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브로드밴드(주) 2019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34,7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내용정리가 잘 되어 있고, 직무 관련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 [좋은점] 글을 잘 쓰고 의미 부여를 잘함 [아쉬운점] 너무 많은 주제를 제시하여 내용이 복잡해 보이는 항목이 있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실무 경험이 있다는 점이 지원자의 가장 큰 강점이고, 그 내용에서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제시한 점도 호감을 줍니다. 그리고 글을 잘 쓴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다만 원론적인 이야기가 많다는 느낌이 듭니다. 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과 그 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특징 등 회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인사 트렌드, 지식도 적극적으로 강조하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인사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조직중심적 사고방식, 대내적 및 대외적 의사소통 능력, 세심하고 정확한 업무처리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인사 직무는 회사의 관리직으로서 구성원들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직무이므로 조직중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인사 직무는 조직을 관리하는 것이기에 조직 내 부서의 유기관계 및 각 구성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부서에 속한 사람들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상호협력해야 하는 직무입니다. 이에 따라 그들과 원만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로, 인사 직무는 채용, 보상, 교육, 승진, 퇴직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이 회사에 입사하여 퇴사할때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므로, 수행해야하는 업무가 광범위합니다. 이에 따라 관리해야할 문서파일도 많기 때문에 꼼꼼하고 세심하면서도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2)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역량은 조직중심적으로 사고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한 회사의 인사지원팀에서 인턴 활동을 하면서 내년부터 300인 미만 사업장에 적용되는 개정 근로기준법에 의한 주 52시간 근무제 대비 대응방안을 기획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영진은 근로자에게 제공해야 할 임금 인상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기에, 기업이 수용할만한 비용 내에서 근로자의 의욕도 고취할 수 있는 제도를 강구해 나가는 것이 중요했습니다.좋은점 1
첫째로, 사무직 직원들의 경우 초과 근무를 하더라고 이에 따른 수당을 최소한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당시 사무직 직원들의 경우 관행적으로 야근을 자주 하더라고 별도의 초과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 근로자들이 회사에 초과수당 지급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를 없애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법률적으로 초과근무로 인정되는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지, 그리고 기업이 근로자에게 초과 근무에 따른 시간외수당을 지급해야만 하는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지를 조사하였습니다.
법적으로 초과근무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명확히 지시를 내려야만 했기에, 상사가 근로자에게 초과근무를 승인하지 않는 경우에도 근로자가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는 자발적 근로로 간주하고 초과수당 지급 의무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야근을 할 경우 당일 오후 4시 전까지 부서장 승인을 받고, 이에 따라 야근을 했을 경우에만 초과수당을 지급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근로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어디까지를 근로시간으로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인지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다양한 법률적 검토를 통해 근로시간 인정 범위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특히나 영업직군의 경우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시간보다는 외부에서 대리점 방문 및 관리시간이 많기에 어디까지를 근로시간으로 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슈가 존재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미 주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조사하여 영업직군의 경우 간주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취업규칙 변경을 통해 영업직은 간주근무제를 시행하기로 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영업직의 근로자들이 영업 현장에서 접대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초과근무를 주장하며 수당을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관련 사례나 대법원 판결들을 조사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근로기준법이 개정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사례가 존재하지 않았지만, 비슷한 사례로 대형마트의 근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증거로 내세워 수당 지급을 요구하였지만 대법원에서는 어플리케이션 기록을 증거로 인정해 주지 않았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적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그래서 저의 조직중심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임금 인상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전략들을 강구하여 개정된 법에 대응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9393,38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제시한 역량들이 모두가 추상적인 역량들이라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지원자가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의 강점을 제시해야 하는데, 추상적인 역량은 강점을 설명하는 내용도 추상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이 있는 이슈를 제시했다는 점이 좋고 관련 업무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업무경험을 너무 구구절절하게 길게 쓴 느낌이 있지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조직중심적 사고방식이라는 추상적인 내용보다는 좀 더 실제적인 역량으로 바꾸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
1) 인사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이슈는 회사 구성원들의 직장 내 만족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을 강구해 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이러한 이슈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회사는 오랫동안 지속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SK그룹의 최태원 회장님께서는 2019 확대경영회의에서 구성원들의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행복전략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 직무에 있어서 직장 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도나 캠페인을 강구하여 실질적으로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첫째로, 우리나라 대기업의 고질적인 문화인 수직적인 보고체계, 소모적인 회의문화 및 이로인한 느린 의사결정 문화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느린 의사결정으로 인해 일을 제때 진행하지 못한다는 것은 결국 비생산적인 근로시간이 늘어난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도 비효율적일뿐더러 근로자 입장에서도 근로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보고를 위한 보고, 즉 보고를 위한 내실 없는 자료의 제작 및 수정은 특히나 막내급의 사원들의 만족도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조직이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방면에 걸친 세심한 제도들을 보완하여 느린 의사결정으로 인한 비생산성 및 만족도 저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합니다.
결재의 경우 결재 단계를 최소화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중요하지만, 의사 결정에 있어서 상급자의 결재는 필수적이기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재를 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급한 경우일 경우 핸드폰으로도 이동 중에 쉽게 결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면 느린 결재로 인한 비생산성을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불필요하거나 잦은 회의의 경우 구글이나 애플을 비롯한 세계적인 대기업들의 회의 방법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조적인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대기업이 된 구글과 애플의 회의문화의 공통점은 꼭 필요한 회의만, 간결하게, 필요한 사람들로만 구성해서 개최한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회의문화도 효율적으로 바꾸어야 기업의 생산성도 높이고 불필요한 회의에 참석하여 근무시간을 빼앗기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의 많은 대기업들도 불필요한 PPT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제로PPT 캠페인 원칙, 간결한 회의를 위한 스탠드회의, 하루 전 공지한 꼭 필요한 회의만 한시간 내로 진행하는 111캠페인 등 다양한 제도들을 시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도 필요한 제도들을 조직 환경에 맞게 벤치마킹하여 느린 의사결정 문화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장기적으로 평가와 보상에 있어서 보상의 기준을 기업에 얼마나 많은 금전적인 기여를 했는지가 아니라 행복도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로 개편해 나가야 합니다. 이는 최태원 회장님께서 2019 확대경영회의에서 말씀하신 경영전략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물론 갑자기 승진 및 급여 보상 체계를 변경하는 것은 근로자들에게 많은 혼란을 줄 수 있기에 다방면의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인바운드 영업직군들에 시범적으로 적용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인바운드 영업의 경우 대부분 낮은 기본금에 영업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로 급여가 책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지급할 총 급여에 대해서는 변동 없이 더 높은 기본금에 고객의 만족도에 따른 인센티브로 변경한다면 전체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 근로자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한 상담을 할 것이고, 친절한 상담을 통해 영업실적 또한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부서 별로 적용방식을 달리하되 회사 전체적으로 점진적인 단계를 통해 평가와 보상 체계를 개편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9133,313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이슈를 제시했고, 의도적으로 보이지만 이 회사와 관련지은 것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내용을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에 “SK브로드밴드 업무 담당자로서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라는 문장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 말은 이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의견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할까요? 이 회사의 인사체계의 특징 중 개선이 필요하거나 좀 더 보강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교과서적이고 당연한 이야기일 뿐, 이 회사와의 연관성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1) 제가 정의하는 좋은 회사는 회사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다니는 회사입니다. 행복은 주관적인 감정이기에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어떻게 느끼는지 다를 수 있겠지만, 공통으로 공유하는 만족감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좋은 회사, 행복한 회사는 구성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문화를 가진 회사, 합리적인 보상과 평가를 제공하는 회사, 구성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아쉬운점 1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인사 직무로서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회사의 좋은 점을 강화하고 나쁜 점은 개선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사지원팀 인턴활동을 하면서 구성원들의 조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설문조사지를 작성하여 결과를 취합하였습니다. 크게 복리후생 측면과 기업문화 측면에서 회사의 어떤 점에 만족하고, 어떤 점에 불만족 하는지 구성원들의 의견을 검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복리후생 제도가 좀 더 실효성 있게 변화해야 한다는 점과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SK브로드밴드에서도 구성원들의 직장 만족도를 위해 그들의 의견을 앞장서서 엿듣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2)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제가 보유하고 있는 자질은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뮤지컬 및 교환학생 교류 모임의 2가지 동아리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학과 내에서 소모임 활동으로서 영상물을 제작하는 모임에서도 활동을 하였습니다. 뮤지컬 동아리에서는 일 년에 두 차례 정기 공연을 하면서, 구성원들과 한 편의 공연을 완성하는 모든 과정을 함께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 교류 동아리에서는 한국에 교환학생 경험을 온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한국 적응을 돕고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과 내의 소모임 활동에서는 구성원들과 학교에서 영상물을 제작하면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과정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조직에서의 경험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대학시절 장애우 재활학교에서의 봉사활동, 로드샵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 및 면세점 판매 아르바이트, 제약회사에서의 사무보조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학교 이외에도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교 밖의 조직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누구와도 원활히 소통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조직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은 저마다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다양한 조직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한 경험을 토대로 SK브로드밴드의 인사팀 직원으로서 다른 부서의 직원들과 원활히 소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은점 3

글자수 1,4432,511Byte

아쉬운점 1 좋은 회사에 대한 정의가 너무 복잡하고 다양하게 설명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후의 내용을 기술하는데 더 집중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실제 업무경험을 간접적으로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근거와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더불어 자신의 다양한 경험도 함께 강조 되어 있습니다.

좋은점 3 내용에 어울리는 적절한 마무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