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성아이에스㈜ 2019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4,74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스낵 상자 관리법 변화 : 여사님 업무 효율성 증가"

작지만 새로운 시도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진열대 상단에 높게 쌓여있던 스낵 상자 개수를 절반으로 줄여 기존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 스낵 진열 후, 스낵이 조금 남더라도 그대로 진열대 상단에 상자를 쌓았습니다. 하지만 상자를 내려놓을 시 높이 때문에 받침대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4명 여사님과 얘기한 결과, 상자 가운데 기다란 널빤지를 넣고, 양쪽에 다른 스낵을 넣는 제 방법이 좋다는 데에 동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키가 작은 여사님이 쉽게 상자를 내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과 다른 판매법 제시 및 적용 : 일 매출 1.5배 상승"

협업 시, 차별화된 의견을 제시해 부서 내에서 매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MR이 되겠습니다. OOOO 내 의류 매장 근무 당시, 인근에 공업단지가 있어 외국인 노동자가 평일 3~4명, 주말 10명 이상 방문했습니다. 점주님은 해당 고객이 홈플러스에 방문할 시, 의류 구매율이 높다는 점을 제게 알려줬고, 어떻게 하면 해당 고객이 매장에 유입될지 고민했습니다.

2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첫째, 고객이 편하게 느끼는 영어 사용이었습니다. 해당 고객이 제품에 대해 질문해도 제대로 응대하는 직원이 없어서 구경만 하고 나가거나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를 목격했습니다. 간단한 영어 문장 매뉴얼 제작을 제안 드렸습니다. 영어 문장을 정리해 점주님께 드렸고, 매뉴얼 제작을 맡아주셨습니다. 매뉴얼대로 응대한 결과, 기존보다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었고, 고객 또한 다른 매장과는 다르다며 흥미롭게 봐주셨습니다.

둘째, 선호도가 높을 의류 영업 강화를 제안했습니다. 임금의 60%를 고국으로 송금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 외출이 적기 때문에 민무늬, 체크무늬 의류를 선호를 파악했습니다. 점주님께서 해당 의류를 선별해주셨습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외국인 고객이 지인을 약 3명씩 데리고 왔고, 일 매출 30만 원을 45만 원까지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051,688Byte

답변
"현장 분석 :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 판매"

OOOO 근무 당시, 주 고객층 파악, 경쟁사 방문으로 신상품을 어떻게 판매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3주 할인 행사 중, 동남아 맥주 신상품 입고 때, 점포 실적을 위해 완판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1주 동안 거의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부점장과 주변 경쟁사 3곳을 관찰 시, 주요 진열대 전체에 맥주 진열을 발견했습니다. 맥주 구매율이 높고, 빌라 단지에 거주하는 30대 젊은 부부를 타겟으로 한 전략임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이를 근거로 주요 진열대 옆 좁은 공간에 동남아 맥주를 놓기로 제안했습니다. 진행 중인 아시안 게임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고, 고객 동선을 고려해 신상품 매출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주 진행 결과,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를 판매했습니다.

"첫날 길거리 영업 실패 : 배지 50개 중 5개 판매"

협업 시, 좋은 의견을 반영하는 태도를 배웠습니다. 입사 후에도 팀원 의견에 경청하는 MR이 되겠습니다. OOOO 홍보단 당시, 기부금 마련을 위한 위안부 소녀상 모양 50개 배지 영업 당시, 완판 목표를 세웠습니다. 영업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행인에게 무작정 다가가는 방식으로 진행했지만, 3시간 영업한 결과, 첫날 50개 중 5개를 판매했습니다. 제 영업 전략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팀원의 2가지 대안을 경청한 후, 이를 반영했습니다.

"문제점 1. 주 고객층 분석 실패"

만원 가격에 부담을 느낀 중학생이 많았습니다. 구매율 높은 부모님, 대학생에게 집중했습니다. 또한, 3~4명씩 무리를 지어서 오는 중학생 고객에게는 각자 조금씩 돈을 보태 배지 1개라도 구매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문제점 2. 날씨 요인"

36도 더운 날, 구매자에게 시원한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드리는 판촉을 진행했습니다. 총 50개 중 40개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완판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문제점을 고민하고, 이를 보완해 10% 판매율을 80%로 상승시켰습니다.

글자수 1,0091,64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