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중소기업은행 2019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한방재료공학과
  • 학점 3.85/4.5
  • 토익 750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15,6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직무, 회사와 연관된 컨텐츠가 없어서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잘 모르겠음 [좋은점] 문장력이 좋고,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내용이 너무 구구절절하게 긴데,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아마도 지원자는 금융직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준비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궁금할 정도로 지원자가 제시한 사례나 내용이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자신의 성격, 태도, 인성적 특성만 이야기하고 있고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경험이나 활동이 없기 때문이겠지만 지금이라도 관련 경험이나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익힌 고객 응대"

저는 학교생활을 병행하며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왔습니다. 편의점, 카페, 그리고 음식점 서빙 아르바이트 등을 해오면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왔습니다. 제가 해왔던 아르바이트의 특성상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고객과 갈등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고객과의 갈등이 생겼을 때 동료와 함께 협력하여 갈등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동료와 함께 상호 소통하며 협력하는 과정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법을 배웠으며 팀워크 또한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리고 저는 군대에서 복무하는 동안 주말에 봉사활동을 자주 하였습니다. OOOOOO이라는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멘토가 되어 학습지원을 하였으며 몸이 불편한 아이들이 다니는 어린이집인 OOO어린이집에서도 학습지도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꿈을 펼쳐 나갈 아이들을 위해 항상 열정을 가지고 학습을 지원하였고 책임감을 느끼며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저는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아이들과 지내면서 포용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은행 업무에서 저는 고객 응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직접적인 금융에 대한 경험은 없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람을 상대해본 경험은 분명 은행 업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즐거움"

저의 학창시절을 돌아봤을 때, 저는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즐거움과 다양한 상황에 따른 대처능력을 키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과의 특성상 입학 때부터 조별 활동 수업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1학년 때는 선배들을 따라 맡은 바 업무를 따라가기 바빴던 제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이제는 자연스럽게 선배의 관점에서 후배들을 이끌어 가고 더불어 교수님의 조교로 활동하면서 수업 참여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했습니다.

팀원과 함께하는 수업이라는 점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임무를 수행하면서 팀원들과 어우러지는 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이런 수업이 좋은 학점으로 이어졌을 때는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이뤄낸 결과라는 성취감과 함께 동료애가 더욱더 진해지는 즐거움도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생활 중에 저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왔습니다. 학교에서는 교수님의 조교로 수업이나 실험 도우미로 활동하기도 했고, 카페나 편의점 그리고 음식점 서빙 등의 아르바이트도 해왔습니다. 아르바이트하기 전과 후 저 스스로 가장 크게 달라졌다고 느끼는 부분은 사람을 대하는 두려움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아쉬운점 3


사실 이렇게 고객을 바로 응대해야 하는 아르바이트는 특성상 정말 다양한 경우를 맞닥뜨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가장 큰 가르침을 주었고 다소 당황스러운 상황에서도 대처하는 법을 알게 되니 새로운 사람을 응대하는 일이 더는 두렵지 않았습니다. 아르바이트였지만 저의 장점인 끈기를 내세워 한 곳에서 오랫동안 사장님과 신뢰를 쌓은 덕에 후에는 약속된 시급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기도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오면서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해온 과정이 사장님과 저와의 신뢰를 만들어 주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장점은 은행 업무를 하면서도 빛을 발휘할 것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저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객의 행복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6872,932Byte

아쉬운점 1 물론 지원자가 쓴 활동이기 때문에 썼겠지만 이런 내용은 많은 지원자가 쓰는 평범한 경험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도 지원자의 경험을 쓴 내용이지만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입니다. 봉사활동 역시,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경험이고 그 내용도 현재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3 내용은 길지만 핵심은 별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맞는 말이고 좋은 말이기는 하지만 채용의 관점에서 너무 많이 보는 내용이라 특별히 호감을 가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이 역시, 내용은 길지만 핵심은 별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경청, 공감 그리고 소통하는 직업"

제가 금융인이라는 직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가족들의 영향을 결코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 가까이에서 금융업에 종사하는 가족들을 보면서 수많은 직업 중에서 금융인이라는 직업에 대해 자연스럽게 친숙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금융인이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은 저의 직업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분명히 영향을 미쳤으며 밑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금융업에 종사하는 가족들의 영향은 분명 제가 금융인이라는 직업에 관심을 끌게 해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가 금융인이 되고자 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아니었습니다.

금융인이라는 직업을 저의 직업으로 삼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고객과 상호 소통하고 고객의 이익을 만들어 내며 고객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평소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며 상대방의 말에 공감해주는 일을 뿌듯해하던 저에게 있어서 고객을 응대하며 소통하는 금융인이라는 직업은 저에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제가 항상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청'입니다. 학창시절부터 저는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일을 좋아했습니다. 저는 고민을 들어줄 때 항상 상대의 말을 귀 기울여 들으며 상대의 입장에 서서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향은 제가 금융인이 되었을 때 누구보다도 큰 성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업"

“기업은행에 예금하면 기업을 살립니다.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늘어납니다.” 저는 CF 속 이 광고 문구가 기업은행의 강점을 가장 잘 나타내어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의 원활한 금융 지원을 위해 설립된 기업은행은 대한민국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장 잘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국가 성장에 이바지하는 기업인 IBK기업은행에 입사하여 저도 사회 공헌에 이바지할 수 있는 IBK人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거주하는 경기도는 수많은 중소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 성장의 중추도시입니다. 더불어 산업단지들을 주변으로 주거지역이 함께 공존하는 이런 지역에 개인금융뿐만 아니라 기업금융을 수용할 수 있는 행원이 바로 IBK人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501,990Byte

아쉬운점 1 금융인이 되고자 한 이유가 너무 막연합니다. 그리고 직업에 대해 단순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것은 좋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업이 가지고 있는 어두운 면, 스스로 감수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함께 봐야 합니다. 또한 실제로 하는 일이 어떤 일인지 확인하고 그 일이 자신에게 맞는 일일지, 잘 할 수 있는 일이지에 대해서 깊이 있게 확인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그런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너무 추상적이고, 막연한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에 대해서 지원자가 노력해서 안 정보가 무엇이고 무엇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경청의 힘"

저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경청입니다. 은행 업무 중에 고객상담 업무는 저의 이러한 장점이 가장 빛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다양한 은행 업무의 모든 시작은 고객과의 만남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은행원은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업무 수행이 이루어지는 직업인만큼 고객 응대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상대방의 말에 경청해야 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요구에 적합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동안 주로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친구들이 저를 찾아와 본인의 고민을 저에게 먼저 털어놓을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가 친구들의 말을 항상 귀 기울여 들으며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여 공감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들과 저와의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찾게 되면 저 또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창구에서 고객을 응대할 때에도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말에 경청하며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아르바이트 해오면서 고객 응대를 해본 경험이 많습니다. 이러한 저의 고객 응대에 대한 경험은 저에게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소 난감한 상황이나 민원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손님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끝까지 경청하면 제가 비록 원하는 해답을 주지 못했을지라도 손님 역시 상황을 이해해주는 마음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대화에 옳고 그름보다는 공감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저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은행원에게 상품에 대한 정확한 숙지나 업무능력도 당연히 중요하겠지만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고객과 직원 간의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오랜 고객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고객의 말에 경청하고 소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청에 상황에 따라 알맞게 부응할 수 있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제가 IBK기업은행의 고객이었기에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한 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직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1131,930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직무 역량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금융상품에 대해 많은 것을 학습해서 많은 지식이 있다고 하거나, 핀테크 기술에 관심이 많아서 다양한 앱이나 모바일 뱅킹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너무 추상적인 역량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답변
"나 자신을 바꾸는 일"

살아오면서 오랫동안 유지해 오던 저의 생활방식을 새로운 변화를 통해 바꾸어 본 경험이 저에게 있어서 가장 큰 혁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자기 자신부터 변화시킬 줄 알아야 다른 무언가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를 누군가에게 표현하자면 군대를 다녀오기 전과 군대를 다녀온 후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군대에서 복무하는 동안 저에 대해서 가장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저 자신을 바꿔보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가 생겼고 차근차근 실행에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어떻게 자신을 바꾸어야 할지 처음에는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기로 하였고 그동안의 생활방식을 조금씩 바꿔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침에 평소보다 조금씩 일찍 일어나기, 물 많이 마시기, 그리고 산책하기와 같은 아주 사소한 일이었지만 새로운 변화를 유지하기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마음대로 되지 않아 실패도 많이 하였고 그냥 포기해버리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저 자신을 한번 바꿔보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었고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몇 달간 작은 변화를 지속해오니 점점 몸에 자연스럽게 익기 시작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습관처럼 자리를 잡게 된 뒤로는 헬스장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원래 학창시절부터 굉장히 마른 편이었습니다. 일부러 살을 찌우기 위하여 많이 먹어도 보았지만, 항상 실패하였습니다. 그러나 헬스장을 다니면서 운동을 하며 식단을 조절한 뒤로 6개월 만에 약 10킬로 정도를 찌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 자신의 변화를 이루어내고 난 후에는 새로운 무언가를 도전하는 일이 두렵지 않았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혁신이 꼭 대단하고 무엇인가를 크게 변화시켜야만 혁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혁신이란 아주 작은 것을 변화시키는 일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작은 변화가 모여 큰 변화를 이루어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은행에서 업무를 할 때도 큰 변화부터가 아닌 작은 변화부터 이루어내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그러한 작은 변화가 크게 느껴지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항상 혁신적인 자세로 나아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231,946Byte

아쉬운점 1 글자수를 생각해서 그런지 너무 구구절절하게 내용을 쓰고 있다는 것이고 내용을 다 읽었을 때, 그다지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이 사례가 혁신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지원자의 말도 틀린 이야기가 아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회사는 혁신적인 이야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답변
"금융 디지털화를 주도하는 IBK"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금융은 급속한 변화를 보입니다. 인터넷 은행은 현실화되었고 얼마 되지 않아 실제로 많은 젊은이는 인터넷 계좌 한두 개쯤은 모두 가지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AI, 마이데이터 등 빅데이터 기반의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고객들은 더 빠르고 손쉬운 금융에 익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긴 패스워드로 로그인하여 보안을 강조하던 스마트뱅킹의 로그인은 생체바이오 인증 등을 통해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쉽게 로그인하며 i-ONE 뱅크 같은 서비스가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에 맞추어 고객들이 더 빠르고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전차 장구 분야의 업무 강화가 앞으로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전문적인 투자 상담의 IBK"

은행원으로서 투자자문인력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은행은 단순히 자금을 입금하고 출금하고 돈을 저금하고 빌리는 역할만을 수행하는 시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은행원이 기계가 대체할 수 있는 단순 업무를 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투자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재무 설계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금 이자율은 몇 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이 낮아졌고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을 권유하려면 직원이 상품에 대한 정확한 숙지와 이해는 기본이고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외환 사업의 중심 글로벌 IBK"

최근의 은행들은 이제는 예대마진에만 의존하지 않고 각종 수수료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외환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기업들은 여러 방면에서 전 세계 곳곳의 기업들과 연계되어있고 부품이나 제품이 수출입이 어느 업종에 특정되지 않는 시대입니다. 외환 사업은 글로벌하게 나아갈 IBK기업은행이 앞으로 지속성장을 위해 꼭 추구해 나가야 할 항목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앞서 말한 부분들을 발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하며 끊임없이 변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금융 파트너, IBK”라는 IBK 기업은행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1741,996Byte

아쉬운점 1 일반적이고 당연한 이야기를 길게 작성했습니다. 지원자의 의견과 생각이 좀 더 강조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직원이 아니라 은행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회사 및 직무에 대해 무엇을 어떤 수준으로 조사하고 분석해 보았는지 궁금합니다. 특별한 내용도 없고, 상식선에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