. 모두의 노력 끝에 모의재판을 개최했고, 재미와 의미를 다잡았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504885Byte

좋은점 1 이 경험이 대학 내 학회인지 아니면 대외 학회인지 분명하지 않은 점이 아쉽지만 전공과 관련하여 전공 수업 이외에 학업적 활동을 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비춰집니다.

아쉬운점 1 상황이 이해가 가고 소재가 좋지만 어떤 소통의 어려움이 있었는지 구체적이지 않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윗부분에서도 어떤 소통의 부재로 인해 작업이 지지부진했는지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 어디에도 어떤 부분에서 소통이 어려웠는지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답변
"팀원을 하나로 만드는 원칙"

대학생 봉사단의 영상팀장으로 활동하며 CSR 필름 페스티벌에 출품할 영상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작업 초기, 개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소수의 인원만 모여 작업하는 것이 반복되자 참여자, 비참여자로 그룹이 나뉘어 갈등이 발생하였습니다.좋은점 1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에게 봉사단의 의미를 되새기며 모든 인원의 참여를 독려하였고 모두가 양보하고 인정할 수 있는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우선, 팀원들의 효율적인 참여를 위해 각자의 사는 곳과 의견을 고려하여 자료조사팀, 콘티제작팀, 촬영팀으로 팀을 나누었습니다. 1인 1아이디어 제출을 의무화하였고, 일반작업은 각자 팀끼리 진행하되 중요한 작업은 전부가 모여서 회의하는 진행원칙을 만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팀장으로서 모든 모임에 참석하여 직접 의견을 조율하며 갈등발생을 최소화하였고, 편집의 총책임을 맡아 영상을 완성하였습니다. 정해진 원칙 하에 팀원 모두가 협력하고 노력한 덕분에 페스티벌에서 본선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글자수 500870Byte

좋은점 1 봉사활동이라는 점과 대외적인 대회에 출전한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공감이 가는 상황이라 다음 내용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합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의 내용은 모든 일을 지원자 본인이 주도적으로 밀어붙이는 느낌입니다. 원칙을 제시하거나 아이디어 제출을 의무화 했다는 부분이 그렇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답변
"도서관을 업무실로!"

대학교에서 교양강의를 들었을 때 조별과제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조원 모두가 다른 과여서 강의시간이 저마다 달라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좋은점 1한정된 시간과 장소를 극복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 중앙도서관의 멀티미디어실 이용을 제안하였습니다. 전체회의를 통해 각자의 역할과 할당량을 나누었고 서로가 찾은 자료들을 멀티미디어실에 집약하여, 누군가가 강의 때문에 부재중이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활용 가능하도록 연속성과 효율성을 만들었습니다.

상대적인 개인능력 차에 따라서 성과에 차이가 있었지만,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수업시간을 제외하고는 모든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강의가 끝나는 저녁시간에는 모두 모여 그날의 작업을 종합하고 마무리하며 발표내용의 틀을 잡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결과물을 토대로 발표를 진행하였고, 교수님으로부터 개개인의 개성과 조화가 눈에 들어왔다는 격려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글자수 500879Byte

좋은점 1 선택한 소재가 항목에 적절합니다. 그리고 첫 문장에서 항목이 요구한 조건에 대해 내용을 분명하게 기술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한정된 자원이 시간이었는데, 그에 어울리는 내용과 문제를 해결한 과정이 참신하고 좋습니다.

좋은점 3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부분이 구체적인 평가와 함께 제시되어 있어서 신뢰를 주는 문장입니다.

답변
"능동적인 업무수행"

O구청 청년인턴 사업에 지원하여 주민센터에서 인턴생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담당자를 보조하여 기본적인 행정업무와 각종 캠페인 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주민센터의 특성상 민원인을 상대로 하는 업무가 대부분이었는데 점심시간과 오후 마감시간 등 특정시간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몰릴 때면 늘 대기줄이 생겨 주민센터 안이 민원인들로 꽉 차게 되었고, 기다림이 길어질수록 민원인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민원신청 서류작성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처리시간이 배로 걸려 업무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좋은점 2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직접 담당자님께 요청하여 주민센터에서 다루는 민원서류 작성방법을 교육받았고, 이를 통해 기다리시는 민원인들을 상대로 부족한 내용을 보충 작성해드리고 업무담당자를 바로 연결해드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민원업무처리가 더 빨라졌고 자연스레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글자수 502883Byte

좋은점 1 지원한 조직과 같은 공공기관의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공공기관의 자기소개서 평가의 경우, 이력서 내용을 보지 않고 자기소개서만 보고 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력서에 썼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활동한 경험에 대해 쓰지 않거나 조직 명을 기술하지 않는다면 자기소개서 평가위원이 해당 경험의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경험한 경험이 어떤 조직에서 수행한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고 그 내용이 실제로 많이 벌어지는 문제라는 점에서 공감이 가는 소재입니다.

좋은점 3 문제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요청하여 추가적인 교육을 받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꾸준한 반복의 힘"

G1 강원민방에서 단종뎐, 민심에 살아있는 임금이라는 프로그램의 조연출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좋은점 1 작업 초반에 방송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작업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조연출이라는 큰 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감으로 인해 업무적응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초부터 하나씩 배워가며 노력했습니다. 장비조작과 편집프로그램 조작 실력향상을 위해 업무가 끝나더라도 혼자 남아 장비 및 프로그램과 사투를 벌였고, 방송 관련 책을 구입하여 기본 용어부터 배웠습니다.

개인시간을 철저히 줄여가며 퇴근시간 이후와 주말에도 회사에 남아 업무공부에 매진하며 기본기를 확실히 다졌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주변에 물어보며 스스로 공부한 내용과 조언들을 저만의 업무노트에 정리하여 꾸준히 반복 학습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바탕으로 자료조사, 섭외, 편집 등의 주요 작업을 성실히 수행하였고 팀원들에게 인정받으며 성공적으로 프로그램 제작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4878Byte

좋은점 1 흔하게 경험하는 사례가 아닌 점이 좋습니다. 다만 프로그램 이름은 작은 따옴표를 활용하여 ‘단종뎐, 민심에 살아있는 임금’ 과 같이 표현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좋으나 항목에서 요구한 ‘개인적 손해를 감수’한 사례는 아닙니다. 개인적 손해를 감수한다는 것은 할 필요가 없는데 한 것을 말합니다. 현재의 내용은 자신이 미흡하고 부족했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내용을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