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솔루션㈜ 2019년 하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16/4.5
  • 토스 Level6
  • 12,9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는 태도나 마음가짐, 자세보다는 지원 직무와 관련한 실제적인 지식, 능력, 스킬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관련하여 직접적인 능력을 이야기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 같은 추상적인 역량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연구’와 ‘협업’을 통해 협력연구소로부터 극찬을 받다"

8개월간, 엔진연구실의 학부연구생에 도전했습니다. 연구의 최종 목표는 엔진의 열효율을 높이는 것이었기에, 연소현상의 정확한 해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연구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았습니다. 연소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MATLAB으로 코드를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했지만, 연구생 모두가 툴을 다루는데 능숙하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해결해갔습니다. 잠시 연구 활동의 비중을 낮추고 MATLAB에 관한 책을 보면서, 코드를 스스로 해석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툴에 능숙해진 이후에는, 연구생들과 해석단계를 분담하여 협업했습니다. 작업은 연료분사사진의 선명화, 연소의 발생부분만 잘라내는 ImageJ, 요인에 따른 연소현상의 그래프화로 나뉘었습니다. 각 작업을 분담하여 도출한 결과를 종합하니, 연소의 매끄러운 형상이 나타났고 열효율을 높이는 결론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Spring-8 협력연구소에 전달하니, 극찬을 받으며 연구 과제를 마무리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학부연구생은 이론과 실무를 종합하여 모두를 파악하고, ‘연구’하는 자세와 ‘협업’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 경험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엔지니어로서의 ‘나’를 있게 해준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71,197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활동이 왜 인생의 큰 변화를 준 변곡점에 해당되는 내용인지는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질문에 맞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무엇을 했는지만 쓸 것이 아니라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맨 앞으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인생의 변곡점에 대한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수정이 필요합니다.

답변
"생산지원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와 함께 성장하겠습니다"

생산지원의 정비 분야 직무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생산설비가 최적의 상태로 운전될 수 있도록 회전기계 및 고정 장치에 대한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설비를 설치하고, 검사 및 보수를 위한 설비유지관리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세 번째, 설비고장 등의 Trouble로 인한 공정 가동정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설비들에 대한 예방정비 및 계획정비를 수행함으로써 공정설비의 가동률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생산 활동을 지원해줍니다.
네 번째, 예방정비 업무의 일환으로써 설비의 이상상태를 예측해내는 기술을 검토하여 도입하고, 생산성의 향상 및 공정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회전기계 및 고정 장치 설비의 노후 교체 또는 시설물의 개선 변경 시 기술적인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설비 사양을 적용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생산지원 직무를 통해 공장은 안정적인 생산 가동과 최상의 정비작업이 수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며 저는 생산지원 엔지니어로서의 전문성을 높일 것이며, 한화케미칼은 저의 전문성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되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글자수 6221,06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어디서 찾아서 쓴 내용입니까? 워크넷인가요? 직업사전인가요? 이 회사가 교과서적인 정의를 아는지 확인하려고 이 항목을 만든 것일까요? 이 항목은 이 회사에서 지원직무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회사 특징에 맞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한화케미칼의 성장가능성을 확신했습니다"

한화케미칼은 ‘도전’이란 핵심가치를 통해, 국내 최초로 PVC를 생산하여 글로벌 화학기업으로 성장해왔고, 화학 분야의 리더로서 거듭날 것입니다. 이처럼 회사의 성장가능성을 확신하여 생산지원 직무를 선택했고 이후, 전문성을 높이고자 다음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첫 번째, ‘문제해결력’을 높였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해 도심형 개인 이동수단의 개발을 목표로, 다학년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NX로 모빌리티의 3D도면을 설계하고, ANSYS로 해석과 모델링하는 과정을 거친 후, Mock up 제작에도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문제해결과정의 큰 부분이 됨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두 번째, ‘영어소통능력’을 길렀습니다. 국제도우미와 OO친구로 활동하면서, 교환학생들의 생활적응을 도와주었습니다. 한국이 익숙하지 않은 그들을 위해 항상 영어로 대화하고, 건물위치와 학교행사 등 많은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화학 플랜트 설비의 영역이 확대되는 만큼, 외국인들과 업무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영어소통능력으로, 문제없이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그리하여, 입사한 후에는 생산지원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펼치겠습니다. 작업표준시간과 라인밸런싱의 균형을 이뤄내어 공정의 비가동시간은 최소화하고, 작업간의 밸런싱을 통해 공정설비의 가동률을 높일 것입니다.

글자수 6981,203Byte

아쉬운점 1 직무 관련 지식, 능력, 스킬을 써야 합니다. 문제해결능력 같은 추상적이고 애매한 역량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전문 지식, 스킬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회화 능력이 어느 정도로 유창한지 모르겠지만 이 부분에서는 직무 관련 지식, 능력, 스킬을 써야 합니다. 왜 자신의 주 전공분야에 대한 역량을 쓰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봉사활동, ‘협력’을 실천하다"

OOOO 글로벌 청년봉사단이 되어, 인도 마을의 공공시설과 학교 건축보수를 도와주었습니다. 담당한 작업은 흙과 시멘트를 건축가에게 나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함께한 팀원들은 전문 인력이 아닌, 모두가 대학생이었습니다. 때문에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했고, 각자 흙을 나르다 보니 이동시간이 길어져 무더운 날씨에 쓰러지는 팀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화교류의 일환으로, 한국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태권무를 공연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강도 높은 작업 때문에, 숙소에 도착하면 모두가 지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을 실천했습니다. 각자 흙을 나르던 방식을 바꾸어, 22명의 팀원이 일렬로 줄을 만들었습니다. 협력이란 단어로 뭉치니 이동거리가 줄고, 작업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작업 중 쉬는 시간에는 힘들더라도 팀원들과 합심하여 공연준비를 틈틈이 했고, 마침내 모든 안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문화공연을 선보이며 아이들이 태권무를 따라 추고, 박수갈채를 보내주는 모습을 보니 뿌듯함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2주 동안, 팀원들과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혼자였다면 느낄 수 없는 협력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생산지원 엔지니어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팀원들과의 협력이라고 생각하며, 한화케미칼에서도 함께 일궈내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61,208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흔히 볼 수 있는 봉사 활동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이 식상합니다. 내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봉사활동 사례가 이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결론을 앞에 써 주세요. 즉, 중요한 덕목은 협력이다 라는 말을 맨 처음에 쓰라는 것입니다. 왜냐면 그것이 인사 담당자를 배려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흔들리는 지진으로 인해, 흔들리지 않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점점 드러나고 있으며, 최근에 여러 지진을 겪으며 이 사실은 증명되었습니다. 2016년 9월 경주의 규모 5.1 지진, 그리고 2017년 11월 포항의 규모 5.5 지진 등 우리나라는 몇 차례의 강진을 연속적으로 겪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건축물들은 내진설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심각한 인적, 물적 피해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의 입장에서 지진으로 인한 건물의 붕괴와 장비의 가동이 멈추는 상황은 큰 경영손실을 불러오기에, 내진설계는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지진피해가 심해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한화케미칼은 최고의 내진설계와 지진감지시스템으로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은 내진 설계 시스템을 적용하여, 진도 7 수준에도 공장의 피해가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최신 지진 계측기와 자동경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진 발생 시 전 직원들에게 신속히 문자로 재난정보를 알려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특히 울산과 여수의 현장에서 느껴지는 진도를 기준으로 지진 계측기가 설치되어, 이것은 현장의 근무자가 몇 초 이내로 재난정보를 파악하는 환경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처럼 어떠한 재난에도 흔들리지 않는 한화케미칼은 안전하게 믿고 일할 수 있는 회사로서 우뚝 성장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71,194Byte

아쉬운점 1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전공자가 아니라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호감이 가지는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뜬금없이 회사 자랑거리를 쓸 것이 아니라 회사에 도움이 될만한 지원자의 참신한 생각,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