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2019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
  • 학점 4.25/4.5
  • 토익 98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22,0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마지막 항목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질문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시한 각종 경험들이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공계 전공자이고 기술과 연관된 직무로 지원하는 지원자인데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취미생활, 군생활 이야기가 이야기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 두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교 4학년 2학기 때, ‘OOO’이라는 교내 음악감상 동아리의 졸업을 앞둔 마지막 연주회에서 후배들에게 감동을 주고자 ‘OOOOO’이라는 피아노 작품을 연주했습니다. 저는 이 곡을 11월 중순까지 완주하기로 목표를 정했고, 그 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먼저 작품선정 단계에서, 처음에는 쇼팽, 베토벤 등 유명 작곡가의 작품을 고를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해당 작품들은 유명한 만큼 상당히 식상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비주류 작곡가이지만 기억에 남을 만한 곡은 무엇이 있을까 조사한 결과, 알캉이라는 프랑스 작곡가의 ‘OOOOO’이라는 작품을 찾아내었습니다. 이 곡의 특징은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는 것으로, 화려한 기교 아래 연출되는 감미로운 멜로디가 저의 귀를 사로잡았기 때문에 이에 이끌려 이 곡을 연습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피아노 전공자들도 완벽하게 연주하기 힘들 정도로 어렵다고 소문난 곡이지만, 연주회에서 이 곡의 매력을 알려주는 수준으로만 연주할 수 있으면 되었기에 해당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이 곡을 일단 완주하려면 보통 반년은 연습해야 하는데 저에게는 약 3달 정도밖에 시간이 없었습니다. 또한 초당 16.8타라는 엄청난 빠르기를 자랑하는 중간 구간에 좌절하여 제대로 완주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이에 제 나름의 타협안을 제시하여 곡의 느낌이 살아나는 최소 기준인 초당 14타를 이뤄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연습량을 늘려 하루 3시간씩 꼬박 연습하는 한편, 동아리 후배를 통해 속주의 적합성을 고려한 해당 구간의 운지법을 알아내었고, 팔 근력 운동을 병행하여 이를 연주하기 위한 팔 힘도 보충했습니다. 그 외의 다른 부분들도 악보를 천천히 손에 익히고 수많은 부분연습을 실시하여 매일매일 꾸준히 연습한 결과, 11월 중순 경, 해당 구간의 목표 달성 및 약 9분 정도의 원곡을 11분 내로 연주하였으며, 이를 녹음으로 남겨서 큰 성과를 이뤘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01,721Byte

아쉬운점 1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주제에 맞는 주제를 선택했고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문제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피아노 연주에 대해 특별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보았을 때, 이 내용만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인지 감을 잡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고, 이 사례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SK그룹의 자기소개서 첫 항목은 직무나 전공,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과 연관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이 항목의 대표 주제가 최고 수준의 목표 달성 사례이고 그 사례가 회사나 직무와 연관이 있을 때 그 효과는 배가되기 때문입니다.

답변
대학교 2학년 때, 저는 군 생활을 제 인생에서 또 다른 성장의 기회로 삼고 싶었기에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어떠한 보직을 지원해야 군 생활을 보람차게 보낼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우연히 영어어학병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는 카투사와 유사하게 영어 사용빈도가 높은 부대에서 근무하면서 통번역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작년에 지원했던 카투사에는 선발되지 못했지만 해당 보직에 합격할 수만 있다면 이를 통해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서 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추첨방식의 카투사와는 달리, 이는 시험을 통한 선발이었고, 해외경험 한 번 없는 저로서는 통과하기가 상당히 힘들다는 것을 준비과정을 겪으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여기에 지원하기로 마음먹었고, 인생에 있어서 뭔가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었기에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 포기하지 않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비록 지금은 남들보다 부족한 상황이지만, 이들보다 더 노력하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을 가졌고, 이러한 각오 덕분에 다시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합격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통번역학원을 다니면서 상담을 받고, 강의를 들으면서 군사용어 등 제공된 자료를 철저히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AP뉴스, 아리랑 뉴스 등을 청취하고 이를 받아쓰기하는 연습을 통해 영어듣기에 익숙해지는 한편, 학원에서 같이 준비하는 형, 동생들이랑 스터디그룹을 형성해서 같이 공부하고 모의시험을 진행하여 서로에 대한 피드백 또한 실시했습니다. 이처럼 유학 경험이 없었기에, 저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악착같이 노력하였고, 그 결과 이들을 제치고 합격하게 되어 연합사 파견, 각종 사무업무 숙달 등 값진 경험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앞으로 저에게 다가올 역경 또한 잘 극복해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711,686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을 부분부분 컨설팅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주제에 맞는 주제를 선택했고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문제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본 이야기는 영어 어학병이 되기 위해 노력한 사례인데, 인사 담당자가 이 사례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SK그룹의 자기소개서 첫 항목은 직무나 전공, 회사의 제품이나 기술과 연관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이 항목의 대표 주제가 최고 수준의 목표 달성 사례이고 그 사례가 회사나 직무와 연관이 있을 때 그 효과는 배가되기 때문입니다.

답변
대학교 3학년 1학기에 관 부속품에 따른 유체의 압력 강하를 측정하는 실험을 조원들과 효율적으로 수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실험은 본격적인 첫 전공심화 실험이었기에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양질의 보고서를 작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졌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작성한 예비보고서를 바탕으로 막상 실험을 수행하려니까 생각보다 막히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는 압력 강하 측정에 있어 핵심이 되는 마노미터 사용법에 미숙하여 생긴 결과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조원들 모두 해당 장비를 직접 다뤄본 경험이 없었기에 이에 대해 고민하였고, 먼저 조교님께 마노미터 사용법과 원리를 여쭤보았으나 다른 실험 조들의 질문사항 또한 많아서 그 원리까지는 제대로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일단 마노미터의 사용법을 알게 되어 실험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저는 이번 기회에 그 원리를 확실하게 알아내고 싶어서 실험장비에 장착된 마노미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여 압력 측정이 이뤄지는 방식을 알아내었습니다. 이는 생각보다 단순하였으며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실험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가령 마노미터로 들어오는 물이 양쪽 관을 완전히 채우고 바깥 통로로 빠져나간 다음에 펌프로 공기 압력을 주입해야 정확한 압력차를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또한 마노미터 물기둥에 종종 형성되어 정확한 압력 측정을 방해하는 기포를 신속하게 제거해야 하는데, 교재에서는 통기 밸브를 열어 대기압과 맞닥뜨려 충분히 환기를 시키면 없어진다고 되어 있었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앞의 사실을 응용하면 단순히 마노미터를 통과하는 유속을 증가시키기만 해도 기포가 말끔히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실험을 신속 및 정확하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그 뒤, 조원들이랑 이를 공유하여 꼼꼼하다는 칭찬을 들음과 동시에 다들 결과보고서를 잘 써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이 실험내용이 화공기사를 준비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기에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951,739Byte

아쉬운점 1 프로젝트의 난이도, 가치를 따지기 전에 이 내용은 본 항목의 주제에 어울리지 않는 사례이고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않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답변
학업 이외에도 취미 생활에 있어서 창의성을 발휘한 저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이 가장 큰 취미 활동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다른 작곡가들의 작품들, 특히 클래식 장르를 많이 연주했으나, 이후에는 클래식 외에도 재즈, 뉴에이지 등을 연주하면서 레퍼토리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3학년 이후인 최근에는 제 나름대로 작품을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대상은 어렸을 때 재미있게 봤던 애니메이션의 주제곡, 영화OST, 게임 배경음 등을 하고 있으며, 요지는 해당 곡들을 원곡의 느낌을 최대로 살려 피아노 버전으로 옮겨 놓자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해당 곡들의 멜로디는 그대로 갖다 쓰거나 아니면 화음을 몇 개 추가하여 음색을 풍부하게 하면 충분하지만 반주 부분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시중에 나와 있는 피아노 반주 책에 있는 대로 반주를 구성한다면 원곡의 느낌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단조로운 곡이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해당 곡들을 튜너 프로그램을 병행해 수없이 많이 들으면서 음정 및 반주가 어떤 식으로 이뤄져 있는지 파악하였습니다. 그 다음, 이를 최대한 재현하기 위해 작곡 프로그램과 피아노를 이용해 멜로디에 맞는 화음을 그 반주 형식에 맞춰 배치하는 시도를 진행하였고, 유튜브 강의 자료를 활용함과 더불어 몇몇 곡들은 누군가가 이미 피아노로 옮겨 논 것을 제 방식대로 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피아노 한 대로 이러한 곡들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작곡 프로그램으로 몇몇 작품을 완성해 놓은 상황이며, 시간 날 때마다 제 작품들을 들으면서 뿌듯함을 느끼곤 합니다. 이제 이 작품들을 제가 직접 연주하여 유튜브에 올리는 것이 제 차후 계획입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새로운 시도가 꼭 어려운 것만이 아님을 몸소 깨달을 수 있어서 참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 생활에 있어서도 창의적인 자세로 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01,721Byte

아쉬운점 1 앞에서 활용한 피아노에 대한 내용이 또 다시 반복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에 피아노 연주자로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은 본인의 취미생활을 왜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저는 SK에너지 생산기술 직무에 지원하였고, 구체적으로 원유 증류공정의 효율화를 모색해 수율 및 품질향상에 기여하여 국가경제에 핵심이 되는 에너지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유능한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생산기술 직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위해 전공과목의 심도 있는 학습, 석유화학 산업의 전망에 관한 프로젝트 시행, 화공기사 자격증을 공부하였습니다. 이를 되짚어 보자면, 저는 이해 중심의 학습방법을 바탕으로 전공과목을 학습해 왔습니다. 즉, 어떤 개념이 있으면 그것의 고안 배경, 물리화학 및 수학적 의미에 대해 깊게 고찰한 것입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라면 증류공정에 있어 핵심이 되는 이론인 ‘매케이브-틸레 방법’을 저만의 방식으로 학습하여 체득한 것입니다. 해당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관련 물질수지식, 그래프 해석 방법 등을 제가 이해하기 쉽게끔 A4용지 한 장 분량으로 재정리하여 완벽히 이해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이와 관련된 실험 또한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4학년 1학기에 수강한 화공종합설계 과목에서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의 전망에 관한 팀 프로젝트를 시행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원유수출 재개, 중국의 석유화학산업 고도화 정책 등에 맞닥뜨린 상황에서,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것인데, 이에 대해 NCC 경쟁력 강화 및 동남아 시장으로의 수출 확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 LNG 도입 등의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봄과 동시에 해당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졸업을 앞둔 올해 초부터 같은 화공과 동기들 몇 명이랑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화공기사 자격증을 준비하였는데, 체계적인 학습계획과 더불어 이전부터 탄탄히 쌓아 온 전공지식 덕분에 단기간에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앞서 말씀드린 모든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제 자신이 생산기술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자부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01,722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전반적인 학습과정을 묻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직무가 수행하는 일, 알아야 할 지식 중, 특별히 전문성이 있는 한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면 내용 중에서 증류공정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전공 수학 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질문에서 요구한 요구 조건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대학교 3학년 2학기에 수강했던 열전달물질전달 과목의 최종과제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이 과제는 강의내용 기반의 탐구주제를 정해 배경이론 소개, 자료수집, 내용정리, 최종 보고서 작성이라는 방대한 양이었기에, 혼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5명 1개조의 팀 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상위 4개 팀에게는 가산점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 팀은 이왕 할 거면 잘 해서 4위 안에 들자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팀원들끼리 며칠간 고민하여 본교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열 손실과 scaffold 구조를 활용한 약물전달 방식이라는 2개의 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원들의 의견이 갈리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익숙한 소재라는 이유로 전자를 하자는 의견이 많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도서관의 외벽 구조 및 재질, 도서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량 설정 등 알기 애매한 변수들이 많았습니다. 거기다가 저희 조는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Comsol이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활용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이를 모델링하기에는 후자가 더 하기 쉬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제 의견을 조원들에게 말해 우리에게 좀 더 유리한 쪽을 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설득하여 결국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그 뒤 ppt를 잘 다루는 조원은 보고서 작성, 유체역학 CFD 과제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저와 다른 조원은 scaffold 모델링 및 여러 조건에서 이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도출, 해당 주제를 제시한 조원 및 다른 1명은 자료조사를 맡는 것으로 역할분담을 하여 탐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힘든 과제였지만, 공동의 목표가 있었고 힘들 때마다 서로에 대한 조원들의 격려 및 도움 상호간의 배려가 있었기에 모든 조원들이 동등하게 기여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그 이후에는 의견 충돌 및 애로사항 없이 해당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여 4위 안에 드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회사생활에 있어서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1,0011,706Byte

좋은점 1 전공과 관련한 지식을 활용한 소재를 선택한 점과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여 썼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질문에서 요구한 요구사항이 질문 순서대로 정리가 되었다면 좀 더 읽기 편안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