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이유] 화장품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은 알겠는데, 전략마케팅을 잘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음. [좋은점] 화장품에 대한 관심, 화장품에 일관된 현장경험 [아쉬운점] 지원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가능성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움 [보완요소] 지원자의 경험과 활동이 화장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이 분야에 일관된 관심을 가졌다는 점은 분명 장점이 됩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는 전략마케팅 직무로서 결론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브랜드 및 제품을 구상하는 일입니다. 단순히 매장에서 일을 해 보았고, 제약회사 시장조사팀에서 일을 했다는 점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이 회사의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는지, 주 고객의 특징이 무엇이고 그래서 이 회사의 경영 방향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등, 직접적인 이 회사만의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한 활동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어떤 회사에도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내용으로는 호감을 끌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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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자신이 어떤 일을 즐겁게 하는지를 써 놓았습니다. 물론 직무 지원동기를 제시하는 것은 좋으나 본 항목에서 이 부분의 분량을 보면 이 내용이 주가 되는 것 같습니다. 회사 지원동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내가 해외 활동을 많이 했기 때문에 글로벌 회사에 적합하다는 논리인데, 회사 입장에서는 공감을 할 수도 없고, 기분 상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회사에 대해서 정성을 다해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한번 지원해 본 회사라는 느낌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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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면세점 화장품 매장과 오피스텔 상권 로드샵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 트렌드 분석력이 생기나요? 논리적으로 공감할 수 없는 막무가내식 내용입니다. 역량을 이야기 할 때는 논리적으로 쉽게 공감이 갈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할 때 호감을 이끌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했다라고 했을 때, 인사담당자가 알아서 지원자의 역량을 유추해야 한다면 그건 정확한 판단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지원자 스스로 어떤 역량, 지식, 스킬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활동들의 결과, 결국 지원자는 뭘 알고 있고, 어떤 지식이 있다는 것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회사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한 업무라는 점은 좋지만 제약회사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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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물론 봉사활동이라는 자체가 가치가 있고, 지원자는 이 경험에서 그런 가치를 배우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쓴다는 것이고 그 때문에 식상한 주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이 좀 더 가치가 있으려면 지원자가 오랫동안 꾸준히 봉사활동을 했다는 것을 강조해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