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해브앤비 유한회사 2019년 상반기 인턴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
  • 학점 3.92/4.5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8,5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활동이 지원직무를 위한 활동이 아니라 대학생활을 통해 바쁘게 살아왔던 단순한 경험 나열이라는 점 [좋은점] 유통업계 매장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스킬을 쌓기 위한 노력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대학시절 다양한 활동을 했고, 그런 점에서 적극적인 특성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상품기획직으로 지원하면서 기획직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트렌드 분석 역량을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연결하고 있고, 시장조사팀 활동을 하면서 어떤 지식, 어떤 스킬을 갖추었고, 그것이 이 회사의 산업과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코스메틱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이기에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 회사의 상품 뿐만 아니라 타사를 포함한 시장 전반에 걸친 상품의 특성이나 소비자의 특성을 개인적으로 분석한 경험이 제시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장과정: 글로벌 마인드"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였습니다. 대학 시절 스스로 경비를 모아 20여개국 이상의 해외여행과 한 번의 교환학생 경험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문화를 직접 경험해 보고싶어 성적 장학금, 근로 장학금, 과외 아르바이트 및 각종 수단을 동원하여 직접 돈을 모아 방학이면 여행을 다녔습니다. 또한 홍콩에서 교환학생을 하면서 아시아 및 서구권의 다양한 학생들과 교류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성격 장단점"

다양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와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익혔습니다. 면세점, 로드샵 등 유통업계 매장, 축구장 매표원, 콘서트 진행요원 등 고객접점의 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또한 재활학교 및 복지회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몸이 불편한 분들과 직접 마주하며 생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고객, 거래처 등 외부인뿐만 아니라 직장 내의 많은 사람들과도 효율적 방식으로 소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마감시간에 임박해 일을 마무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데드라인을 지키는 것은 좋지만 데드라인에 임박해 급하게 일을 처리하면 완성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루에 해야 할 일을 계획표에 작성하여 급한 일부터 차근차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고쳐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맡은 모든 부분을 충실히 완벽하게 마무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971,377Byte

아쉬운점 1 막연하게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다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떤 글로벌 마인드를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해외경험을 제시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막연히 글로벌 마인드를 가졌다고 주장하는데, 그런 내용과 다르지 않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성격을 말하는 부분에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써 놓았습니다. 항목을 다른 주제로 바꾸거나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자신의 어떤 성격 때문에 적극적 활동을 할 수 있었는지를 제시하고 그 결과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떤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출 수 있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에 득이 되지 못하는 단점입니다. 물론 단점이란 것이 원래 득이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굳이 업무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단점을 이야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지원동기: 아름다움을 전파하는 일"

고객의 health&beauty를 이롭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피부 관리법에 대해 물으면 언제나 수분관리를 잘 하는것이라 말했습니다. 그러고선 닥터자르트의 세라마이딘 크림을 추천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이 저의 조언에 따라 화장품을 구매하고, 피부가 좋아졌다고 말할 때마다 저 또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저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해브앤비를 ‘통해’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있었고, 이제는 해브앤비와 ‘함께’ 한 명 한 명의 고객과 수많은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아름다움을 전파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여전히 화장품을 어려워하는 남성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화장품을 기획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화장품 판매 업무를 하면서 세범컨트롤, 모이스처라이저 등의 어려운 이름이 남성들에게 하나의 장벽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DTRT의 화장품은 cheat key, face to face, 10sec, get ready 등 직관적이면서 재미있는 이름을 사용해 남성 고객들에게 쉽게 다가갑니다. 그래서 제가 20대 남성으로서 주위 사람들을 통해 느낀 점들을 DTRT의 컨셉에 접목해서 남성들이 필요로 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화장품을 기획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461,074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내용인데, 지원자는 취미생활을 하기 위해 회사에 입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제시된 내용들이 그런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상품기획을 담당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업무적 지식이 무엇이고, 어떤 업무 스킬이 중요한지 조사하고 그와 관련한 활동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명확하지 않고 가볍게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역량: 현장 및 실무경험"

상품기획에 있어 필요한 역량은 트렌드 분석력이라 생각합니다.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 시내 면세점의 화장품 매장과 동네 오피스텔 상권의 로드샵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다른 유통권의 다양한 고객들을 응대하며 고객 특성별로 지닌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약회사의 시장조사팀에서 일하며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weekly, monthly 세일즈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전년도 및 전분기 대비 달라지는 데이터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다라지는 세일즈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전략과 상품을 기획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69629Byte

아쉬운점 1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트렌드 분석이 아니라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분석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그 활동은 막연하게 이야기하고 정리한 반면, 엉뚱하게 제약회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과거에 했던 경험이 이 경험이라 썼겠지만 지금이라도 화장품 시장에 대해 조사분석한 경험을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지원자가 어떤 지식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강조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