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샘표식품㈜ 2019년 하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외식.조리학부
  • 학점 3.22/4.5
  • 12,15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이 없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지원동기가 허술하고 직무 역량이 제대로 강조되지 못함 [보완요소] 지원자는 바리스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재고관리를 했다는 이유 하나로 이 회사에 해당직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제조 업체의 구매 업무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고 접근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도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구매 직무의 기본이 무엇이고, 어떤 사전 지식이 필요한지를 미리 학습하고 그 내용을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한다면 지금보다는 좀 더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비자를 생각하듯 구성원을 생각하다"

회사 운영에서 소비자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소비자만큼 중요한 것은 그 회사의 구성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을 생각하는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즐겁게 일하는 사람이 동료에게 주는 시너지는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크다고 생각합니다. 샘표식품의 '구성원의 행복'을 위하는 모습을 보고 주저함이 없이 이 회사와 함께 한다면 일하는 것이 즐거워 지고 동료에게 긍정적인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전통을 잃어버리지 않고 우리 것을 사랑하며 우리의 것을 발전시키려는 샘표의 모습에 저의 역량을 발휘하여 저 또한 샘표의 한 부분으로 그려지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86665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신뢰를 가지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이 회사의 구성원들이 진정 행복하게 일하고 있는지를 실제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제시해야 합니다. 즉, 인턴이나 단기 아르바이트를 통해 이 회사에서 실제로 일해보면서 직접적으로 느낀 경험이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홈페이지나 언론에서 확인한 정보만으로 이 글을 썼다면 경솔한 결정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내용을 쓴다는 점에서 특별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답변
구매 업무에 지원한 이유는 식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기 위해 올바른 구매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이 업무에 제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구매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꼼꼼함과 융통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식품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재고관리와 꼼꼼한 위생관리는 필수였습니다. 그러므로 두 번, 세 번 확인함으로써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꼼꼼함은 매장에서 쓰지 않는 불용 재고를 발견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이를 이용해 매장 디스플레이 및 새로운 세트 판매 상품을 만들어 포장 자재를 소진하는 등 융통성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겪었던 경험 등을 통하며 ‘적절한 품질, 적정한 수량의 상품을 적정한 가격으로 적정한 공급원으로부터 구매하여 적정한 장소에 납품하도록 하는 데 있다.’라는 구매의 목적을 실현해 내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9760Byte

아쉬운점 1 우선, 지원자가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외식 조리 전공자가 구매업무에 어떤 계기로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쉬운점 2 구매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준비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꼼꼼함, 융통성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을 제시할 수 밖에 없고 이야기 소재도 아르바이트 경험 밖에 제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답변
학업만큼 중요한 것은 공동체 안에서 잘 어울려져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대학 졸업 전시회를 기획하는 운영 위원회 활동을 했습니다. 기획하면서 이전의 졸업 전시회와의 차별성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많이 진행하고 싶었지만, 금전적, 시간 투자 부분에서 참여하는 학생들과의 의견 대립이 생겼습니다.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하여 대립이 아닌 대화로 이견 조율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는 참여 학생들과 운영위원들의 중간 역할을 맡아 학생들 사정들과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발견함과 동시에 운영위원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 경험을 바탕으로 혼자가 아닌 `같이`의 가치, 함께함으로 더 나은 것을 얻는 유익, 그리고 서로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조율하며 얻는 긍정적 영향력을 실현해 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2273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동체 활동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는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단 하나의 사례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활동을 물었으니 공동체 활동 어떤 것들을 했는지를 다양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고, 각각의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며 마무리 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뻔 한 이야기로 글자수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삭제해도 됩니다. 본문에 충실하기 바랍니다.

답변
최근 5년 중 저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대학교 실습 식재료 구매 일을 하기로 할 때였습니다.아쉬운점 1

바리스타로서 발주, 검수하던 때를 제외하고는 구매 업무를 경험한 적이 없었던 저에게 식재료 구매 업무의 기회가 주어졌었습니다. 새로운 일을 경험해 보고 싶었고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도전 정신으로 시작한 구매업무는 새로운 식재료에 대한 경험을 쌓게 해주었고 이로 인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구매할 재료를 미리 조사하고 정확한 재료를 전달하기 위해 어느 곳에 사용되는지 미리 파악하는 등 구매 업무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이처럼 샘표식품 안에서도 도전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더 나은 모습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390671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고 써야 합니다. 어려웠던 경험을 묻는 것이 아니라 어려웠던 결정이 무엇이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머리속에는 어떻게 하든지 직무 연관성을 만드는 것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가장 어려웠던 결정에 대해 쓰는 것입니다.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학생회를 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많은 사람 앞에 서는 것에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런 저에게 너무 높은 도전 목표였던 학과 부학생회장을 제안받게 되었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약한 부분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고, 열심히 돕겠다는 다른 임원들의 응원 또한 저를 용기 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많은 학생과 교수님들 앞에 서야 하는 자리들이 있으면 미리 연습해보고 준비해 봄으로써 두려움을 떨쳐 냈습니다. 이렇게 여러 번 시도해 본 결과, 학생회의 마지막 행사 자리에서 떨지 않고도 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이 경험으로 도전하는 정신과 더불어 일하는 사람들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샘표식품에 입사하게 된다면 새로운 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제가 저의 동료에게 받은 도움처럼 미래의 동료들을 용기 낼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42761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고 써야 합니다. 기억에 남는 경험을 묻는 것이 아니라 더 높은 목표를 세워 시도했던 경험입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는 높은 목표를 세워 시도한 경험은 ~~~이다 라는 식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경험이 지원자의 역량보다 어느 정도로 높은 목표인지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 앞에 서는 것이 두려웠다는 것이 자신의 역량인데, 이것 자체가 역량의 구체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뒤에 쓴 내용이 얼마나 큰 도전인지 쉽게 공감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하고 형식적인 다짐의 글보다는 배우고 느낀 점을 좀 더 의미를 부여하여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