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다날 2019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 학점 3.07/4.5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18,2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만의 특화점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움 [좋은점] 자신의 주장에 어울리는 경험을 잘 선택하여 제시한 점 [아쉬운점] 지원동기가 공감되지 않고 지원자의 개발역량을 가늠하기 어려움 [보완요소] 지원동기가 공감이 되지 않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제시한 개발 경험들이 이 회사의 개발 영역에 특별히 연관이 되어 있는 경험이 아니라 웹 개발자를 꿈꾸는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수준의 개발 경험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가 무엇을 개발하는지 알았다면 그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술 지식이나 솔루션 이해도를 갖추어 보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열정과 경쟁을 통한 발전’

친구와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목표가 없이 발전하는 것보다 친구와의 간단한 내기, 혹은 1등을 목표로 세우고 노력해서 결실을 볼 때의 성취감을 즐겼습니다. 항상 공부에 관련된 일이 아니더라도, 게임이나 운동을 할 때도 경쟁을 즐기며 발전했습니다. 경쟁한다는 것은 남을 이기겠다는 각오가 아닌 목표치를 세우고 나 자신을 발전시킨다는 생각으로 행동했습니다. 또한, 열정적으로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나서 후회하는 것이 낫다’

위 문장은 제 좌우명입니다. 좌우명을 토대로 항상 도전적인 자세로 살아왔습니다. 어릴 적 소심하던 성격 탓에 해보고 싶던 많은 일을 도전조차 하지 않고 지나친 경우가 많았는데, 자라면서 수동적인 삶을 살며 자신을 감추고 살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성격을 바꿔보자 마음먹고 긍정적이고 도전적으로 삶을 살도록 노력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2847Byte

좋은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근본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소액 결제를 많이 이용해보았습니다. 저뿐만이 아닌 많은 사람이 다날의 소액 결제 시스템을 이용한 경험이 있고 지금도 꾸준히 사용 중입니다. 사람들은 결제 시스템이 ‘다날’의 시스템이라고 인지하고 사용하지는 않지만, 모두 다날의 결제 시스템에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점에서 다날에서 일하고 싶은 열정이 생겼습니다. 남들이 알아주는 업무를 하는 것에서 보람을 느끼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편하게 사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제 개발자로서의 가치관은 많은 사람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어떡하면 더 우리 프로그램의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개발하고 싶습니다. 이런 제 꿈을 다날에서 펼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23739Byte

아쉬운점 1 결국 지원자는 이 회사의 기술적 특성에는 별 관심이 없고, 막연히 사람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좋아 이 회사에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가 될까요? 프로그래머로 지원한다는 것은 기술을 담당한다는 것이고 이는 회사선택의 기준도 기술이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회사에서 지원하는 일과 관련하여 어떤 기술 특화점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는 웹 프로그래밍에 자신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HTML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JSP를 배우며 웹 프로그래머를 꿈꿔왔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 수업과 간단한 프로젝트로는 실력을 쌓을 수 없다는 생각에 독일로 워킹홀리데이를 나가 개발자를 경험하였습니다.좋은점 1

독일에서 개발자를 할 때, JSP로 작성된 회사 홈페이지의 유지 보수 역할을 맡았었습니다. 추가 기능 페이지 개발과 디자인 개선 front-end를 주로 개발하여 웹 개발자로 나아가는 개발 역량을 증진하였습니다. 또한, PHP Laravel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회사에서 운영하는 가게들의 통합 POS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PHP 언어의 경험은 많지 않았지만 자신 있는 JSP와 많이 다르지 않고, JAVASCRIPT 및 HTML 등 개발 언어에서 차이점이 많지 않았기에 업무를 맡았습니다.좋은점 2

다른 경험으로, 학교 홈페이지 유지 보수 작업을 하였습니다. 전 개발자가 작성해둔 코드를 보고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능의 추가 및 오류 수정 역할을 하면서 코드 이해 능력을 높였습니다.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원과의 소통과 사용자인 교수 학생과의 회의 및 미팅을 통해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역량을 증진하였습니다. 이는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감과 기능 추가에 대한 창조성과 도전성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제 다음으로 담당할 개발자를 위해 가이드 문서를 작성해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증진했습니다.아쉬운점 1

물론 두 경험에서 능숙하게 모든 업무를 해결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부족한 부분은 퇴근 후에 따로 공부하며 실력을 증진하였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웹 개발 역량을 향상했습니다.

글자수 8601,446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호감가는 이야기 소재이고 웹 프로그램 개발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언어를 활용한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기술에 대한 내용을 두루뭉술하게 이야기하고 있어서 기술적으로는 별로 특별한 경험이 아닐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렇다 보니 기술 이야기는 없고 소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답변
제가 다날에서 펼치고 싶은 꿈과 목표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의 현실화’
다날은 ‘페이코인’이라는 암호화폐 개발을 통해 결제를 현물로만 하는 것이 아닌 암호화폐로 가능하도록 실용적인 암호화폐 시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암호화폐란 단순히 투기로만 생각하던 사람들에게 다날의 블록체인 사업의 시작은 암호화폐가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으며 현재보다 더 빠르고 편리한 결제 시스템을 열어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저는 다날의 도전을 이어나가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블록체인에 관한 관심으로 특정 암호화폐 연구를 통한 논문을 작성해보고, Binance 거래소의 API를 통해 자동 매매 거래 봇을 만들어본 경험 등 암호화폐 관련 공부를 해보며 후에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보이려는 성과는 사람들에게 암호화폐라는 것의 인식을 바꿔 현존하는 결제 시스템보다 월등히 빠르고 편리한 기술의 도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려고 합니다. 버블닷컴과 같은 일시적인 투기가 아닌, 기술의 발전임을 온몸으로 느끼게 해주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소액결제 서비스는 다날이다.’
인터넷이나 휴대폰 소액결제를 이용해본 사람은 많지만 이용한 서비스의 회사가 다날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의 인식을 단순하게 결제하는 수단이라고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다날’이 제공하는 서비스라서 편리하고 쉽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기술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홍보하는 것도 회사의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입니다. 다날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사업 확장을 통해 금융기관의 역할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빅데이터 분석 및 신용평가 사업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다날의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결제하기 위해 단순히 주어진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날’이기 때문에 믿고 결제하는 신뢰성 높은 기업을 만드는 성과를 보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571,664Byte

좋은점 1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도 좋고, 나름대로 이 분야에 대한 지원회사의 특성을 조사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제시한 그 부분에서 어떤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즉, 그 분야에 대해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어 향후 개발을 수행할 때, 어떤 부분에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식으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하고 싶은 이 일과 관련하여 어떤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프로그래머로 지원하고 있으므로 어떤 특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지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답변
저는 소통하는 개발자로 성장해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개발 역량만 증진한 개발자가 아닌 팀원과 소통하며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은 특정 한 사람의 역량만으로 도출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거듭한 끝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이 나옵니다. 저는 개발 역량이 뛰어나다고 자만하는 사람이 아닌 자신에게 겸손하고 남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되려고 합니다.

코드 리뷰를 통한 끊임없는 개발자 간의 소통과 발전은 저와 소속된 팀원 모두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저는 이 문화를 적극 활용하여 성장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고객입니다. 기업을 만드는 요소는 고객이라는 생각을 중심으로,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로 발전해나가는 개발자가 될 것입니다.

고객과의 소통, 팀원과의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3872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소통, 공유와 같은 뻔한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어떤 성과를 만들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다날’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