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생명보험㈜ 2018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글로벌경영학과
  • 학점 3.4/4.5
  • 토익 930
  • 토스 Level6
  • 오픽 AL
  • 18,44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기업 선택 기준은 기존의 시장이나 고객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된 노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추진력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한화생명은 국내의 단단한 입지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뛰어들어 베트남의 top5를 노릴 정도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인생에서 큰 변화들을 겪으며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경험을 이용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먼저 보험의 최전선에서 고객의 소리를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연구하여 내공을 쌓아 베트남같은 신흥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지점 운영방식 및 새로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리로 만드는 글로벌 한화생명"

OOOO의 지점장으로 먼저 단기적으로는 내부마케팅을 통해 설계사가 행복한 지점을 만들겠습니다. 이렇게 구축한 설계사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통해 고객의 실질적인 소리를 전해 듣고 이를 한화가 운영하는 People like you플랫폼의 정보와 결합하여 정량적 데이터로는 알려지지 않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겠습니다. 한화생명이 제공하는 상품에서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이나 고객들이 원하지만,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품의 아이디어는 그때그때 구체화하여 상품개발팀에 전달하고 협업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한화생명 글로벌진출의 일환이 되어 신시장 개척을 위한 운영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설계사분들,고객과의 접점을 유지하여 보험업의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한화가 진출한 베트남이나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꾸준히 학습하겠습니다. 보험에 대해 고객들이 원하는 점과 글로벌시장의 특수성을 조합한 상품설계, 그리고 상품을 판매하는 현지 설계사분들을 관리하는 맞춤 매뉴얼을 만들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직접 해외시장 파견을 통해 현지의 보험업을 이해하고 한화만의 가치와 현지의 특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운영방식을 구축하겠습니다. 만족한 설계사를 통해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듣고,꾸준한 학습으로 글로벌역량을 키워 해외고객도 만족 시킬 수 있는 한화생명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21,742Byte

답변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멜팅팟 - 알쓸신잡 독서 토론동아리"

저의 가장 큰 장점은 고등학교까지 미술을 하며 얻은 창의적 시각과 상대방을 편하게 하는 소통능력입니다. 환경적인 문제로 미술을 포기하게 되었지만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같은 사물도 다르게 보며 창의적 시각을 얻었고, 다양한 의견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여러 사람을 인터뷰하며 소통 능력을 얻었습니다. 이런 장점을 살려 개개인의 다른 특성을 발견하고, 소통을 통해 개인의 합보다 큰 시너지를 가진 팀 구성전문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개인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용할 줄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방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습니다. 개방성을 기르기 위해 직접 동아리를 만들고 배경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하나의 팀이 되었습니다. 또한 남들은 피하고 싶어하는 외국인과의 팀 프로젝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성을 이용했고 창의성을 주제로 한 공모전에서도 수상하였습니다.

장점과 경험을 이용하여 독서 토론동아리의 팀장으로 팀의 시너지효과를 만들었습니다. 새로 들어간 동아리는 여러 대학이 참여하는 연합동아리였기 때문에 모두 학교와 전공이 달랐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며 개인의 장점을 팀으로 녹여냈던 경험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각자 다른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여 간접경험을 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같은 책을 읽더라도 서로 다른 시각은 공유하고, 토론의 일관성은 유지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 토론과 경험 적용 부분을 나누어 토론하는 진행방식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토론의 방향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각자가 가진 색다른 경험을 책의 내용과 연관 지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알쓸신잡' 같은 모임이 되어 다양성에서 오는 시너지를 극대화하였습니다.

지점에서 만나는 설계사분들은 모두 다르고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죽이고 획일화시키기 보다는 각자의 개성과 장점을 살려 실적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시너지를 만드는 한화생명 지점장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01,742Byte

답변
"폭음기개조-다른시각과 구체화/추진력의 중요성"

문제 상황에서 근본적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좋은 해결책도 나올수 있기때문입니다. 공군에서 업무과부화의 근본적인 원인인 폭음기의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 기획서와 견적을 냈고 회의를 개최해 설득을 통한 변화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다르게 보기"
공군에서 새를 쫓는 보직이었습니다. 활주로의 초지에는 새가 많아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가스를 이용하여 큰 소리를 내서 새를 쫓는 '폭음기'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정한 간격으로 작동하게 설계되어 새들에게 학습효과가 생겨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기계의 역할까지 해야 했고, 업무과부화로 모두가 휴가와 휴식을 희생해야 했습니다. 포상을 주자, 타부서에 지원을 요청하자 등의 의견이 나올 때 저는 폭음기 개조 안을 제시했습니다. 폭음기에 센서를 설치하여 새가 센서에 잡힐 때만 작동하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구체적 기획과 추진"

구성원들은 아이디어에는 동의했지만, 실행에는 회의적이었습니다. 보수적인 군조직의 특성상 모두 변화를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봉책보다는 원인해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개조 안의 구체화를 통한 정식 제안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기술자에게 개조 가능성을 확인받았고, 자문을 통해 대당 15만 원의 견적을 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기획서를 작성하고 지휘관을 설득해 설명회 PT를 열었습니다. 기획안이 인정받아 2개 지역의 초지에서 시범 개조가 이루어졌습니다. 관찰 결과 해당 초지의 새가 확연히 줄었고 성과를 인정받아 추가 연구 및 적용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결과도 얻게 되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도 생각에 그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아이디어는 바로 구체화하고 관련 부서를 설득하여 상품으로 제안하겠습니다. 항상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과 세일즈 성과를 분석해 한화생명과 고객을 둘 다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한화생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겠습니다.

글자수 1,0151,753Byte

답변
"계획과 팀웍이 만든 진짜 팀"

OOOO와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이전의 분석이나 과제와는 달리 모든 방면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였습니다. 팀장을 맡은 저는 철저한 계획과 조정, 자유로운 소통분위기와 동기부여를 이용해 팀을 20팀중 2등으로 이끌었습니다.

"철저한 계획과 상황에 맞는 조정"

방대한 자료를 분석 후,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 수치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에 15일은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빠듯한 시간이지만 정확성과 창의성이 필요한 분석에서 무작정 밤을 새는 것도 효율과 팀 분위기에 좋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없다고 무작정 시작하지 않고,분야별 파트별로 과거프로젝트 자료와 팀원간의 회의를 통해 일정계획을 짰습니다. 정해진 일정 속에서도 진행 속도와 팀원들의 체력상황에 따라 일정을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밝은 분위기와 컨디션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배려와 소통이 만든 팀웍"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전제 되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또한 당장은 도움이 안되는 의견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거라 생각해 기록을 중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회의는 중간마다 짧고 빡빡하게 진행하되 자유롭게 발언하고 모두 기록했습니다. 작은 부분이 끝날 때마다 이를 알려 칭찬하고 사기를 높였습니다. 체력적으로 힘든 팀원은 시간을 쪼개 쉬는 시간을 부여했습니다. 모두 맡은 부분만이 아닌 전체를 위해 움직였습니다. '내가 힘들면 팀원이 돕고 팀원이 힘들 땐 내가 돕는다'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이에 자발적으로 다른 팀원을 도왔고, 힘들어 잠든 팀원에게는 담요와 비타민을 건넸습니다.

개인의 능력,보상도 중요하지만 짜여진 계획아래서 배려하고 모두가 한곳을 향하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보험도 개발,판매,관리 모두 팀으로 움직여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지점장으로서 구성원 모두가 고객 만족이라는 같은 방향으로 달릴 수 있도록 진짜 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0071,73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