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샘표식품㈜ 2019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부
  • 학점 3.15/4.3
  • 토익 965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7개
  • 17,8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잘 준비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지만 회사 지원동기가 공감이 되지 않음 [좋은점]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 [아쉬운점]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식상함 [보완요소] 지원자는 일관성 있게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지원직무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내용만으로도 평범한 타 지원자보다 잘 쓴 자기소개서 임은 틀림없지만 좀 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활동 강조에 이어, 활동 결과 본인이 무엇을 어느 수준으로 갖추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 회사의 경우 큰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업장과 직원수가 적은 기업입니다. 지원자가 내세운 지원동기는 많은 지원자들이 식상하게 쓰는 흔한 내용이기에 지원동기의 진정성에 의문을 갖게 합니다. 정말 지원자가 이 회사에 애정이 있다면 지원동기를 직무에서 찾아야 합니다. 즉, 이 회사의 인사철학과 그와 관련한 정책 및 실천되고 있는 활동 등을 통해 회사에 애정을 가졌다는 것을 강조해야 좀 더 입사지원 동기에 신뢰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른 사람들에게 당당할 수 있는 회사"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회사나 제품을 마음 놓고 추천할 수 있는가' 입니다. 회사와 그 제품의 가치에 대한 자신이 없다면, 인사담당자로서 회사를 대표하여 인재를 채용하거나, 경영진의 입장을 내부 구성원들에게 대변하는 것 등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샘표는 70년의 오랜시간 동안 꾸준한 연구를 통해 장, 발효식품의 고유명사로 성장해왔습니다. 품질우선경영 등 원칙과 기본에 충실했다는 점은 소비자로서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쟁력있는 제품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맛을 세계화한다는 샘표의 포부가 좋습니다. 많은 국내 기업들이 해외 무대로 진출하지만, 개조나 변화가 아닌 한국 전통의 맛을 살려 세계화 시키겠다는 뚝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자신있게 제품과, 회사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샘표식품에서 우수한 인사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3834Byte

아쉬운점 1 이 글은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단골로 쓰는 내용입니다. 즉,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범용적인 이 회사의 특징이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가 공감을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이 회사에서 담당할 업무의 특성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답변
어릴 적부터 저는 다른 사람을 돕거나 무언가를 키우는 것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HR 직무에 관심을 가졌고, 그 중에서도 HRD 업무를 맡아보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관심은, 2016년 동아리 대표를 맡으며 HRM분야로 확장되었습니다. 동아리가 처한 환경에서 구성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인력 운용 방향을 설정하고, 회칙·내부규칙 등의 규율을 조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채용부터 퇴직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며 사람들 속에서 조직을 변화하고 형성해나가는 HRM의 역할에 대해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실무경험이 없다는 점을 극복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인사관리 현직자 분들의 온라인·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찾아다니고, OOO OOOHR 카페, OOOO 카페에서 활동하는 것은 물론, 경영대의 '인사관리'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HR인사이트·월간인재경영 등 다양한 잡지들을 읽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5850Byte

좋은점 1 직무 선택 동기도 잘 설명했고, 직무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노력한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처럼 제조 현장을 보유하고 있고, 현장 인력관리와 관련하여 무엇을 준비했는지를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방향을 찾아주는 나침반처럼"

대학생 시절 학업 외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은 교육봉사 활동입니다.
첫 교육봉사는 OO보육원의 시설아동들과 함께였습니다. 교육 기회를 적절히 제공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국어·수학·영어 등을 재밌게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만족감을 얻었습니다.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아이들이었기에 처음에는 쉽게 다가가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의 문을 열고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도 큰 수확이었습니다. 고민을 들어주고 적절한 조언을 하며, 보호자로서 조금이나마 역할하고 싶었습니다. 봉사를 끝마치며 '저도 나중에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 란 말을 들었을 때에는, 제가 단순한 지식전달자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 아이들의 삶에 작은 나침반이 되었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살려, 샘표식품에 입사한 후에도 이타적으로 행동하고 소통하면서, 구성원들의 모범이 되는 나침반과 같은 인사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7846Byte

아쉬운점 1 글 서두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이 교육봉사 활동이라고 했다면 본문에서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는 것이 느껴지도록 써야 합니다. 또한 왜 이 활동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합니다.

답변
"가슴 속 물음표를 느낌표로"

2015년부터 행정고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공무원으로서의 비전은 없었지만, 외부적 동기는 충분했습니다. 'OOO생인데 행시도 금방 붙겠지' 라는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합격으로 얻을 수 있는 높은 사회적 명예가 그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왜 고위 공무원이 되고 싶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어느 부처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을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가슴 속 물음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하는 것처럼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후, 이제는 그만둘 때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4년간에 걸쳐 형성된 주위의 희망과 기대를 저버리는 것은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과정이었습니다. 그 결과 비록 29살 늦깎이 취업준비생이 되었지만, 인사 직무라는 꿈을 찾았기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가슴 속 느낌표를 향해 열정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더 행복해졌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5844Byte

좋은점 1 일반적으로 숨기려 하는 점을 솔직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실패의 경험일 수 있는데, 이 경험을 새로운 진로를 찾는 과정으로 이어가고 있어 지원자의 긍정적인 성향이 엿보인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공인노무사 1차 합격을 위한 레이스"

인사 직무로의 취업 준비를 시작하면서, 공인노무사 1차 시험에 응시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문제는 6월1일에 예정된 1차 시험까지 남은 시간이 2개월 정도라는 것이었습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해 불가능해 보이기도 했지만, 못할 것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일과 이후의 시간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공부하였고, 쉬는 시간은 OOO 'OOOOOOO' 카페에서 보내는 등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는 58.054 로 불합격이었습니다. 공부 과정에서 노동 관련 법률 지식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은 매우 큰 수확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에 대한 아쉬움은 크게 남습니다. 불가능해보이기에 머뭇거리다 늦게 시작했던 점, 결과에 대한 확신이 없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했던 시간 등이 바뀌었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샘표식품에 입사한 후에도 비슷한 일이 많을 것입니다. 항상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도전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5864Byte

좋은점 1 결과의 좋고 나쁨을 떠나,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자격에 도전했다는 점이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합격과 불합격을 떠나, 이 과정에서 지원자가 어떤 전문성을 갖출 수 있었는지를 제시한다면 좀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