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하나카드(주) 2018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8,09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알 수 없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 지식, 스킬이 엿보이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시한 경험은 주로 유통회사에서의 경험입니다. 이 말은 유통업계에 더 적합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카드산업에 대해 어떤 관심과 열정이 있고, 무엇을 확인하고 준비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막연히 판매 경험이 있다고 기업의 영업직무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산업 및 직무에 대한 기반 지식을 갖추거나 그러기 위한 노력이 엿보여야 회사가 호감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외국인 노동자 고객의 니즈 파악으로 판매 매출을 1.5배 상승시키다"

캐주얼 의류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인근에 공업단지가 있었고, 공업단지 내에는 1만명의 외국인 노동자가 근무를 했습니다. 이 때문에 외국인 노동자 고객이 평일 3~4명, 주말 10명 이상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고객이 제품에 대해 질문을 하려고 해도 제대로 응대하는 직원이 없어서 구경만 하고 나가거나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해당 고객을 위해 첫째, 고객이 편하게 느끼는 영어와 몸짓, 손짓을 사용해 고객과 대화했습니다. 또한, 영어를 못하시는 점주께 제가 정리한 영어 문장 매뉴얼을 드려 제 타임이 아닐 때도 외국인 고객을 응대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기존보다 자연스럽게 얘기를 이어갈 수 있었고, 고객 또한 다른 매장과는 다르다며 흥미롭게 봐주셨습니다.

둘째, 판매 경험을 돌이켜본 결과, 외국인 노동자 고객이 의류를 구매할 때 2가지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임금의 대부분을 고국으로 송금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 외출이 적기 때문에 화려한 옷이 아닌 평범한 민무늬 또는 체크무늬 의류를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을 확인해 할인율이 높고, 선호하는 무늬의 의류를 추천했고, 신상품 입고 시 해당 고객의 소비 취향과 유사한 신상품들도 보여드리면서 구매를 유도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노력 결과, 기대 이상으로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한 외국인 노동자 고객이 지인을 약 3명씩 꾸준히 데리고 오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게 되었고, 하루 30만 원의 기존 매출을 45만 원까지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041,366Byte

아쉬운점 1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야기 소재가 호감이 가지 않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이나 노력도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금융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같은 판매, 서비스 아르바이트를 이야기 소재로 씁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경험에서 직무 관련 전문성을 찾기가 애매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말은 지원자의 사례에 좋은 점수를 준다면 수 많은 사람들도 똑 같이 좋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답변
"인턴, 대학에서의 2가지 경험을 활용해 분석력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 자료로 시장을 분석하고, 담당 회원이 우량고객인지, 거주 지역 특성은 어떤지를 파악하는 분석력을 가져야 합니다.

"지역 특성을 고려한 진열 변화로 초과 입고량 20개 즉석밥 중 절반을 판매"

OOOO 인턴 당시, OO점은 소형 아파트 단지, 4개 초등학교가 있어 노인과 젊은 부부가 자주 방문했습니다. 즉석밥 발주량 증가로 진열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부점장과 주변 경쟁사를 살폈고, 맥주를 주요 진열대 전체에 비치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시안 게임 기간인 특수성과 아파트 밀집 지역 특성을 고려한 진열법이었습니다. 이후, 노인,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점을 근거로 주요 진열대에 즉석밥을 두 칸 채우기로 점장님에게 제안했습니다. 1주 진행 결과, 20개 즉석밥 중 10개를 판매했습니다.아쉬운점 1


"의류 트렌드, 구매 연령층 분석으로 판매 전략을 세우다"

빅데이터 수강 당시, 의류 기업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해 영업 방안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2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첫째, 분석툴로 판매 데이터를 확인해 주요 구매층을 조사했습니다. 10~3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 둘째, OOO 오픈 API를 활용해 의류업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를 조사했습니다. 루즈, 오버사이즈라는 단어처럼 크게 입는 것에 대한 선호를 확인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10~30대 여성, 남성 고객의 평균 신체 치수보다 한 치수가 큰 의류 영업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했고, 결과적으로 해당 과목에서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2번의 경험을 통해 단점을 줄여나가다"

카드영업 외에 상품, 리스크 관련 업무에도 능숙해지기 위해서는 멀티플레이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컨설팅 기업에서 전화 응대, 기업 블로그 관리, 보고서 작성과 OOOO에서 유통기한 확인, 폐기물 등록 등 동시에 여러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실행의 속도를 높이고, 미결사항과 진척도를 점검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071,689Byte

아쉬운점 1 분석력과 같은 애매한 역량은 설명하기도 어렵고, 평가하는 인사담당자도 명쾌하게 평가하기 어려운 역량입니다. 이 항목에서 제시해야 하는 것은 이런 추상적인 역량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식, 능력, 스킬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금융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A+ 받은 것이 지원자의 역량을 대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어떤 분석력이 있다는 것입니까? 이런 애매하고 추상적인 역량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2번의 유통회사에서 경험한 정직을 하나카드에서도 지켜나가겠습니다"

개인의 행동 하나하나가 회사의 이미지를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손해를 감수하고, 정직한 태도를 보여준다면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더 나아가 회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카드 영업 근무 시 고객에게 정직의 가치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동료의 잘못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

OOOOO 근무 당시, 이전 타임 근무자의 잘못된 유제품 선입선출을 발견했습니다. 근무자에게 선입선출을 지켜달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다른 코너 진열대에서 선입선출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규정을 어기는 근무자의 모습을 목격했고, 점주에게 사실대로 말씀드리는 게 옳다는 판단했습니다. 근무자와 개인적인 관계가 나빠질 수 있었지만, OSC에 진열된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의 선입선출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것은 점주에겐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점주께서는 솔직하게 말해줘서 고맙다고 말씀해주셨고 이후, 선입선출이 원활하게 이행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더 팔기 위해 회사 규정을 어기지 않습니다. 고객님"

OOOO 그로서리 담당 때 유통기한이 이틀 남은 제품은 30% 할인해 판매하는 매장 규정이 있었습니다. 한 중년 여성 고객이 저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전에 여기 롯데슈퍼에 부탁해서 실제로 40%까지 할인 받은 적 있어요. 그러니까 이번에도 부탁해요." 하지만 저는 규정상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자 고객께서는 자신은 단골이고,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면 저를 좋게 보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을 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당황했지만 단호하게 다시 말씀드렸습니다. "저희는 규정대로 할인하고, 만약 팔지 못했을 때 폐기 등록과 함께 내용물은 모두 버립니다. 기업에 손해가 가더라도 식품에 관한 규정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고객께서는 웃으시면서 주장을 꺾으셨고 30%의 할인이 된 우유를 구매하셨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0061,717Byte

아쉬운점 1 적절한 사례가 아닙니다. 이 사례에서 지원자가 했던 활동은 당연히 그래야 하는 행동이지 개인의 손해를 감수한 행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써야 하는 사례는 자신이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인데 손해를 보면서까지 한 활동을 쓰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적절한 사례가 아닙니다. 지원자가 감수한 손해는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사례에서 지원자가 했던 활동은 당연히 그래야 하는 행동이지 개인의 손해를 감수한 행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반대 의견 팀원을 위해 헌신한 결과, 6팀 중 1등으로 수상대에 올라서다"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솔선수범을 보인다면 팀에 잘 적응하고, 팀원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한국국제관광전 서포터즈 활동을 했고, 코엑스에서 하는 한국국제관광전 홍보를 평가해 수상팀을 결정했습니다. 저는 팀장을 맡았고 1등 수상이라는 목표를 위해 첫째, 제가 먼저 시도했습니다. 팀원은 질 높은 온라인 홍보 글 제작에 자신이 없어 적당히 제작한 글 게시를 제안했습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에 강점이 많은 팀원 한 명에게 부탁해 제가 제작한 홍보 글을 4차례 검사받았습니다. 1주 후, 제 홍보 글을 공유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줬습니다. 이후, 서로 홍보 글에 대한 피드백으로 이어졌고, 팀 분위기를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둘째, 오프라인 활동에 반대하는 팀원을 설득하기 위해 이전 수상 2팀이 오프라인을 했던 자료 제시와 활동 장소 예약, 판넬 제작 재료 구매 등 남들이 귀찮게 여기는 사전 작업을 했습니다. 팀원은 제 노력을 좋게 봐줬고 이후, 일반인 50명의 홍보 이벤트 참여와 제가 해내지 못하는 활동 영상 제작을 팀원 한 명이 맡아줘 모든 오프라인 활동을 완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팀 대비 2배의 질 높은 온라인 홍보 글 게시와 유일하게 진행한 오프라인 활동을 인정받아 1등이라는 목표를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81,19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보고 작성하기 바랍니다. 질문에 맞는 사례와 내용이 아닙니다. 자신의 성과 자랑에 너무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