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메트라이프생명보험㈜ 2019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7/4.5
  • 오픽 IH
  • 13,2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그럴듯하게 쓰려고 노력은 했지만 알맹이가 없는 느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자신의 역량에 대해 애매하고 추상적으로 작성한 점 [보완요소] 전반적으로 지원자의 문제는 과장 또는 포장이 많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능력이 있고, 역량이 뛰어나다는 것을 직접적이고 명쾌하게 설명하기 보다는 그럴듯하게 보이는데 집중한 느낌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만 묻겠습니다. 보험사의 인력운영은 일반 회사의 인력운영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이를 알기 위해 뭘 찾아보고 뭘 학습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왜 보험사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아니면 어떤 회사든 인사 업무를 수행하면 되고 이 회사에서 채용을 하니까 지원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금융회사 인턴 경험이 있고 그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지원한 것이라면, 그런 느낌이 들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주도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중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매년 학급회장을 맡는 것에 이어,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주로 제가 속한 조직을 이끄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여러 조직을 이끌며 직접 기획을 하는 것에 큰 흥미를 느껴 새로운 행사와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상하였습니다.

"학회 인사부 신설경험"

경영학회활동을 할 때, 신입 부원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선배와의 친분에 의해 선발을 한다는 불만이 매번 제기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아리 회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학회 조직개편을 시도했습니다. 홍보부, 기획부, 총무부가 있던 기존 조직체계에서 신입부원 선발을 담당하는 인사부를 신설했습니다. 나아가 다른 부서의 자원자들과 함께 인사부로 이동하여 새로운 선발 프로세스를 수립했습니다. 면접이 전부였던 기존 과정에서 자기소개서로 1차 선별을 한 후 합격자들에 한해 면접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개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신입부원 선발과정에 공정성을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사 업무가 조직에서 꼭 필요한 일이며 우수한 조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느꼈고, 인사와 조직관리에 대한 큰 관심이 생겼습니다. '인적자원관리론'과 '거시조직론'이라는 전공수업을 들으며 HR에 대한 기본개념과 여러 사례를 배웠습니다. 또한, '노동법의 이해'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며 HR 업무의 밑바탕이 되는 노동법에 대해 학습하며 HR 직무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갖추었습니다.

글자수 7141,234Byte

답변
"영화관에서의 직원스케줄 관리"

대학 시절, 7개월 동안 영화관에서 아르바이트생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저는 1년 동안의 서비스업 경력을 바탕으로 영화관에서 빠르게 적응하며 우수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4개월 만에 직원 스케줄 관리를 담당하는 선임 직원이 되었습니다. 직원들의 서로 다른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충분한 소통을 했으며 차질 없는 업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소 세 번씩 검토하였습니다. 그 결과,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과 '원활한 내부 직원 관계 및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의 HR 실무경험"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OO 관련 스타트업 재직 시절 아르바이트 인사관리를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회사가 홍보를 위해 개최한 첫 번째 당구대회에서 여러 차례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었던 제가 총괄운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진행을 위해 일시적으로 새로운 인력들이 필요했기에 아르바이트를 모집하였고, 그동안 쌓아온 HR 관련 경험과 역량을 살려 인력을 운영했습니다. OO심판부터 진행요원까지 직접 구하고 교육하며 대회 기간동안 관리했습니다. 또한, 대회가 끝난 후 급여 지급까지 담당하며 아르바이트 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직접 진행했습니다. 나아가 일련의 과정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이후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하나의 프로세스로 만들어 2회 OO대회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인사관리를 위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체계적인 업무 처리 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글자수 7851,351Byte

답변
"글로벌 금융기업에서의 인턴"

OOOOO라는 글로벌 금융기업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 업무는 금융세미나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을 보조하는 것이었고, 이 과정에서 금융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쌓고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턴으로 일하며 정말 인상 깊었던 것은 OOOOO의 조직문화였습니다. 금융전문가들은 'OOOOO의 투자은행 업계 1위 유지비결'로 다름 아닌 '팀워크'를 꼽습니다. 실제로 함께 일한 부서원들은 조직도를 보기 전까지 상하관계를 파악하기 힘들었고, 사무실엔 늘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이러한 조직문화를 경험하며 인사제도와 기업문화가 기업의 발전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생명보험업계에서 메트라이프생명보험은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해야 합니다. 금융업에서의 조직문화 경험과 인사직무에 대한 역량 및 경험을 바탕으로 인적 자원의 혁신을 통해 메트라이프생명보험의 돌파구를 찾겠습니다.

글자수 52291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