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컴투스 2019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부
  • 학점 3.15/4.3
  • 토익 965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7개
  • 32,2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잘 준비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지만 역량 구체화가 필요함 [좋은점]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 [아쉬운점] 활동 나열이 아니라 보유한 지식, 능력, 스킬을 구체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일관성 있게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지원직무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내용만으로도 평범한 타 지원자보다 잘 쓴 자기소개서 임은 틀림없지만 좀 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활동 강조에 이어, 활동 결과 본인이 무엇을 어느 수준으로 갖추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 회사의 경우 서비스기업이고 게임이라는 특화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므로 구성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활동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채용의 특징도 차별화되어 있을 것이므로 그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를 추가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강점1 : 이타심"

제 가장 큰 장점은 이타적이라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때 친구들로부터 “자기 공부보다 남 가르쳐주는 걸 더 열심히한다” 라는 평을 들었고, 별명 또한 '신선생' 이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에도 교육봉사동아리, 공부방 활동, 멘토링 등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해왔습니다. 이처럼 저는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어려움을 해결해 줄 때 가장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타심을 발휘하는 것은, 조직의 팀워크와 성과를 제고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사 직무의 고객은 내부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어려움을 돕고자 하는 마음은 인사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일 것입니다. 컴투스에 입사한 후에도, 제가 맡은 일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업무와 어려움도 적극적으로 도우며, 팀워크를 중시하는 컴투스의 인재상과 부합하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강점2 : 학습 민첩성"

저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빠르게 학습합니다. 저는 상경계열 전공이지만, 고등학교 때는 자연계열을 선택하여 수학과 과학을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는 여러 전공을 두루 접해보고 싶었고, 융합적 사고와 active learning 을 지향하는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였습니다. 이 곳에서 주제탐구세미나, 창의융합프로젝트 등과 같은 전공 과목을 수강하면서 다른 전공의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공 공부에 소홀했던 탓에 높은 학점을 받지 못했던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인문학적 지식을 쌓으면서도,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분명 가치있는 배움이었습니다.
최근 '에자일'이 HR분야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앞으로는 빠르게 학습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인재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모습을 위해 끊임없이 배워나가는 컴투스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2

"약점 : 과도한 긴장감"

저의 단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긴장을 너무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발표 등의 활동을 할때, 머리가 하얘져 전달해야 할 중요 내용들을 놓치는 등의 문제가 반복되었습니다. 이러한 긴장감을 극복하기 위해 저는 현장에서와 같은 연습을 여러번 반복하였습니다. 발표가 예정된 강의실을 몇시간 빌린 후, 단상에 선 제 모습을 반복 촬영하였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부자연스러운 몸짓, 발음, 표정 등을 바로잡을 수 있었고, 그 결과 평소보다 긴장하지 않고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 이후, 발표에 조금씩 자신감이 붙었고, 많은 사람들과 대화해야 하는 자리에서도 덜 긴장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3222,255Byte

좋은점 1 주장에는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주장에 대해 다양한 활동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신뢰가 갑니다. 또한 이를 직무와 연결하여 마무리를 하고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이 항목은 인간에 초점을 맞춰 지원자의 특성을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그 의도를 잘 파악하고 내용을 쓴 것 같습니다. 내용도 좋고 글도 잘 썼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점이라는 점이 식상합니다.

답변
"직무 지원동기"

어릴 적부터 저는 다른 사람을 돕거나 무언가를 키우는 것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장래희망은 수학 선생님이었고, 학교에서는 친구들에게 공부를 알려주는 시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OO대 입학 과정에서 교육학 전공과는 먼 길을 걷게 되었지만, 대학 입학 후에도 교육봉사동아리·공부방·멘토링·학원강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으며 군대에서는 훈련소 조교 및 대대 인사병 등의 보직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HR 직무에 관심을 가졌고, 그 중에서도 HRD 업무를 맡아보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이와 같은 관심은, 2016년 동아리 대표를 맡으며 HRM분야로 확장되었습니다. 동아리가 처한 환경에서 구성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인력 운용 방향을 설정하고, 회칙·내부규칙 등의 규율을 조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채용부터 퇴직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며 사람들 속에서 조직을 변화하고 형성해나가는 HRM의 역할에 대해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실무경험이 없다는 점을 극복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인사관리 현직자 분들의 온라인·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찾아다니고, OOO OOO OOO 카페, OOOO 카페에서 활동하는 것은 물론, 경영대의 '인사관리'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HR인사이트·월간인재경영 등 다양한 잡지들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 과정에서 HRM과 HRD는 '회사와 직원의 동반 성장' 이라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다른 길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타인의 성장을 도우며 보람을 느끼는 제 적성이 인사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좋은점 2

"기획력과 관련한 경험"

인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기획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6년 초부터 활동했던 장애아동 봉사동아리는 장애아동과 OO대 학생 봉사자가 1:1 혹은 1:2로 짝을 지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하는 단체였습니다. 장애아동의 연령과 처한 상황, 특성 및 성격이 제각기 다르기에,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각 아동에게 적합한 봉사자가 매칭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매칭과 관련하여 매해 크고 작은 문제와 불만족이 발생하였고, 2016년 중순 대표로 임기를 시작한 저는, 운영진들의 임의대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매칭 방식을 개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각 어린이별로 담당 교사가 갖추어야 할 필요 역량과 덕목을 설정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10개 가량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성향 테스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회원들에게 실시한 결과를 취합하고 엑셀로 수치화하여 매칭에 이용한 결과, 아이들의 보호자와 봉사 교사 모두에게서 훨씬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통계학 지식 및 자료분석력을 위한 노력"

저는 학창시절부터 수식을 세우고 무언가를 분석하는 것을 좋아했고, 고등학교 때 인문계열이 아닌 자연계열을 선택하였습니다. 대학 입학 후에도 이러한 관심을 이어가 통계학실험, 경제통계학, 수치계산법 개론 등 통계 및 자료분석과 관련한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SAS, SPSS, Python 과 같은 통계 프로그램을 익힐 수 있었고 A0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역량은, 기본적인 인사 정보 관리부터, 최근 대두되고 있는 HR Analytics를 통한 데이터 활용까지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점 3

"노무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

최근 최저임금법 개정, 출산휴가 확대 등 노무 분야의 HR현안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과 올해에는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라, 기업들이 선택적 근로시간제 등의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시시각각 변하는 노동 환경 속에서, 근로기준법·민법·사회보험법 등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는, 인사 직무 수행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연초부터 공인노무사 공부를 병행하고 있으며, 6월1일에는 1차 시험을 응시하였습니다. 비록 평균 58점을 받아 2점 차이로 합격하지는 못하였지만, 공부 과정에서 큰 흥미를 느껴 시험 이후에도 월간노동법률 등 관련 잡지를 구독하며 읽고 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러한 노력을 경주하여, 실무와 이론 모두에서 정통한 인사담당자가 되겠습니다.좋은점 4

글자수 2,1173,605Byte

좋은점 1 직무 선택 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과하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제시하며 지원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제시하며 지원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기획력이라 보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사례입니다. 단순히 문제를 개선한 사례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례보다는 지원하는 회사가 게임사업을 하는 회사이기에 이런 회사의 구성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인사 사례를 분석하는 활동이 추가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3 문제되는 내용 없습니다. 잘 썼습니다.

좋은점 4 호감 가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잘 썼습니다.

답변
제가 최근 즐겨하는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 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판당 플레이시간이 길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는 AOS게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회의 플레이에 소요되는 시간이 1시간 미만이기에, 일과를 마친 후 여가 시간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플레이 시간이 짧다는 것은 같은 시간 동안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이 다양해진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5판을 플레이하는 동안, 같은 챔피언을 연속하여 선택하면서 숙련도를 쌓을 수도 있고, 매번 챔피언을 바꿔가면서 다른 몰입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들이 대세가 되고 있는 것도 유저가 게임 플레이에 투입해야 하는 시간이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비록 PC게임이지만, 모바일 게임이 가지는 캐주얼함을 일부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계속되는 패치로 인한 신선함
저는 2013년부터 플레이해왔지만, 6년 전과 현재의 게임 양상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출시 후 시스템이 안정되면 많은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게임들이 많지만, 그이 게임은 끊임없이 변화해왔습니다. 비록 그 과정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아 질타를 받은 적도 많이 있었지만, 한 자리에 머물지 않고 끝없는 변화를 시도한다는 점은 정말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6931,177Byte

좋은점 1 문제되는 내용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대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글자수 1221Byte

‘㈜컴투스’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