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롯데아사히주류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8,3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지원동기를 공감할 수 없고 지원자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 모르겠음 [좋은점] 판매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산업 및 직무의 특수성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이 없음 [보완요소] 지원자가 유통회사에서 판매 경험이 많다는 것은 잘 알겠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만 믿고 지원했다는 느낌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회사에 대해 진정성 있는 관심을 보여야 하고, 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자신의 경험, 성과 자랑에 집중하고 있고,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진정성은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맨파워를 발휘할 수 있는 직무"

OOOO근무 당시, 3개월 동안 팔리지 않은 기름 종류 제품을 앤드 매대에 진열해 재고 소진을 유도하고, OOOO, OO편의점 근무 당시, 라면+통조림 연관 진열로 인한 통조림 재고 소진을 이루어내는 등 매출 변화를 이끄는 영업 직무의 영향력을 느꼈습니다. 이후, 매출변화에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영업인이 되기로 다짐했습니다. 좋은점 1특히, 피츠 등 맥주 부문 수익성 개선 집중 전략과 1인 가구 중심의 소용량 제품 홍보 방식을 선택한 롯데칠성음료 주류BG에서 SSM, 편의점 근무 당시 노하우를 활용한다면 영업 직무에서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겠다고 확신했습니다.아쉬운점 1

예를 들어, 음식점 영업 시, 해당 음식점 안주와 가장 잘 맞는 BEST 제품, 신제품 POP. 판넬로 홍보하겠습니다. 또한, SSM, 슈퍼마켓 영업 시, 소용량 주류와 간편식을 먹을 시 한 끼를 잘 먹을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해 오픈 쇼케이스에 연관 진열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8815Byte

좋은점 1 직무선택의 동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글자수를 고려하여 핵심 위주로 잘 잘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 건성으로 쓴 회사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에 대해 특별히 조사, 분석, 고민한 흔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자발적인 사람"

저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의 사회활동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함께 해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대학 진학 후, OOOO에서 점장님, 부점장님, 여사님과 근무 및 OO백화점에서 직급이 높은 직원과 근무, 단순하지만 팀워크가 요구되는 택배 상하차 등 8번 유통 아르바이트 및 인턴 경험을 통해 느꼈던 점은 조직을 위해 희생해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환경의 조직 생활에서 이기주의적인 태도로 임하지 않는 가치관을 형성했고, 남들이 꺼리는 상황에서 먼저 행동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설 선물세트 컴플레인 대처 : 정직원 업무 분담"

자발적으로 2시간 거리의 물품을 배송해 몇십 분 단위로 오는 컴플레인 전화에 시달리는 정직원을 도왔습니다. 이를 통해 솔선수범 행동은 조직의 원활한 프로세스 이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OO백화점 근무 당시, 오발송으로 2개 선물세트가 배달되지 못했습니다. 고객께서는 자신 집 앞에 직접 상품을 배송하고, 사진까지 찍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1시간 근무 후, 바로 퇴근할 수 있었지만, 계속된 컴플레인 전화에 시달리는 대리님을 빨리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택시비를 지원받아 배송과 사진 촬영을 마무리했습니다. 백화점 대리님은 50개 이상 선물세트 검품에 신경을 쓸 수 있어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부서 내에서 궂은일을 도맡아서 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611,29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단순히 아르바이트 경험 두 가지를 제시한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적극적인 판매법 제시 및 적용 : 일 매출 1.5배 상승"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일 매출을 1.5배 상승시킨 점은 향후 원활한 협업에 있어 밑거름될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부서 내에서 판매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OOOO 내 의류 매장 근무 당시, 인근에 공업단지가 있어 외국인 노동자가 평일 3~4명, 주말 10명 이상 방문했습니다. 점주님은 해당 고객이 홈플러스에 방문할 시, 의류 구매율이 높다는 점을 제게 알려줬고, 어떻게 하면 해당 고객이 매장에 유입될지 고민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2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첫째, 고객이 편하게 느끼는 영어 사용이었습니다. 해당 고객이 제품에 대해 질문해도 제대로 응대하는 직원이 없어서 구경만 하고 나가거나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를 목격했습니다. 이를 위해 간단한 영어 문장 매뉴얼 제작을 제안 드렸습니다. 영어 문장을 정리해 점주님께 드렸고, 매뉴얼 제작을 맡아주셨습니다. 매뉴얼대로 응대한 결과, 기존보다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었고, 고객 또한 다른 매장과는 다르다며 흥미롭게 봐주셨습니다.

둘째, 선호도가 높을 의류 영업 강화를 제안했습니다. 임금의 60%를 고국으로 송금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 외출이 적기 때문에 민무늬, 체크무늬 의류를 선호를 파악했습니다. 점주님께서는 할인율 높고, 선호하는 무늬 의류와 신상품을 선별해 제게 알려주셨습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외국인 고객이 지인을 약 3명씩 데리고 왔고, 일 매출 30만 원을 45만 원까지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831,318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에 맞게 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학업이외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 무엇인지 먼저 제시하고 그 경험 중 이 경험이 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뭘 이야기하는 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흔히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 성과사례라 특별한 호감이 가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이 경험이 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 그 이유를 아직도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답변
"현장 분석 :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 판매"

완판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제 장점인 분석력으로 신상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OOOO 근무 당시, 3주 할인 행사 중, 동남아 맥주 신상품 입고 때, 신상품 판매 실적을 높이기 위해 완판 목표를 세웠습니다. 1주 후, 거의 판매되지 못했습니다. 부점장과 주변 경쟁사 3곳을 살펴봤습니다. 매출 1위 경쟁사 관찰 때, 앤드 매대 전체에 맥주 진열을 발견했습니다. 맥주 구매율이 높은 주고객 30대 부부를 위한 전략임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이를 근거로 앤드 매대 옆 공간에 동남아 맥주를 놓기로 제안했습니다. 진행 중인 아시안 게임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고, 고객 동선을 고려해 신상품 매출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주 진행 결과, 동남아 맥주 48개 중 30개를 판매했습니다.아쉬운점 1


"2번의 사회 경험을 통해 단점을 줄여나가다"

멀티플레이에 서툰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OO 전산실에서 전화 응대, 보고서 작성과 OOOO에서 유통기한 확인, 폐기물 등록, 매대 진열 등 동시에 여러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비록 지금도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해당 경험을 통해 업무 속도를 높이고, 미결사항과 진척도 점검에 노력을 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471,072Byte

아쉬운점 1 성공사례가 맞기는 하지만 직무 준비과정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직무 준비과정이라 함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의도적으로 어떤 준비를 했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돈 벌기 위해 그냥 했던 아르바이트가 큰 호감을 주지는 못합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하게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답변
"1. 롯데주류 장점 3가지씩 설명 2. 거래처와의 약속 이행률 100%"

첫째, 정확한 제품 입고로 재고율을 낮추며, 둘째, 거래처 마음을 얻겠습니다. 2가지를 잘 수행해야 높은 성과를 내는 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사 후 10년 동안, 이 2가지에 집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하겠습니다.

첫째, 상권, 인기 제품 데이터, 주요 고객 등을 분석해 해당 거래처에 롯데주류 제품의 장점 3가지 설명과 단점에 대한 개선점을 기억하기 쉽게 말씀드려 자사 제품 입고를 유도하겠습니다.

둘째, 수시로 변할 수 있는 거래처와의 약속을 100% 이행하겠습니다. 점장 및 부점장과의 미팅이 변경될 시 빠르게 확인해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POP, 판넬, 거치대 설치 등 요구사항을 메모해 해결할 부분은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22692Byte

아쉬운점 1 다시 써야 합니다. 10년 동안의 회사 생활 시나리오를 쓰라고 했습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묻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