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애경산업(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독어독문학과
  • 학점 3.59/4.5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사회활동 2회
  • 14,19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사례 설명에 공감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음 [좋은점] 지원 직무 및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많다는 점 [아쉬운점]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 내용이 사실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는 점 [보완요소] 현장 경험이 많고 지원회사의 사업분야와 연관이 있는 면이 많아서 호감을 주고 있지만 내용이 너무 거창하고 좋은 방향으로 기술되어 있어, 정말 사실인 건지 아니면 좋게 포장한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당시 상황, 행동의 인과관계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보완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애경산업의 생활용품 부문에서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기여하겠습니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산업입니다. 그 속에서 우리 애경산업은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군 출시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상품에 반영하며 경쟁력을 확보해왔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채널 비중의 확대로 오프라인 영업 매장들은 상대적으로 그 입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우리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직접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광고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H&B 스토어의 경우 여성들의 종합쇼핑몰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 고객들의 유입이 강한 유통이며, 최근에는 남성들도 함께 방문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전망이 높은 오프라인 유통채널입니다. 저는 선택과 집중을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채널 중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H&B 스토어에 조금 더 집중하여 오프라인 영업을 활성화 시켜나가겠습니다. 다른 유통채널과 비교하여 H&B 스토어 유통채널에서 판매 효율이 높은 상품군들을 파악하고, 분석하겠습니다. 이후 각 H&B 사업부 부문의 실무자분들과 조율 및 상담을 통해 우리 애경의 상품을 더욱 더 전략적으로 진열하고, 판매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OOOO에서 대리점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면서 유사한 상황을 경험하였습니다. 남성복의 판매 채널이 대리점에서 아울렛과 온라인으로 점차 이동하게 되었고, 대리점 매출은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영업관리자로서 위기를 극복해내고자 도시철도의 지하상가 상권에 대리점 매장들을 오픈시키면서 신규 유통채널을 확보하였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았던 지하상가 대리점 매장들은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지하상가 상권의 대리점 매장들을 더욱 확장하고, 운영한 결과 대리점 유통을 다시금 활성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애경산업의 생활용품 오프라인 영업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861,715Byte

아쉬운점 1 막연한 추측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애경산업의 기업분석자료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어떤 방식으로 이를 해결해 갈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론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게 실제 직원으로서의 경험인 것인지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인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고, 지원자가 어떤 권한으로 이런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피지기면 백전 무패"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거래처에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경쟁사 대비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석력이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판단합니다. 매장의 상권, 고객들의 특성, 유통망 등에 따라 영업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017년 10월부터 3개월간 OOOOO의 H&B 스토어인 OOOOO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주 업무는 매장을 운영 및 관리하며, 상품을 판매하고, 고객들을 응대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근무하던 점포는 인근에 경쟁 브랜드가 많았고, 그 경쟁에서 밀리고 있었습니다. 이에 신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자 하였고, 방문고객들을 분석한 결과 매장이 주거단지에 위치하여 30~40대 주부 고객들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그 고객층을 대상으로 직접 작성한 손편지를 드린다면 호응을 이끌어 더 높은 실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분석결과와 기대효과를 바탕으로 손편지 프로모션을 시행하였습니다. 시기상 할인 행사를 진행하던 덕택도 있었지만, 손편지 프로모션의 결과로 매출을 전년 대비 10% 이상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2018년 1월 ~ 2019년 2월까지 OOOO 대리점 영업관리자로 근무하였습니다.
매주 월요일 유통별 판매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분석을 진행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유통별로 판매가 잘 되는 품목과 시기가 달랐기 때문입니다. 당시 OOOO가 확보하고 있던 아울렛, 마트, 대리점 유통에 대해 주간 단위로 판매 호조 및 저조 품목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유통별로 언제, 어떤 품목이 판매 효율이 높은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리점의 경우 고객들이 목적구매 성향이 커서 할인점 유통보다 계절감이 높은 품목들의 판매 시기가 늦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리점 유통에는 아울렛과 마트 등 할인점과는 시기와 품목을 달리하여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판매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제가 경험해왔고, 발전시켜온 분석력을 우리 애경산업에서 더욱 발전시켜 매출 상승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941,697Byte

아쉬운점 1 단순한 아이디어 같은데, 무슨 분석력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앞 내용에서 지원자는 매장 입지를 결정하고 운영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현재 내용에 의하면 지원자는 1년여 간 이 회사에서 영업관리자 업무를 한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어떻게 이런 권한을 가지게 되었는지 궁금하며 단 시간에 이렇게 많은 성과를 냈다는 점이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나아가 이렇게 역량을 인정받고 성과를 낸 조직을 왜 1년만에 그만두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열정으로 추위를 녹이다"

H&B 스토어인 OOOOO에서 근무하며 외부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연말이 되자 제가 근무했던 OOO를 비롯하여 인근 경쟁사 브랜드 모두가 대형 브랜드데이 행사에 돌입하였습니다. 보습용 크림, 마스크팩, 핫팩 등 겨울철을 대비한 상품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던 시기이고,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앞두고 많은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날씨가 꽤 추웠던 탓에 외부행사를 진행하기보다는 내부 방송을 통해 행사내용을 안내하고, 고객들을 응대하였습니다. 하지만 내부 방송만으로는 고객들을 유입시키기 쉽지 않았고, 기대했던 만큼의 매출도 나오고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매장 외부로 직접 나가 행사를 홍보하고, 고객들을 입점시키기로 스스로 결심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점장님을 비롯하여 직원분들께서는 날씨가 상당히 추워서 몸이 상할 수도 있다는 말씀을 하시며 만류하셨습니다. 저는 몸에 핫팩을 부착하고, 조금씩 휴식을 취하면서 외부 행사를 진행한다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매장에 공급된 사은품을 외부에서 나누어 드린다면 고객들을 매장으로 유입시키기 쉬울 것이라고 하며 직원분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실제로 외부 행사를 나가보니 무척이나 추웠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효과도 따랐습니다. 타 경쟁 브랜드에서는 외부행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아 저의 행사가 상대적으로 부각이 되었고, 기대했던 대로 사은품을 통해 많은 고객을 매장으로 유입시킬 수 있었습니다. 기대만큼의 성과가 드러나자 저는 더욱 열심히 외부 행사를 진행하며 고객들을 매장으로 이끌었습니다. 아쉬운점 2

외부에서는 고객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행사 홍보를 진행하고, 내부에서는 직원들이 신속하면서도 친절하게 고객들을 응대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의 열정과 노력을 통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비록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던 경쟁사 브랜드의 매출을 넘어서지는 못했지만, OOO 전 매장 기준 행사 매출 3위를 기록하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971,73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왜 이렇게 하고 싶었던 것인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인턴으로서 실적이 근무 평가에 반영이 되어서 그런 것인지, 평소 지기 싫어하는 성격 때문인지 등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상황에서 왜 이런 생각을 했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이 내용은 사실이겠지만 신빙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관리자들이 만류한 이유가 공감이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득력이 있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배경 설명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답변
"솔선수범이 가져온 팀워크"

2016년 휴학 기간을 활용하여 팀원 2명과 함께 OOOOO에서 주관하는 OOOOO예방 UCC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팀원 모두가 공모전 수상경험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꼭 수상을 해보자는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팀원들이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역할을 배분하였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역할은 UCC 콘티 기획이었습니다. 저는 UCC 콘티에서 마지막 부분에 특히 집중하였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에 OOOOO을 예방하자는 강렬한 인상을 주어 좋은 평가를 받고자 하였기 때문입니다.

제가 떠올린 콘티는 촬영에 함께했던 지인들이 한 사람씩 `OOOOO 예방합시다`라는 구호를 외치고, 각각의 영상을 이어붙이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영상 편집을 맡았던 팀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였고,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였습니다. 하지만 편집을 담당하는 팀원은 제 아이디어에 반대하였습니다. 한 사람씩 구호를 외치는 부분을 모두 잘라내어 이어붙이는 작업을 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었습니다. 다른 한 명의 팀원은 편집을 담당하는 팀원의 불성실한 태도를 지적하며 분위기가 안 좋아지기도 하였습니다. 팀원의 반대가 있었지만, 그로 인해 기획했던 콘티를 갑자기 변경할 수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직접 해당 영상의 편집방법을 배웠고, 기획했던 영상의 모습 일부를 스스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이후 팀원에게 찾아가 편집한 영상을 보여주며 우리가 함께한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이라 말하며 팀원을 독려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러자 그 팀원도 제 노력에 고마움을 표시하며, 자신이 밤을 새워서라도 원하는 장면을 만들어내겠다는 각오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때를 계기로 저희 팀은 다시금 활기와 동기부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공모전에서 목표로 했던 수상을 하지는 못했지만, 심사위원분들께 "공익광고로 사용하고 싶은 영상"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협업을 통해 팀원들과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갔던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0001,725Byte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협력에 대한 사례가 아니라 문제의 팀원을 설득한 사례입니다. 질문의 요구와 다른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