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현대리바트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연극학과
  • 학점 3.63/4.5
  • 토익 75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11,9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고 어떤 역량이 있는지 명확히 알 수 없음 [좋은점] 영업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 가구영업에 대한 연관성이 없음 [보완요소]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지원동기에서 가구업에 관심을 가졌다는 표현을 썼는데, 그 이후 가구업과 관련하여 어떤 활동을 했는지 전혀 언급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화장품, 레스토랑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가구업에서 영업인으로서 활동함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수 있는 조사, 학습,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지원자가 가구업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20살, 자취 생활을 시작하며 자주 이사를 했습니다. 그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옵션 가구였습니다. 가구의 배치, 바닥의 재질 등이 집의 분위기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셀프인테리어를 취미로 갖게 되었습니다. 그 후, 가구를 구매하고 방을 꾸며 가면서 가구업에 관한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중에서도 현대리바트를 택한 이유는 "뜻을 함께하여 성장할 수 있는가"라는 가치에 부합했기 때문입니다. 산업경기 악화와 주택거래량 감소로, 가구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리바트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대H&S 인수합병과 윌리엄스 소노마와 프렌차이즈 계약을 하며 회사의 지속성장에 과감히 투자하는 것을 보고, 미래를 보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한정된 시장 안에 사업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것이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이제는 미래를 보는 현대리바트와 뜻을 함께하여 저와 회사의 성장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글자수 505867Byte

아쉬운점 1 단순한 호감에 때문에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가구업에 관심을 두었다면 가구업에 대해 무엇을 알아보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이 회사의 어떤 특성이 자신과 맞아서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제시하는 편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선택한 것은 뜻을 함께하며 성장할 수 있는 회사인데, 이 회사만 이런 특성이 있다고 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거창하고 그럴듯하게 쓴 내용이지만 호감은 가지 않습니다.

답변
도전정신 갖고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에서 치아미백제 영업을 하며, 치아미백제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을 올려야겠다는 도전정신으로, 네일샵, 반영구샵 등에 발품을 팔아 제품을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저의 친화력 있는 태도 덕분에 샵 사장님들의 도움을 받아, OOO와 OOO OOO 홀에서 열리는 뷰티 박람회에 참여하여 제품을 알렸습니다. 제가 끊임없이 두 발로 뛸 수 있었던 이유는 도전정신 때문이었고, 어떤 일을 하던 포기하지 않는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거절을 잘하지 못했습니다. 아쉬운점 1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본인의 일을 떠넘기는 동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했었습니다. 주변 동료들이 거절하는 모습을 보며, 거절할 땐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도록 "너의 부탁을 들어주지 못해 정말 미안해."라는 표현을 진심을 담아 연습하였고, 이 연습 덕분에 저만의 거절의 기술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62Byte

아쉬운점 1 도전정신을 강조하고 싶으면 그와 관련된 활동 3개 정도를 간단 명확하게 제시하는 편이 더 신뢰를 줍니다. 지원회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이 경험을 구구절절 구체적으로 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치아미백제 영업을 하면서 발품을 팔아 제품을 홍보하고 사장님들과의 친분을 쌓은 경험, ~~~~~~한 경험, ~~~~~~한 성과 사례가 저의 도전정신의 결과입니다. “ 이런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다 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점이라는 점이 아쉽고 보완 방식도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고객에게 가치 있는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현대리바트의 영업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먼저, 현장을 읽는 눈을 기르겠습니다. 치아미백제 영업을 하며 불편했던 것은, 현장을 모르는 사람이 훈수를 두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 거래업체에 주 2회씩 방문하여 사장님들과 소통하고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제가 담당하는 시공현장에 빠짐없이 참여하여, 일손을 거들며 현장을 익혀나가겠습니다. 그 후, 매출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업종별, 상권별 트렌드를 분석해 저만의 맞춤 패키지 상품을 만들겠습니다. 그런 뒤, 상권에 있는 신규업체를 꾸준히 방문하고 저의 친화력으로 신뢰를 쌓는다면 잠재적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현대리바트의 어벤져스 주방 영업팀을 만들겠습니다. 10년 이상 쌓아온 저의 영업노하우, 후배들의 교육방법을 통해 메뉴얼을 제작하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최고의 영업팀을 육성하여 현대리바트의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64Byte

아쉬운점 1 일에 대해서 무엇을 조사해보았는지 궁금하고 가구 산업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현재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예측이 되는지 등 좀 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업계나 회사 특성을 제시하며 자신의 계획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