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아산나눔재단 2018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과
  • 학점 4.31/4.5
  • 토익 97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2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7,74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음 [좋은점] 글이 잘 정리되어 있음 [아쉬운점] 회사에 딱 맞는 내용도 아니고 관련 활동도 눈에 띄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비영리단체와 관련 있는 경험도 없고 학습하고자 노력한 점도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홈페이지에 기업가 정신이라는 단어가 강조되고 있으니 지속적으로 기업가 정신만 강조한 글입니다.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슘페터가 알려준 교훈"

대학시절,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재벌기업 위주의 경제구조, 갈수록 낮아지는 생산성, 몰락하는 자영업 등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가 항상 제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근대경제사 수업에서 경제학자 슘페터를 처음 접하였습니다. 현대 사회의 발전은 끊임없는 창조적 파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그의 주장을 듣고, 온 몸에 소름이 돋을 정도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것이야말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인턴을 하면서 만났던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모두 마음속에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가 느낀 감동을 전해주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처음 느껴본 스타트업 환경"

작년 가을, OOO 전시회 OOO OOO Vision 스타트업 행사를 담당하였습니다. 먼저 행사 전에는 참여기업을 모집하였고, 확정된 리스트를 투자가들에게 전달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주선하였습니다. 행사 당일에는 VC를 행사장까지 인솔하였고, 프로그램이 지체되지 않도록 타임키퍼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비중 있는 업무를 맡은 만큼 우여곡절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콘퍼런스를 3일 앞두고 북한 핵실험으로 인해 일부 외국 투자가들이 참가를 철회하였기 때문입니다. 주어진 시간은 많지 않았지만 어렵게 참석하시는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생각하며 상담일정을 재배치하였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먼저 스타트업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에게 투자유치는 필수적인데 이는 자본이 증가할 뿐 아니라 타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투자유치를 위해 짧은 시간 내에 자사 제품을 어필하는 스킬이나 메시지를 또렷하게 전달하는 스킬 또한 배우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기업가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자신의 솔루션에 대한 확신과 더 나은 발전을 향한 갈급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저에게는 긍정적인 동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951,712Byte

아쉬운점 1 회사의 특성과 관련하여 호감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제시하고 있는데, 불필요하게 배경설명을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자신의 지원동기를 경험과 목표로 서술하라고 해서 이렇게 쓴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험은 이런 경험이 아니라 지원동기에 적합한 경험임을 알아야 합니다. 즉, 지원회사에 대해 어떤 계기로 알게 되었는지, 이 회사에 직원으로서 일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기까지 회사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는 활동이나 경험을 어떻게 했는지, 그 결과 어떤 점 때문에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것인지를 쓰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회사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에서의 행동, 경험입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에 알아가는 직접적인 경험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답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기업가정신을 들어본 사람은 많아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적고,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더더욱 적습니다.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습니다. 먼저 기존 참여자들과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교육시간, 교육장소, 강사, 콘텐츠, 신청방법 등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여 추후 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다른 기관과의 MOU를 통해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인턴시절, 페이스북과 함께 스타트업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서 진행하다보니, 페이스북을 통해 신청을 받는 등 수월하게 홍보할 수 있었고, 운영측면에서도 편리한 교육 장소에서 우수한 강사를 섭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하우를 기업가정신 교육에도 활용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52780Byte

아쉬운점 1 이런 소소한 업무 목표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 회사의 특징, 경영의 방향, 관련 산업의 동향 등을 고려하여 큰 틀에서 어떤 포부가 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대해서 제대로 조사하고 이 회사가 속한 산업군의 특성에 대해 제대로 이해해야 쓸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답변
"평범한 대학생, 연극에 도전하다"

가장 큰 장점은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입니다. 대학시절 연극과 뮤지컬을 좋아하여 중국어 연극 주연배우에 지원하였습니다. 당시 유일하게 중국 거주 경험이 없어 다른 배우들에 비해 실력이 훨씬 뒤처져 있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선배들을 찾아가 매일 30분 이상 1:1 발음 교습을 받았고, 중국 드라마를 감상하면서 감정선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른 배우들과도 끊임없이 호흡을 맞추었습니다. 한 장면에도 여러 가지 버전을 만들어보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노력은 연습 한 달 후부터 빛을 발하였습니다. 연극 당일, 역대 연극 중 최고였다는 칭찬을 들었을 때 느낀 감정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진리를 가르쳐주었고 후일 무슨 일이든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입사 후, 과감히 연기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그때의 마음가짐을 잊지 않고 뛰어난 성과를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1842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를 이 경험 한 가지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사례가 지원자에게 의미 있고 큰 성취감을 준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사람에게는 크게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이고, 그 사람이 인사담당자일 경우, 더 그렇다는 것입니다. 직무와 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지원자의 취미생활에 관심이 없고, 호감가지 않는 경험을 구제척으로 쓴 내용에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도전정신에 대해 강조하고 싶다면 이 경험을 핵심 위주로 짧게 정리하고 다른 도전 사례를 한 두가지 더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