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라인플러스(주) 2019년 상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통계학과(자연)
  • 학점 3.41/4.5
  • 토익 785
  • 수상 1회
  • 교내활동 1회
  • 34,26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직무역량에 대하 명쾌한 내용이 없다는 점 [좋은점] 글이 잘 정리되어 있음 [아쉬운점] 자신의 역량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기술이나 관련 지식이 중요한 업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기술 역량을 이야기할 때는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어떤 것을 학습했고, 경험했다는 식의 내용은 지원자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게 합니다. 그리고 전공자들은 비교적 비슷한 교과과정에서 비슷한 내용을 배우므로 자신의 역량을 특화하기 어렵습니다. 기술 역량을 이야기할 때는 ~~~을 배우고 그 결과 ~~~를 어느 수준으로 알고 있으며, 그 지식이 지원직무에 ~~~ 도움이 된다는 구조로 작성할 때, 호감을 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데이터로 표현되는 세상을 읽다"

어린 시절부터 데이터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해내고자 하였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공부에 흥미가 없는 친구들이 야간자율학습시간에 도망을 가다 걸려 혼나는 것을 많이 목격하였습니다. 당시 반장이었던 저는 감독관이 들어올 것인가에 대해 출석부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률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친구들은 출석 전략을 세웠고, 결과적으로 저희 반은 다른 반에 비해 학구열이 높다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현실을 수치화하여 정확하게 판단하고 전략을 제시하는 성향에 따라 통계학과에 진학하였습니다. 통계학과에서 다양한 통계 이론과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들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통계학 지식만 가지고 산업에 접목시키기엔 많은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을 하였고, 4학년이 되었을 땐 학부 연구생으로 OOO 연구실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학부과정에서는 수치로 존재하는 정형 데이터에 대해서만 공부를 할 수 있었다면, 연구실에서는 많은 비정형 데이터를 다룰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와 텍스트 등 과거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어렵고 이를 기반으로 특성을 찾기 힘든 것들을 데이터화 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기업 LINE에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다루며 의미있는 가치를 창출해내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2

"주인의식 강한 외향주의자"

주어진 업무뿐만 아니라, 소속된 집단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합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좋아 박물관에서 전시실 지킴이로 1년간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관람객분들은 전문가의 해설을 듣고 싶어 하지만 해설 시간이 지정돼 있어 듣지 못하고 돌아가는 상황이 빈번했습니다. 아쉬워한 채 돌아가는 분들을 보며, 전시실에 상시 위치하는 제가 알려드린다면 박물관에 더 좋은 기억을 가지실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에 개인적으로 전시품에 대해 공부를 한 후 필요한 순간 마다 친절히 알려드렸습니다. 박물관 내에서 관람이 끝나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는데 많은 분들이 부연 설명에 대해 감사하다고 언급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해설사분을 비롯한 관장님께 인정을 받으며 박물관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이바지하였습니다. 좋은점 1LINE에 입사하여 누구보다 높은 주인의식을 가지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동료들의 신뢰를 쌓고,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1922,062Byte

아쉬운점 1 경우에 따라서 면접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고 이 점을 문제 삼는 면접관이 있을 것입니다. 이 내용이 지원자의 통계 역량에 크게 역할을 하는 부분이 아니므로 이런 사례는 쓰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지원자의 기술, 지식 관련 경험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각종 활동의 결과, 지원자가 어떤 능력과 지식이 있는지 명쾌하게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양한 툴, 이론, 데이터 다루는 방법을 배웠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연구실에 들었가서 많은 비정형 데이터를 다뤘다고 했는데, 무엇을 다루었고, 그 결과 어떤 능력, 지식, 스킬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이 내용이 호감을 주는 내용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 가지 사례만으로 지원자의 주인의식과 외향성을 공감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을 반으로 축약하고 이와 유사한 다른 사례를 제시한다면 좀 더 공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얼리어답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최신의 논문을 읽고 정리하여 팀원들에게 설명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대학교 4학년 시절 OOO 연구실에 소속되며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대부분이 연구 과제였으며, 인공지능 분야의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학부 연구생으로서 교수님과 선임분들이 주제를 잡아 주시면 그와 관련된 최대한 많은 최신 논문들을 읽고 정리하였습니다. 회의시간에 정리된 자료를 공유하며 각 논문들의 특징을 팀원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논문에 사용된 기법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들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최신의 논문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얻음으로써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신기술을 색다른 방향으로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31745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질문에서 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단 하나의 사례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묻는 것이 아닙니다. 이 항목은 팀 활동에서 지원자는 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주로 논문이나 자료를 수집을 하여 정리하는 역할을 했다면 사례를 제시할 때, 2~3가지 관련 사례를 제시하며 주로 그런 역할을 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