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심엔지니어링(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조선해양공학과
  • 학점 3.08/4.5
  • 토익 760
  • 토스 Level5
  • 자격증 7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20,20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전공관련 기술에 대한 의지는 엿보이지만 그 이상의 것은 없음 [좋은점]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한 점 [아쉬운점] 회사 및 산업에 대한 부가적 노력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한 점은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 특별한 점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설계직을 희망한다면 식품, 제약 플랜트의 특성에 대해 알기 위한 노력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경우, 식품, 제약 플랜트에서 설계, 시공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무엇인지 조사한 다음, 그와 관련된 기술을 학습한 경험을 제시한다면 이 역시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라는 색깔에 책임감을 더하다!"

중학교 1학년, 가장의 부재로 어머니는 가정의 살림을 도맡으셨고, 그런 모습을 보며 자연스레 저에겐 책임감이라는 색깔이 새겨졌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책임감으로는 덮을 수 없는 환경의 어려움을 탓하는 모습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OOOO OOO선생님께서는 너가 게을러지고 책임감없이 살면 결국 너가 힘든게 아니라 너의 주변사람들이 힘들어진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셨고, 그때부터 어려움을 탓하기보다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고, 학업에 열중하게 되어 남에게 배움을 받던 저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학생으로 변해갔습니다.아쉬운점 1

그때부터 남을 가르치고 돕는게 즐거워졌고, 배우고 그 배움을 적용하여 최고가 되어가는 과정에 몰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책임감과 꼼꼼함이라는 색깔은 저에게서 빠지지 않는 색깔이 되었습니다. 때로는 책임감이 너무 강한 나머지 내가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도맡아서 처리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로 인해 다른사람이 행복해지는걸 좋아하고, 그 경험을 통하여 여태까지 더 성장하고 전문화된 엔지니어가 될 수 있었기에 그 성격의 단점마저 사랑하는 요즈음입니다.

더불어 엔지니어로서 꼭 필요한 성격이 책임감과 꼼꼼함, 그리고 타 부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기에 제 성격을 더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성격 덕분인지 8개월동안 기구설계팀에서 인턴을 하던 중, 진행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이슈를 여럿 처리하였고, 그때마다 제가 가진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꼼꼼함이 빛을 발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7721,345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시작이라는 점은 좋지만 너무 구구절절한 느낌이 듭니다. 옛날 방식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가정 형편에 대한 이야기는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지원자의 대표적인 특성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내용에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는 방식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을 주는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성격의 장점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ACM150의 진동을 잡아라!"

기구설계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때, 생산공장에서 acm150이라는 모델의 진동이 발생해 가스 측정값에 영향을 줄거라는 이슈가 발생했습니다.아쉬운점 1 acm150은 가스를 흡입해 그래프로 나타내는 제품이었습니다. 팀회의가 소집되었고, 팀장님께서는 인턴들에게 진동을 잡아줄 방법을 요구하셨습니다. 저는 고무와 판스프링을 말씀드렸고, 팀장님은 모든 인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최종적으로 판스프링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 후, 팀장님께서는 아이디어 낸 사람이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라고 말씀하셨고 저는 구글링을 통하여 기존의 판스프링 규격과 형상을 참고하여 3d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2d도면화를 하여 그 데이터를 통하여 진동해석 툴을 돌려 acm150의 발생하는 진동이 해결되는 결과를 얻어내었습니다. 좋은점 1이후 ee팀과 협업하여 acm150모델을 분해하여 실제 치수를 측정하고 데이터 비교를 하여 제품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에 이르렀고 최종적으로, OOOO에 발주를 넣었습니다. 아쉬운점 2며칠 뒤 판스프링이 연구소로 배송되었고 acm150에 배치한 결과, 진동해석툴의 결과값처럼 기존의 영향을 주는 진동의 힘이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글자수 5941,011Byte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회사인지, 어떻게 하게 된 인턴활동이고 담당 업무가 무엇이었는지 등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면 이후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노력에 구글링이 강조될 필요는 없습니다. 모델링, 진동해석을 진행할 때의 노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OOOO 라는 회사명은 왜 실명으로 제시했는지 궁금합니다. 자신이 일한 회사명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는데, 뜬금없이 OOOO 라는 회사명이 제시되고 있어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답변
"경험에 전문성을 더하다!"

인턴과정을 마친 이후, 남들이 가지기 힘든 경험을 했다는 우월감에 빠지기보다 이 경험을 통하여 더욱 전문성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소문 한 끝에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국가산업을 통하여, 설계전문학원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2개월동안,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Pro-e와 Auto cad프로그램과 설계규격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 배움은 그저 배움으로 머무르지 않았고, 적용하여 auto cad1급과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를 취득하게 되었고, 기계설계산업기사도 필기까지 합격하여 실기를 앞두고 있습니다.좋은점 1

그 덕분에 원래 꼼꼼했던 성격과 인턴 경험에서 전문성까지 더해져 기계설계라는 것이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설계전문학원을 통하여 지그장치나 동력전달장치를 3D 모델링하고 2D도면화 하는데에 취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과 좋은관계를 유지했던 덕분인지, 선생님들께서 먼저 검도 받으러 자주 오라고 말씀하셨고, 수강이 끝난 요즈음에도 이례적으로 2주에 1번씩 학원에 가 선생님들께 검도를 받고 있습니다. 항상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더욱 발전하려는 저의 성격때문에 이런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981,025Byte

좋은점 1 질문에 적절한 노력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필기 합격과 같은 내용은 굳이 쓸 필요 없습니다. 자격증은 취득 여부가 중요합니다.

좋은점 2 교육 이후의 활동까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외부교육만 강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지원자의 개인적인 학습활동이나 기타 활동도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답변
"4차 산업혁명은 클라우스 슈밥으로부터, n차 산업혁명은 농심엔지니어인 나로부터!"

요즈음 전세계는 4차 산업혁명의 바람에 요동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산물에 투자를 하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그런 때에 농심은 여러 가치를 세우기 보다, 인성과 전문성이라는 가치를 인재상으로 삼았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변화의 흐름이 빠른 작금의 시대의 전문성은 단연 빠져서는 안되는 가치임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그것을 실현하기까지의 시간에 투자하기보다 현재의 이익을 중요시 여기기에 이론에 불과하기 십상입니다. 그러나 농심은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인재에 투자하고 있기에, 농심의 엔지니어가 되는 것을 꿈꿨습니다. 아쉬운점 14차 산업혁명은 비록 클라우스 슈밥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다시금 도래할 n차 산업혁명은 농심엔지니어인 저로부터 시작되도록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등의 신기술을 배우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이후 그 배움을 통하여 농심의 플랜트 기술을 다른 기업보다 앞서나가는 특색적인 기술이 되도록, 농심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2996Byte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을 지원자가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즉, 회사를 알기 위해 어떤 활동, 조사, 분석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없는 포부입니다.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조사하고 분석하면 이 이상으로 회사 맞춤형 포부를 상세하게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