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2019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
  • 학점 3.43/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10,7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고 질문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느낌 [좋은점] 특정 항목에서 회사의 특성에 맞춰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많고 호감가는 내용이 별로 없음 [보완요소] 지원자의 직무 역량도 제대로 강조되지 않고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고 있고, 어떤 내용을 써야 하는지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고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에 쓴 자기소개서를 활용할 때, 최소한 질문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는데, 지원자는 그렇게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자공학과 전기공학을 겸빈한 인재"

저는 전자과를 전공으로 전력, 전기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여름에 교육수료를 통해 건설에 관련된 전기, 계장에 관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기기사를 취득함으로써 수변전설비, 전기설비 및 법규, 전기기기, 고장임피던스 해석, 변압기 용량 산정등의 지식을 쌓을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지식들은 조명설비 기술, 배선설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그리드가 점점 확산화되고 ESS, 마이크로그리드등 여러 기술들이 발전됨에 따라 주거환경, 에너지에 관련되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전공수업과 자격증 등으로 전자, 전기에 관해 여러 지식을 쌓음으로써 이러한 신기술을 빨리 이해하고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0663Byte

아쉬운점 1 자신이 배우고 학습한 것을 막연히 제시만 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 맞게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있다고 생각하는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직무가 어떤 일을 담당하는 일이고 어떤 지식과 능력이 필요한지를 먼저 설명한 다음, 그와 관련하여 자신이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제시할 때,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소통으로 최적의 결과를 얻다"

'학부전산원'에서 1년 동안 근로장학생으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았던 임무는 컴퓨터 120대 관리와 조교로서 교수님들의 강의 준비였습니다. 아니지만, 임무가 커지나 행정실
측과 아이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조율자 역할도 했었습니다.
공부하는 아이들을 위해 프린트 비용을 무료로 하는 방침을 고수했지만, 학생들은 공짜이기 때문에 점점 권력을 남용하는 일이 많아졌고 잉크를 갈아 끼우는 날이 2주에서 4일까지로 단축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권고 차원에서 금지했고 학교 게시판에 공문을 띄워도 별다른 효과가 없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게 저의 가장 큰 취지였고 의견을 취합하였고 행정실에 건의하여 A4용지와 비슷한 가격으로 장당 '10원'에 합의를 보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불만 석인 목소리가 나오긴 했지만, 인간적으로 다가가 서운함을 풀도록 노력하였고 행정실 측은 잉크 유지비를 절감을 .이끌어 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5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창의성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인데, 이 내용에서 새로운 방법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어떤 점에서 지원자가 창의적인지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문제를 해결한 것은 맞으나 새로운 방법이기 보다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1000회 이상의 디버깅으로 얻은 원인분석력"

유비쿼터스 시스템 이란 주제로 졸업작품 설계를 석사 1명과 학부 3명과 함께 구현한 적이 있습니다 배웠던 지식을 응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집안의 시스템을 수동으로 제어하는 것 대신 원격제어 할 수 있다면 어떨까 라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9달 동안의 긴작업이었는데센서를 구해서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Pspice로 Simulation을 함으로써 Parameter의 특성을 도출했습니다 . 많은 분량의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적극적인 협력과 분담이 필수였습니다v 팀원들은 졸업작품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야 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Atmega128 버튼에 따른 동작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일이 었습니다.
주 3회는 팀원들과 직접 30분간 서로 토의하여 비판 없이 수용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수천번의 디버깅을 통해 진행 상황의 정
도를 파악햇고 호흡이 맞도록 서로에게 맞춰 조율했습니다. 그 결과 학부 2등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38895Byte

아쉬운점 1 그냥 막무가내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 비용, 인력 등을 산출한 경험을 쓰라고 했고, 그 산출근거를 실행한 경험을 제시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답변
"4차 산업혁명의 대세 VR기기"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하여 VR 기기를 활용한 국민 체육 진흥 시설의 도입이 기억에 납니다. 특히 현 상황에 청년 취업난이 심각하므로 이를통한 VR기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신규 인력을 창출하는데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각 경진대회를 열어 스스로 자발적인 경쟁을 통해 양질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받아들이고 과감히 인재채용을 하여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능력을 펼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입니다. 이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필증을 부착하여 재미와 더불어 공신력을 갖추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이를 활용한 하드웨어 콘솔게임기가 가정에서도 보편화 되었습니다. 한편 , 정부에서 힘쓰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상황이 좋지 못하고 이웃과의 갈등 , 체면을 차리는 문화등 넘어야 할 산들이 많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고 VR시장에 뛰어든다면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7863Byte

아쉬운점 1 어떤 필증을 부착한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교육 수료 필증을 이야기 하는 것인지, 하드웨어 인증 필증을 이야기 하는 것인지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VR의 어떤 시장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체육 진흥공단이 국민들의 생활속에 파고 들게끔 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체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바쁜 사회생활에서 이를 누릴수 없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민체력100,올림픽 공원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걸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 오프라인을 연계한 국민 소통의 장, 스포츠 가치공유 플랫폼이 필요하다 여겼습니다. 이러한 대국민 체육서비스는 단계를거쳐, 시대에 맞게 증강현실, 국민체력데이터 활용등 전문기술이 연계되어야 할것입니다. 사회적 가치 완성은 주어진 인프라 정비 및 업계 전문가들을 포섭. 단기, 중기 계획에 구체성을 포함. 재해석하는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스포츠로 하나 되고, 이를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424736Byte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을 작성할 때는, 이 회사가 수행하고 있는 사업을 먼저 확인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작성할 때, 현실성 있고,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지원자가 이야기한 것은 체육진흥사업에 해당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이야기 한 기술을 연계한 사업은 현재 사업 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업화를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할 때, 회사에서 공감하고 현실적으로 고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막연히 무엇을 해야 한다 라고 쓸 것이 아니라 현 조직의 특성에 기반하여 어떻게 가능한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