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안전공사 2019년 상반기 인턴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공생명공학과
  • 학점 4.07/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6,6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특별히 호감가는 사례가 없고,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의도를 파악하여 작성하지 않음 [좋은점] 기관이 추구하는 가치와 지원자의 공통점을 연결하여 작성한 점 [아쉬운점] 불필요한 부연설명이 많고, 지원자의 강점 어필이 잘 안됨 [보완요소] 현재 자소서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지원자의 ‘안전의식’ 입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추구하는 가치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연결되는 것은 좋으나 문제는 이것 외의 다른 강점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공사에 지원한 이유, 공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관한 생각 및 지원자가 기여할 수 있는 바 등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지원자의 능력을 묻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쌓은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나타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O로 교환학생 가면서 그들의 강인한 안전의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안전 부주의로 발생한 발화로부터 도시 전체의 75%를 파괴한 사고가 그들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가스 사고도 사용자의 취급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국가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한국가스안전공사는 국민과 국가 사이에서 하나 된 안전(One-Team)을 핵심가치로 생각하고 가스 사고 없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려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절대 안전을 위해 40년 동안 국민을 지킨 KGS의 노력이 2008년 146건에 달하던 가스 사고를 2017년에는 81건으로 감소시키는 결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주기적으로 재난 안전체험 훈련에 참여하고, 조교를 자원해 2년간 구급법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저의 안전의식이 KGS에 더해져 비전2025의 길을 함께 걷고 싶습니다.

글자수 501847Byte

좋은점 1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점 좋습니다. 공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과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덧붙인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단순 설명은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무난한 내용입니다. 현재 내용을 통해 본인의 생각, 강점을 어필하기 어렵습니다.

답변
가스 사고의 약 67%가 프로판과 부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LP가스 사고입니다. LP가스는 주로 서민층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주택, 차량, 공장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우리의 일상 공간에서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KGS에서 기록한 가스 사고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제가 지원한 광주에서 발생한 가스 사고는 주로 누출에 의한 사고였고 주로 서민층에서 발생했으며 원인은 노후 시설 안전관리 미비와 사용자 취급 부주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저는 광주 서구 '양동'이 시설 개선사업을 가장 필요로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지역보다 양동에 사는 노인 인구 비율이 높고 주거지가 밀접하면서도 낡았기 때문에 안전사고 예방이 필수적이고 시설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양동에는 지금까지도 연탄을 사용하는 가구가 많습니다. 그들에게 재정적으로 넉넉한 도움을 줄 순 없지만, KGS의 한 구성원이 되어 그들에게 전문적인 안전 지식을 선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0855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정보입니다. 항목에서 물어보는 바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핵심내용으로 서두에 밝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생각하는 지역이 왜 가장 서민층 시설 개선사업이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를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 문단에 작성한 전반적인 가스사고에 대한 수치가 아닌 지역에 관련한 노인 인구 비율의 정확한 수치 및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근거를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저는 교내의 기숙사 행정실에서 근로했습니다. 분기별로 약 2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현장에서 일일이 점검하고 시설 관련 특이사항을 기재하는 게 주된 업무입니다. 문제는 근로를 계속하려면 4.0 이상의 높은 학점을 유지해야 하는데, 기숙사 점검 기간이 시험 기간과 겹치기 때문에 근로생들이 점검과 기재하는 것에 집중하지 않고 공부에 매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한글 문서로 역할 분담표와 기재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시설 특징을 고려하여 점검 인원을 나누고 고정된 양식을 사용하여 기재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인다면, 꼼꼼히 점검하면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미흡한 시설 관리로 빈번히 발생했던 민원이 줄어들었습니다.
평소 '안전을 강조하는 것에 지나침이 없다'는 제 신념이 기재하는 데 걸린 시간을 절약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저는 KGS에서도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절대 안전에 힘쓰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61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에 적합한 소재라 보기 어렵습니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한 사례가 아닌 장기간의 ‘자기개발’ 혹은 조직 발전을 위한 ‘학습’에 관련한 사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교환학생을 가기 전까지 30개월 동안 교내에서 수학 튜터와 기숙사 행정실 근로생으로 근무했습니다. 특히 뛰어난 책임감을 바탕으로 수학 튜터장으로 임명돼, 수학을 가르치는 것 이외에 Excel 작업을 통해 튜터 연명부를 만들어 튜터 동문회를 최초로 개최했으며 교수법 보완을 위한 워크숍을 주도해 튜터장으로서 ppt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 행정실 근로를 하면서 한글 문서로 공지사항 작성 및 코팅, 기숙사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Excel로 취합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워드프로세서 1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국가 공인 IT PLUS(Level 2)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현장 검수와 마찬가지로 행정 업무 수행에서도 기초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KGS에서 맡게 될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숙달하여 시설개선 사업에 크게 공헌하겠습니다.

글자수 497836Byte

아쉬운점 1 OA 프로그램을 활용한 업무를 작성하긴 하였지만 지원자의 OA 활용 능력이 나타나진 않습니다. 단순 문서 작업이 아닌 프로그램을 어떤 수준까지 활용 할 수 있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는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